탄생화 & 꽃말

Birthday flowers & Flower meanings
홈 > 쇼핑몰 > 탄생화 & 꽃말
탄생화 & 꽃말
1월 1일의 탄생화

스노우드롭

꽃말 : 희망
성격 : 당신은 눈이 내려도 찬바람이 불어도 결코 굴하지 않는 스노우 드롭처럼 인내심이 강한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
갈란투스(Galanthus, 그리스어: gála "우유", ánthos "꽃")는 수선화과의 알뿌리 초본 식물의 한 작은 속으로, 약 20개의 종이 있다. 스노우드롭(Snowdrop), 설강화(雪降花)라고도 한다. 대부분 겨울에 춘분(북반구에선 3월 21일)이 오기 전 개화하며, 어떤 종은 이른 봄이나 늦가을에 꽃이 피기도 한다. 갈란투스 니발리스(Galanthus nivalis)는 가장 잘 알려져 있고 널리 보급되어 있는 갈란투스 속의 대표종이다. 유럽의 광대한 지역이 원산지로, 서부 피레네 산…
3월 1일의 탄생화

수선화

꽃말 : 자존
성격 : 당신은 자기 자신만을 사랑하는 사람을 사 랑하기 쉽습니다.
형태/분포 구근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반음지 내한성 중 크기 20~50cm 내외로 자란다. 꽃 12~3월에 피며 6개의 꽃잎으로 되어 있으며 꽃부리(花冠) 가운데 나팔모양 또는 접시모양의 부관(副冠)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 가운데에 있는 부화관의 크기에 라 품종을 나눈다. 부화관의 색은 오렌지색, 분홍색, 노란색, 흰색 등 다양하다. 잎 늦가을에 자라기 시작하고 4~6개이며 길이 20~40㎝, 폭 8~15mm로 긴 선형이고 끝이 둔하며 백록색을 띠고 두껍다. 식재본수 30~40개/㎡ 생육환경 생육…
2월 1일의 탄생화

앵초

꽃말 : 젊은 시절과 고뇌
성격 : 성공하는 것은 확실하니까 좌절해서는 안됩니다.
형태/분포 다년초 음양구분 반음지 내한성 강 크기 15~40cm내외로 자란다. 꽃 4~5월에 피며 홍자색이고 화경(花莖)은 높이 15~40cm로 털이 있으며 끝에 7~20개의 꽃이 산형으로 달리고 총포편은 피침형이며 소화경은 길이 2-3cm로서 돌기같은 털이 산생한다. 꽃받침은 통형이고 길이 8-12mm로서 5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피침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꽃받침 길이의 1/2-2/3이다. 화관은 지름 2-3cm이고 통부는 길이 10~13mm로 끝이 5개로 갈라져서 수평으로 퍼지며 끝이 파진다. 잎…
4월 1일의 탄생화

아몬드

꽃말 : 진실한 사랑
성격 : 지적 호기심이 왕성한 연인. 연애에서도 대화를 즐기는 담백한 연애를 잘 합니다. 지나치게 냉정해 상대방을 비…
낙엽활엽 작은교목으로 한자로는 편도(扁桃)라고 한다. 지중해, 서남아시아 원산으로 키 4~10m, 지름 30cm정도 자라고 어린 가지는 녹색을 띠다 볕이 받는쪽부터 자주색으로 변하다 회색으로 된다. 잎은 길이 7~12cm정도의 피침형이고 테두리에 잔톱니가 있다. 꽃은 잎보다 먼저 이른봄에 백색, 연핑크로 피며 직경 3~5cm정도이고 5장의 꽃잎을가지며 엽액에서 단독 내지 쌍으로 달린다. 열매는 5년생이상에서 열리기 시작하며 가을에 익는데 과육이 얇고 익으면 갈라져서 복숭아처럼 먹을 수는 없으나 안…
5월 1일의 탄생화

