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생화 & 꽃말

Birthday flowers & Flower meanings
10월 1일의 탄생화

국화 (적색꽃)

꽃말 : 사랑
성격 : 밝고 고상한 이미지. 애정면에서 일종의 독특한 영감을 발휘합니다. 당신의 친구나 연인에게는…
형태/분포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 내한성 강 크기 100cm내외로 자란다. 꽃 가을철에 원줄기 윗부분의 가지 끝에 두화(頭花)가 달리고 두화 주변에 자성(雌性)의 설상화(舌狀花)가 달리며 중앙부에 양성의 관상화가 있어 열매를 맺는다. 오래 재배해 오는 동안 많은 변종이 개발되었으며 꽃의 지름에 따라서 18cm이상인 것을 대륜(大輪), 9cm이상인 것을 중륜(…
10월 2일의 탄생화

살구나무

꽃말 : 의심(Doubt)
성격 : 연애에 서툽니다. 경솔하다거나 무분별하다는 말을 아주 싫어하는 사람입니다. 인간 관계는 믿…
낙엽활엽소교목으로 키 10m까지 자라고 잎은 달걀모양 또는 넓은 타원형이며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홑톱니가 있다. 꽃은 4월에 잎보다 먼저 연분홍색으로 피며 꽃자루가 거의 없고 꽃받침잎은 5개이며 홍자색이고 젖혀지며 꽃잎은 둥글고 수술은 많으며 암술은 1개이다. 꽃이 매화와 유사하나 매화는 꽃받침과 꽃잎이 서로 붙어있어서 떨어지지 않는다. 열매는 지름 3cm정…
10월 3일의 탄생화

단풍나무

꽃말 : 예비(Reserve)
성격 : 돌아오지 않는 첫사랑의 추억에 푹 빠지고 마는 당신. 사랑할 때 고집도 자주 피웁니다. 스…
낙엽활엽교목으로 우리나라, 일본, 중국에 자생하며 키 15m, 줄기지름 80cm까지 자란다. 수피는 털이 없고 회갈색이다. 잎은 마주나기하고 크기 5∼6cm로 손바닥 모양으로 5∼7개로 깊게 갈라지며 열편은 넓은 피침형이고 점첨두이다. 4~5월에 피는 꽃은 잡성 또는 암수 한 나무로서 산방화서에 달리고 암꽃은 꽃잎이 없거나 2-5개의 흔적이 있지만 수꽃은 …
10월 4일의 탄생화

꽃말 : 불공정(Injustice)
성격 : 장난이 심한 당신은 개방적인 성격의 소유자. 때때로 장난이 지나쳐서 인간 관계를 망치는 실…
[사진] 홉의 암꽃덩굴성다년초로 유럽과 아시아 온대지역 원산이며 길이 6∼12m정도 자라고 줄기는 오른쪽으로 돌면서 기어오르며, 줄기에는 많은 마디가 있으며, 육각형이고 속이 비어 있다. 줄기는 초록색, 적자색, 적녹색으로 품종에 따라 다르며, 마디 사이는 25㎝ 내외이고 마디의 잎겨드랑이에서 마주보기로 잎줄기가 뻗어 나간다. 잎은 마주달리고 큰 잎은 3∼…
10월 5일의 탄생화

종려

꽃말 : 승리(Victory)
성격 : 입학·졸업·결혼을 비롯한 인생의 중요한 매듭마다 축하받을 일이 있을 때 주변 동년배 사람들…
상록활엽교목으로 중국, 미얀마, 인도북부가 원산이다. 키 8~20m까지 자라며 줄기는 외대로 직립하고 줄기 끝에서 많은 잎이 나오며 줄기 직경은 15~30㎝ 정도 된다. 줄기에는 흑갈색의 털실 같은 섬유질이 싸여있다. 잎은 광택이 없고 진녹색이다. 잎은 부채살같은 타원형에 장상엽으로 길이 40~90㎝, 엽병 60~100cm 정도이며, 엽병 기부에는 털이 부…
10월 6일의 탄생화

개암나무

꽃말 : 화해(Reconciliation)
성격 : 평화적이고 냉정한 사람. 중재역에 딱 어울리는 사람입니다. 당신에게 동경을 품고 있는 사람…
낙엽활엽관목으로 우리나라, 중국, 일본등지에 자생하며 키 2~3m정도 자란다. 수피는 윤이나는 회갈색이며 새가지는 갈색으로 선모(腺毛)가 있고 줄기가 여러 갈래로 갈라져 난다. 잎은 어긋나기로 달리고 난상원형으로 표면은 잔털이 있으나 없어지며 뒷면은 황록색으로서 털이 있고 맥 위에 선모가 있으며 가장자리에는 불규칙한 결각과 잔톱니가 있다. 꽃은 암수 한 나…
10월 7일의 탄생화

전나무

꽃말 : 승격(Elevation)
성격 : 고결한 인격의 소유자. 깨끗한 생애를 살 사람입니다. 서로 사랑하는 부부로서 사람들의 모범…
상록침엽교목으로 잎은선형이고 길이 4cm, 폭 2mm로서 끝이 뾰족하며 뒷면에 백색기공조선이 있다. 꽃은 4월 하순에 피며 일가화이고 황록색 꽃이 핀다. 열매는 난형 또는 원통형으로 10월 상순에 성숙한다. 전나무는 대표적인 음수로 그늘에서잘 자라고 어려서는 성장이 매우 느리나 10-15년이 지나면 성장이 빠르다. [전나무속 주요식물] 전나무(Abies h…
10월 8일의 탄생화