카우슬립

꽃말 : 젊은날의 슬픔
성격 : 젊은 시절에 사랑의 별리에 아파하지 않을 수 없는 사람. 그 아픈 가슴을 잘 이겨 내야만 앞으로 만날 연인과…
다년초로 유럽, 중앙아시아·에 분포한다. cowslip은소똥주위에 앵초가 자라고 있었기 때문에 비롯되었으며, 서양에서 는 오래전부터 꽃 모양을 보고 열쇠를 닮았다고 해서 '성 베드로의 열쇠' 또는 '천국의 열쇠'라는 뜻으로도 불리었다. 학명인 'Primula veris'는 이른 봄에 일 찍 나와 꽃을 피운다고 해서 '첫번째 봄'을 뜻한다. 높이 약 30cm까지 자란다. 이른 봄 뿌리줄기에서 로제트형으로 잎이 나오며 각각의 잎이 처음에는 뒤쪽으로 감겨 있다. 다른 앵초류와 마찬가지로 잎은 타원형으로…
6월 1일의 탄생화

연분홍장미(Maiden Blush Rose)

꽃말 : 나의 마음 그대만이 아네
성격 : 소극적이면서도 이상이 드높은 사람, 상대방을 좋아하게 되어도 자아를 잃지 않는 냉정한 면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이브리드 장미의 일종으로 처음 등록된 학명은 Rosa alba var. incarnata (Mill.) Weston Bot. 1770 이다. 키 1.5~2.5m정도 자라고 꽃은봄~여름간 1회 피며연분홍으로 향이 강하며 중.대륜형으로 직경 8cm정도 크기이고 꽃잎은 약 50매정도 이다. [이명]Blush Rose (alba)Carné (syn. 'Great Maiden's Blush')Carnea (Alba)Cuisse de NympheEmueGrande Cuisse de NympheGreat M…
8월 1일의 탄생화

꽃양귀비 (적색꽃)

꽃말 : 위로
성격 : 몽상가 경향이 있군요. 허영을 찾기도 하고 사교에도 능숙하군요. 열광적으로 되기 쉬운 반면 금방 식기 쉬울 …
형태/분포 이년초 음양구분 양지 내한성 강 크기 30~80cm내외로 자란다. 꽃 5~6월경에 피며 빨강, 자주, 노랑, 백색등 여러 가지 색상으로 피는 품종이 있으며 가지 끝에 1송이씩 달리고, 피기 전에는 밑을 향하다가 필 때에는 위를 향한다. 꽃받침잎은 2개로서 녹색이고 가장자리가 백색이며 겉에 털이 있고 꽃이 필 때 떨어지며 꽃잎은 4개가 교호로 대생하고 길이 3~4cm로서 다소 둥글다. 수술은 많으며 자방은 도란형이고 털이 없으며 암술대는 방사형이고 화경(花梗)에 퍼진 털이 있다. 잎 어긋…
7월 1일의 탄생화

송엽국

꽃말 : 태만
성격 : 성격이 밝은 낙천가. 남들 눈에 뛰고 싶어하는 사람이기도 하고 시대의 첨단을 걷는 사람입니다. 패션에도 흥미…
Fig marigold는 남아프리카 원산의 Mesembryanthemum속 식물을 아우르는 명칭으로 다육식물의 특징을가지며 리톱스도 이에해당한다. 여기에서는 국내에서 조경용으로 많이 심는 송엽국을 선정한다. 형태/분포 상록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 내한성 강 크기 키 15~20cm내외로 자란다. 꽃 4∼6월에 붉은빛을 띤 자주색, 붉은색, 흰색 등으로 무리지어 핀다. 국화같이 생기고 윤이 나며 지름 5cm 정도이다. 꽃받침조각은 5개이고 꽃잎과 수술은 많다. 꽃은 국화를 닮고 잎은 솔잎을 닮았다고 해…
9월 1일의 탄생화

티그리디아(tigridia)

꽃말 : 나를 사랑해 주세요
성격 : 남 도와 주기를 좋아하는 사람. 사랑의 천사는 당신이 가장 자신 있어 하는 역할이군요 그런데 정작 자신의 일…
중남미원산의 다년초로 꽃잎에 범의 무늬가있어 tiger-flower로도 불린다. 꽃은 3장의 큰꽃잎과 3장의 작은 꽃잎으로 이루어지며 아침에 피어 저녁에 지나 많은 곷대가 올라오므로 계속 피어있는 것같이 보인다. 번식은 종자, 구근으로 번식한다.
10월 1일의 탄생화

국화 (적색꽃)

꽃말 : 사랑
성격 : 밝고 고상한 이미지. 애정면에서 일종의 독특한 영감을 발휘합니다. 당신의 친구나 연인에게는 뭔가 공통점이 있…
형태/분포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 내한성 강 크기 100cm내외로 자란다. 꽃 가을철에 원줄기 윗부분의 가지 끝에 두화(頭花)가 달리고 두화 주변에 자성(雌性)의 설상화(舌狀花)가 달리며 중앙부에 양성의 관상화가 있어 열매를 맺는다. 오래 재배해 오는 동안 많은 변종이 개발되었으며 꽃의 지름에 따라서 18cm이상인 것을 대륜(大輪), 9cm이상인 것을 중륜(中輪), 그 이하인 것을 소륜(小輪)으로 구별하고, 또 꽃잎의 형태에 따라서 후물(厚物), 관물(管物) 및 광물(廣物)로 크게 나눈 다음 세별한…
11월 1일의 탄생화

서양모과

꽃말 : 유일한 사랑
성격 : 당신은 몸도 마음도 완벽한 아름다움이 있는 사람. 그것은 당신의 끊임없는 노력의 소산입니다. 좋은 의미에서 …
낙엽활엽소교목으로 서남아시아, 남유럽이 원산으로 키 8m정도 자라며수명이 30~50년으로 비교적 짧다. 근연식물로 우리나라에서도 식재하는 비파나무(영명 Japanese medlar)가 있다. 늦봄에 5장의 꽃잎으로 백색의 꽃이피며 열매는 사과나 배처럼 이과로 직경 2~3cm정도이고 적갈색으로 익는다. 열매는 시고 단단하므로 농익거나 장기보관하여 부드럽게하여 먹는다.
12월 1일의 탄생화

탄지

꽃말 : 평화
성격 : 당신은 다른 이의 사랑에 둔감한 타입. 당신은 지금까지 몇번이나 연애할 기회를 놓쳐왔습니다. 당신은 그 것도…
형태/분포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 내한성 강 크기 80~150cm내외로 자란다. 꽃/개화기 7∼10월에 줄기 끝에서 가지가 갈라지고 가지 끝마다 납작하고 동그란 노란색 꽃이 핀다. 잎 어긋나기하고 길이 10~15cm정도이고 보통 7개 짝으로잎 중앙부까지 깊게 파이고 톱니모양의 거치가 있다. 식재본수 20~30포트/㎡ 생육환경 볕이 잘 들고 배수가 잘되는 사질양토가 좋다. 번식 종자, 분주로 번식한다. 재배특성 생육이 빠르므로 포기간 간격을 20cm 이상 띄운다. 분화에 키울시 크고 깊은 화분을 이용…
1월 2일의 탄생화

수선화

꽃말 : 사랑에 답하여
성격 : 양자 택일의 어려운 선택에 맞부딪치는 일이 많을 사람. 어느 한 쪽을 택하면 망설임 없이, 무리하게 보일 정…
형태/분포 구근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반음지 내한성 중 크기 20~50cm 내외로 자란다. 꽃 12~3월에 피며 6개의 꽃잎으로 되어 있으며 꽃부리(花冠) 가운데 나팔모양 또는 접시모양의 부관(副冠)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 가운데에 있는 부화관의 크기에 라 품종을 나눈다. 부화관의 색은 오렌지색, 분홍색, 노란색, 흰색 등 다양하다. 잎 늦가을에 자라기 시작하고 4~6개이며 길이 20~40㎝, 폭 8~15mm로 긴 선형이고 끝이 둔하며 백록색을 띠고 두껍다. 식재본수 30~40개/㎡ 생육환경 생육…
2월 2일의 탄생화

모과나무

꽃말 : 평범
성격 : 당신은 유혹하기 보다는 유혹받기를 마음 한 구석에 갈망하는 타입입니다.
낙엽활엽소교목으로 중국이 원산으로 키 10m까지 자란다. 소지에는 가시가 없고 어릴 때는 털이 있으며 2년지부터 윤이난다. 수피는 녹색내지 갈색의 얼룩무늬가 있으며 비늘 모양으로 벗겨진다. 잎은 어긋나기로 달리고 거의 구형으로 양끝이 좁고 가장자리에 뾰족한 잔톱니가 있으며 펴면에는 털이 없고 뒷면에 털이 있다가 점차 없어진다. 4~5월에 피는 꽃은 연분홍색으로 1개씩 가지 끝에 달린다. 열매는 타원형이고 지름 8∼15cm로 9월에 황색으로 익는다. 과육은 시고 단단하며 열매의 향기가 그윽하여 차나…
3월 2일의 탄생화

미나리아재비

꽃말 : 아름다운 인격
성격 : 당신은 매혹적이지만 때로는 연인에게 응석부리는 타입입니다.
다년초로 전국에 서식하며 키 50cm정도 자란다. 줄기는흰털이 밀생하며 속은 비어있고 곧게 서며 가지가 갈라진다. 근생엽은 총생하고 엽병이 길며 오각상 원심장형으로서 3개로 깊게 갈라지고 중앙열편은 흔히 다시 3개로 갈라지며 측열편도 다시 2개로 갈라지고 길이 2.5-7cm, 폭 3-10cm로서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다. 경생엽은 엽병이 없으며 3개로 갈라지고 열편은 선형으로서 톱니가 없다. 꽃은 6월에 피며 지름 12-20mm이고 취산상으로 갈라진 소화경에 1개씩 달리며 5개의 꽃받침잎은 타원형으…
4월 2일의 탄생화

아네모네/바람꽃

꽃말 : 기대
성격 : 하찮은 일에 애달파하고 고독의 세계에 빠지기 쉬운 사람. 이래서는 연인을 실망시키고 맙니다. 한명에서 두 명…
다년초로 온대지역에 약 120여종이 있으며 할미꽃, 노루귀와도 연관있는 식물로 학자에 따라서 이들도 아네모네속에 넣기도한다. 우리나라에는 설악산에서 자라는 바람꽃(A. narcissiflora), 한라산에서 자라는 세바람꽃(A. stolonifera), 전국에서 발견되는꿩의바람꽃(A. nikoensis) 등이 자란다. 대표적인 아네모네 코로나리아(A. coronaria)는 지중해 연안 원산이며, 햇볕이 들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잘 자란다. 가을에 심으며 이른봄에 꽃줄기가 나와 지름 6∼7cm의…
5월 2일의 탄생화

미나리아재비

꽃말 : 천진난만함
성격 : 담백한 매력이 넘치는 사람. 그늘진 구석이 없는 당신의 태도는 이성을 충분히 끌어당깁니다. 다만 쉬 싫증을 …
다년초로 전국에 서식하며 키 50cm정도 자란다. 줄기는흰털이 밀생하며 속은 비어있고 곧게 서며 가지가 갈라진다. 근생엽은 총생하고 엽병이 길며 오각상 원심장형으로서 3개로 깊게 갈라지고 중앙열편은 흔히 다시 3개로 갈라지며 측열편도 다시 2개로 갈라지고 길이 2.5-7cm, 폭 3-10cm로서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다. 경생엽은 엽병이 없으며 3개로 갈라지고 열편은 선형으로서 톱니가 없다. 꽃은 6월에 피며 지름 12-20mm이고 취산상으로 갈라진 소화경에 1개씩 달리며 5개의 꽃받침잎은 타원형으…
6월 2일의 탄생화

매발톱

꽃말 : 솔직
성격 : “예의가 없구나. 좀 조심해서 말해라”하고 부모의 주의를 받은 당신은 스스로를 허점투성 이라고 생각하고 있을…
형태/분포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 내한성 강 크기 매발톱 : 50~150cm 자란다.하늘매발톱 : 20~30cm 자란다. 꽃 [매발톱]5~7월에 노란빛이 도는 자주색으로 가지 끝에서 밑을 향해 달린다. 노란색, 백색, 적색등으로 피는 종도 있다. 꽃받침 잎은 5장, 꽃잎처럼 보이며, 길이 2cm, 갈색이 도는 자주색이다. 꽃잎은 5장, 노란색이며, 꽃받침 잎과 번갈아 늘어선다. 꽃잎 아래쪽에 거가 있는데, 끝이 안으로 구부러지고 밖으로 나온다. 수술은 많으며, 안쪽 것은 꽃밥이 없는 헛수술이다. 암…
7월 2일의 탄생화

금어초

꽃말 : 욕망
성격 : 자신의 행동이나 사고 방식을 이론적으로 뒷받침하는 논리가 확실치 않으면 불편해 하는 성격입니다. 건방지다든가…
다년초(난대지역) 또는 일,이년초로 지중해지역이 원산이다. 키 50~100cm정도 자라며 잎은 나선형으로 돌려나고 피침형으로길이 1~7cm, 폭 2~2.5cm정도이다.4~7월에 피는 꽃은 줄기 끛 수상화서에 달리고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며 꽃부리는 기부가좌우대칭의 입술모양이고모양이금붕어같아 금어초라고 한다. 4개의 수술 중 2개가 짧다. 열매는 삭과로 계란형으로 직경 10~14mm정도이고 많은 종자가 들어있다.
8월 2일의 탄생화

수레국화

꽃말 : 행복
성격 : 호기심이 왕성해서 공부건 일이건 고생으로 여기지 않는 사람. 밝은 성격으로 봉사 정신이 풍부합니다. 너무 적…
일이년초로 유럽원산이다. 키 30~90cm정도 자라고 줄기는 흰색의 솜털로 되어 있으며 가지가 조금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며 밑부분의 거꿀피침모양이며 가장자리가 우상으로 갈라지며 윗부분의 잎은 선형으로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6~7월에 피지만 온실에서 가꾼 것은 봄에도 핀다. 두화는 가지의 끝부분과 줄기의 끝부분에 1개씩 달리며 감청색, 청색, 연한 홍색, 백색 등 여러 가지 품종이 있다. 가장자리의 것은 크기가 크기 때문에 설상화처럼 보이며 총포조각은 긴 타원모양 또는 타원상 줄모양으로 가장…
9월 2일의 탄생화

멕시칸아이비

꽃말 : 소문(Gossip)
성격 : 좋은 소문이건 나쁜 소문이건 구설수에 오르기 쉬운 사람. 그런 만큼 남들의 관심을 끌고 있습니다. 소문이 가…
상록다년덩굴식물로 멕시코, 남미 열대지역이 원산이며 온대지역에서는 일년초로 키운다. 속성으로 자라고 열대에서는 10~12m까지 자라며 일년초로 키우는 온대지역에서는 3~6m정도 자란다. 잎은 3매가 한쌍으로 그 중 하나는 덩굴손이 되며 난형이고 길이 4~12 cm, 폭 2~5 cm정도이다. 여름부터 가을까지 피는 꽃은 종형(cup)으로 길이 6~7cm정도이며 녹색에서 자주색으로 변하며 녹색의 꽃받침은 접시(saucer)처럼 보이므로 영명으로 cup and saucer vine로 불린다. 꽃은 향이…
10월 2일의 탄생화

살구나무

꽃말 : 의심(Doubt)
성격 : 연애에 서툽니다. 경솔하다거나 무분별하다는 말을 아주 싫어하는 사람입니다. 인간 관계는 믿음이 기본입니다. …
낙엽활엽소교목으로 키 10m까지 자라고 잎은 달걀모양 또는 넓은 타원형이며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홑톱니가 있다. 꽃은 4월에 잎보다 먼저 연분홍색으로 피며 꽃자루가 거의 없고 꽃받침잎은 5개이며 홍자색이고 젖혀지며 꽃잎은 둥글고 수술은 많으며 암술은 1개이다. 꽃이 매화와 유사하나 매화는 꽃받침과 꽃잎이 서로 붙어있어서 떨어지지 않는다. 열매는 지름 3cm정도의 핵과로서 둥글며 털이 있고 7월에 황적색으로 익는다. 수피가 코르크화되어 있는 것을 개살구(P. mandshurica var. glabra…
11월 2일의 탄생화

루핀

꽃말 : 상상(Imagination)
성격 : 다른 사람들 마음을 온화하게 해주는 당신. 언제나 행복을 추구하는 건강한 사람입니다. 연하의 사람들로부터 호…
대부분 일년초이나 다년초, 관목인 것도 있다. 미국, 남미, 아프리카, 지중해 연안 등에 280여종이 분포한다. 초본은 대개 30~150cm정도 자라며 줄기는 상향으로 자라며 가지는 발달하지 않는다. 잎은 손바닥 모양의 겹잎이고 작은잎은 5∼28개이지만 때로는 1∼3개인 것도 있다. 꽃은 정생 총상꽃차례를 이루어 달리며 돌려나거나 2줄로 배열되는 것도 있다. 화관(花冠)은 좌우 대칭의 나비 모양이 넓다. 수술은 합쳐져 통처럼 되고 암술대가 꼬부라지며 끝에 털이 있다. 꼬투리는 종자 사이가 잘록하게…
12월 2일의 탄생화

이끼

꽃말 : 모성애
성격 : 당신은 상냥함에 기대서 응석을 부리는 사람이 많을 것입니다. 때문에 부담을 느끼는 것은 아닙니까? 전화를 걸…
이끼는선태식물문에 속하는 작고 부드러운 식물이다. 크기는 보통 1 ~ 10cm 정도 되지만, 훨씬 큰 것도 있다. 이들은 보통 축축하고 그늘진 곳에 엉켜 집단을 이루어 자란다. 이들은 꽃이나 씨앗을 갖지 않으며, 단순한 잎이 가는 줄기를 덮는다. 때에 따라서는 포자낭을 만들기도 한다. 지구 상에는 약 12,000 종의 선태식물류 식물이 있다.최초의 선태식물은 약 3억 5000만 년 전인 고생대 데본기에 나타난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선태식물문(Bryophyta)의 분류] 강 아강 목 과 속 타카…
1월 3일의 탄생화

크로커스

꽃말 : 후회 없는 청춘
성격 : 일관되게 사랑하는 크로커스처럼 성실함이야말로 당신의 장점. 인생도 사랑도 후회 없이 사는 사람입니다. 약삭빠…
형태/분포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반음지 내한성 강 크기 15cm내외로 자란다. 꽃 꽃줄기는 높이 10~20㎝ 정도이고, 줄기 끝에 지름 3㎝ 정도의 향기 좋은 자색, 백색 등의 꽃이 핀다. 꽃피는 시기는 봄에 피는 종은 3~4월, 가을에 피는 종은 10∼11월이다. 꽃덮이조각은 6장이고 수술은 3개이며 꽃밥은 크고 노랑으로 눈에 잘 띈다. 암술대는 1개이고 3가지로 나뉘며 암적색이다. 사프란 또는 새프런(saffron)은 암술대를 건조시켜 만든 향신료로 요리할 때 조미료로 쓰거나 염료로 쓴다. 사…
2월 3일의 탄생화

황새냉이

꽃말 : 그대에게 바친다
성격 : 정열적이고 불굴의 힘이 있지만 때때로 에너지 부족에 빠져들기 쉬운 당신입니다.
두해살이풀로 전국 냇가, 논밭근처 및 습지에서 흔히 군생으로 분포하며 높이 10-30cm이고 줄기는 뿌리에서 갈라지고 마른 곳에서 자란 것은 아랫부분이 약간 갈색을 띠며 털이 많으나, 습지나 음지에서 자란것은 녹색이고 털이 없다. 잎은 호생하며 기수우상복엽으로서 잔털이 있고 정소엽이 가장 크며 밑부분의 것은 길이 3-15mm, 폭 6-15mm이다. 소엽은 밑부분의 것은 7-17개이고 난형 또는 넓은 난형으로서 엽병이 있으며 3-5개로 갈라지기도 하고 윗부분의 것은 3-11개이며 피침형으로서 밋밋하…
11월 3일의 탄생화

로만캐모마일

꽃말 : 역경을 견디는 힘(Energy in adversity)
성격 : 감정 변화가 심하고 타협을 싫어합니다. 자기 마음대로 하는 사람. 좀더 얌전하게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는 것…
로먼 캐모마일 다년초로 은 꽃, 잎, 줄기에서 은은한 사과향을 느낄수 있다. 낮게 포폭하여 자라는 특징이 있어서 잔디 대용으로 심기도 한다. 저먼 캐모마일은 단년생이지만 로먼은 다년생으로 내한성도 높은 편이다. 높이가 30㎝ 정도자라며 털 모양의 줄기가 옆으로 기듯이 퍼지고, 5~9월에 흰색으로 꽃이 핀다. 에스테르의 함유율이 높고 스트레스 해소와 피로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하며 머리손질에도 많이 이용된다.
3월 3일의 탄생화

자운영(紫雲英)

꽃말 : 나의 행복
성격 : 청결감이 흘러 넘치고 사려심이 깊지만 어른스러운 매력은 조금 부족한 당신입니다.
두해살이풀로 중국이 원산이며 키10-25cm정도 자라고 줄기는 백색 털이 다소 있으며 줄기는 밑동에서 많이 갈라져서 옆으로 자라다가 곧추선다. 잎은 어긋나기하며 기수1회우상복엽이고 소엽은 9-11쌍이며 도란형 또는 타원형이고 길이 6-20mm, 나비 3-15mm로서 끝이 둥글거나 파지며 엽병은 길이 2-5cm이다. 화경은 길이 10-20cm로서 액생하며 끝에 7-10개의 꽃이 산형으로 달리고 꽃은 4-5월에 피며 길이 12mm로서 홍자색이고 소화경은 길이 1-2mm이다. 꽃받침은 길이 4mm로서 …
4월 3일의 탄생화

나팔수선

꽃말 : 존경
성격 : 활동적이고 성실한 사람. 사회에서 성공할 소질을 갖고 있습니다. 사람들에게도 존경받고 있을 겁니다. 그러나 …
다년생 구근식물로 유럽이 원산으로 키 45cm정도자라며 기부에서 나온 잎은 좁고 길 게 자라며 회녹색을 띤다.3~4월에 피는 노란색 꽃은 종모양이므로 나팔수선이라 부르고 노란색이므로 중국에서 황수선(黄水仙)이라 부른다.
5월 3일의 탄생화

민들레

꽃말 : 신탁
성격 : 두뇌가 명석한 사람. 사물을 어렵게 생각하기 때문에 때때로 커다란 기회를 놓치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가벼…
다년초로 북반구 대부분 지역에 분포한다. 높이 30cm정도 자라며 원줄기는 없이 잎이 총생하여 옆으로 퍼진다. 잎은 도피침상 선형이며 길이 6~15cm, 폭 1~5cm로 무우잎처럼 깊게 갈라지고 열편은 6~8상으로서 털이 약간 있으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은 둥글게 배열되며 대개 땅에 누워서 자란 다. 꽃은 4~5월에 피고 잎보다 다소 짧은 화경이 나와서 그 끝에 1개의 꽃이 달리며 백색 털로 덮여 있지만 점차 없어지고 바로 꽃 밑에만 밀모가 남는 다. 총포는 꽃이 필 때는 길이 12mm이지…
6월 3일의 탄생화

아마

꽃말 : 감사
성격 : 수공예에 뛰어납니다. 손재주가 있군요. 워드 프로세서, 컴퓨터 할 것 없이 업무에서도 유능하다는 평가를 받습…
단년초로 인도, 지중해지역 원산으로키 1.2m정도 자란다. 잎은 어긋나기하고 피침 모양이며 길이 20~40mm, 폭 3mm정도이다. 5~7월에 청색꽃이 취산꽃차례를 이루면서 피며5장의 꽃잎을 가지고 있다. 열매는 삭과로 직경 5~9mm정도의 둥근 모양이며, 안에는 10개의 씨가 들어 있다. 껍질의 섬유로는 린네르 등의 섬유를 짜며, 씨는 '아마인'(亞麻仁)이라고하여기름을 내어 약재로도 이용한다. 종자유에는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해 기능식품, 의약용으로 이용된다.
7월 3일의 탄생화

꽃양귀비 (백색꽃)

꽃말 : 망각
성격 : 사랑에 잠들어 있는 당신. 일어나세요 그대로는 사람을 잊고 맙니다. 동성에 흥미를 느끼는 것도 그때문. 빨리…
형태/분포 이년초 음양구분 양지 내한성 강 크기 30~80cm내외로 자란다. 꽃 5~6월경에 피며 빨강, 자주, 노랑, 백색등 여러 가지 색상으로 피는 품종이 있으며 가지 끝에 1송이씩 달리고, 피기 전에는 밑을 향하다가 필 때에는 위를 향한다. 꽃받침잎은 2개로서 녹색이고 가장자리가 백색이며 겉에 털이 있고 꽃이 필 때 떨어지며 꽃잎은 4개가 교호로 대생하고 길이 3~4cm로서 다소 둥글다. 수술은 많으며 자방은 도란형이고 털이 없으며 암술대는 방사형이고 화경(花梗)에 퍼진 털이 있다. 잎 어긋…
8월 3일의 탄생화

수박풀

꽃말 : 섬세한 아름다움 (Delicate beauty)
성격 : 순진하고 깨끗함. 더러움을 모르는 순진 무구한 마음. 소년 소녀 시절은 누구나 그랬겠지만 당신은 지금도 낭만…
단년초로 지중해, 유럽남부가 원산지이며 키 30-60cm정도 자란다. 전체에 흰색의 거친 털이 있고, 줄기는 곧게서거나 가로 누워 있으며,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며, 잎자루가 있고, 근생엽은 둥근 모양으로 갈라지지 않으며 경생엽은 3~5갈래로 깊게 갈라지고 수박잎 모양이며 윗부분의 것은 3개로 깊게 갈라지고 중앙열편이 가장 크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고 중앙부의 것은 5개로 얕게 갈라진다. 7~8월에 피는 꽃은 연한 노란색이며 가지 끝의 잎겨드랑이에서 나오고, 꽃자루가 있다. 이른 아침에 피…
9월 3일의 탄생화

마아가렛

꽃말 : 마음속에 감춘 사랑(A heart left to desolation)
성격 : 상대방의 마음을 지나칠 정도로 잘 알고 있는 당신. 스스로 자신의 사랑을 점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결과는 스…
다년초로 카나리아제도(서아프리카, 스페인령) 원산이며 온대지역에서는 일년초로 키운다. 키 60~100cm내외로 자란다. 잎은 여러갈래로 갈라지며 쑥갓과 비슷하지만 목질이 있으므로 나무쑥갓이라고 부른다. 4∼5월에 피며 두상화는 지름이 3∼6cm이고 가장자리에 흰색의 설상화가 있으며 가운데 노란 색의 관상화가 있다. 설상화가 노란색도 있으며 겹꽃도 있다. 마아가렛은그리스어의 진주라는 단어에서 나온 말이라고 합니다. 배수가 좋은 사질양토에서 잘자란다. 다습과 건조에 약하고 내한성은 약한편이나 남부 지…
10월 3일의 탄생화

단풍나무

꽃말 : 예비(Reserve)
성격 : 돌아오지 않는 첫사랑의 추억에 푹 빠지고 마는 당신. 사랑할 때 고집도 자주 피웁니다. 스스로 근신하듯 처신…
낙엽활엽교목으로 우리나라, 일본, 중국에 자생하며 키 15m, 줄기지름 80cm까지 자란다. 수피는 털이 없고 회갈색이다. 잎은 마주나기하고 크기 5∼6cm로 손바닥 모양으로 5∼7개로 깊게 갈라지며 열편은 넓은 피침형이고 점첨두이다. 4~5월에 피는 꽃은 잡성 또는 암수 한 나무로서 산방화서에 달리고 암꽃은 꽃잎이 없거나 2-5개의 흔적이 있지만 수꽃은 없고 수술은 8개(4개는 길고,4개는 짧다) 꽃받침잎은 5개이다. 수꽃과 암꽃이 동일 화서에 있다. 열매는 길이 1.5cm정도의 시과로서 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