파슬리

꽃말 : 향연(Festivity)
성격 : 뭐든 이유를 달고 친구들과 모여서 어울리기를 좋아하는 당신. 명랑하고 개방적인 성격입니다.…
이년초(열대, 아열지역에서 일년초)로 유럽남동부, 아프리카북부 원산이며 세계적으로 허브와 향채로 많이 재배된다. 근경에서 로제타형으로 많은 잎이 나오며 잎은 10~20cm자라는 복엽으로 3장의 소엽으로 이루어지고 소엽은 결각이있고 깊게 갈라진다. 직근형의 뿌리와 어린잎은 식용으로 사용된다. 잎파슬리 원예종은 잎이 우굴쭈굴하고 뿌리파슬리 원예종은 뿌리가 굵다…
10월 9일의 탄생화

회향(휀넬)

꽃말 : 극찬, 힘(Worthy all praise. Strength)
성격 : 강고한 의지로 강인하게 살고 있는 사람. 박애주의자이기도 합니다. 당신의 행동은 찬미의 대…
다년초로 지중해지역 원산이다. 키 1.5∼2.5m자라며 줄기는 곧추서고 속은 비어 있다. 근생엽은 엽병이 길며 위로 갈수록 짧아지고 엽병 밑부분이 넓어져서 엽초로 되고 줄기잎은 3-4회 우상으로 갈라지며 열편은 선형이다. 7~8월에 가지 끝에서 노란색의 작은 꽃이 우산모양의 꽃차례를 이루며 핀다. 꽃에는 노란색 꽃가루주머니가 달려 있고 수꽃술은 안으로 조금…
10월 10일의 탄생화

수박

꽃말 : 풍만(Bulkiness)
성격 : 샘처럼 솟구쳐 나오는 풍부한 발상. 천성이기도 하고, 태어나 자란 환경 덕분이기도 합니다.…
아프리카 남부지역 원산의 일년초 덩굴식물로 그 열매를 칭하기도 말한다. 덩굴줄기는 거친 털이 있으며 단면은 마름모꼴로 길이는 7m 정도 자란다. 잎은 어긋나며 긴 심장꼴이고 깃모양으로 3-4개로 깊게 갈라진다. 잎겨드랑이에서 덩굴손이 나와 물체에 휘감긴다. 5~6월에 피는 꽃은 일가화로 잎겨드랑이에 1개씩 달리고, 노란색으로 지름 3.5cm이며, 꽃부리는 …
10월 11일의 탄생화

부처꽃

꽃말 : 자처,주장(Pretension)
성격 : 꿈에서까지 눈물을 흘리고 당신. 순진한 애정의 소유자입니다. 우수의 그림자가 감도는 사람.…
형태/분포 다년 음양구분 양지 내한성 강 크기 70~100cm내외로 자란다. 꽃 7~8월에 자홍색으로 피고 상부의 엽액에서 3~5개가 취산상으로 달리며 마디에 윤생하는 것처럼 보이고 화서의 포엽은 보통 옆으로 퍼지며 기부가 좁고 넓은 피침형 또는 난상 긴 타원형이다. 꽃받침은 능선이 있는 원주형으로 상부에서 6개로 얕게 갈라지며, 갈라진 중앙에 있는 부속체…
10월 12일의 탄생화

빌베리

꽃말 : 두마음(Treachery)
성격 : 후회해도 소용 없는 사랑이라고 깨끗이 잊을 수 있는 사람. 실연당해도 의기 소침하지 않는 …
낙엽활엽관목으로 유럽, 북부 아시아, 그린랜드, 캐나다 서부, 미국 서부지역에 분포한다. 키 15~60cm정도 자라며 줄기는 황색이고 어린가지는 녹색이다. 잎은 난형내지 타원형으로 길이 2~3cm, 폭 1~1.5cm정도 이며 잎뒷면과 엽맥에 드물게 선모가 나며 가장자리는 치아상 결각이있다. 늦여름부터 가을까지 붉게 단풍이 든다. 5~6월에 피는 꽃은 엽액에…
10월 13일의 탄생화

조팝나무

꽃말 : 소용없음(Uselessness)
성격 : 있는 힘껏 노력했음에도 물거품으로 돌아가는 경험을 하기 쉬운 사람입니다. 헛수고는 싫은데도…
낙엽활엽관목으로 우리나라 원산이며 높이 1∼2m까지 자라며 밑에서 여러 개의 줄기가 올라와 포기를 형성하며 곧게 자란다. 어린 가지는 갈색으로 털이 있으며 잎은 어긋나기로 달리고 타원형으로 길이 2.0∼3.5cm이고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으며 털은 없다. 4∼5월에 잎이 나오기 전에 피는 백색의 꽃은 짧은 가지에 산형화서로 4∼6개씩 가지마다 달린다. 열매…
10월 14일의 탄생화

국화 (백색꽃)

꽃말 : 진실
성격 : 고결하고 순결한 당신. 기품이 넘칩니다.그러나 때때로 조잡하고 유치한 또 다른 모습의 자신…
형태/분포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 내한성 강 크기 100cm내외로 자란다. 꽃 가을철에 원줄기 윗부분의 가지 끝에 두화(頭花)가 달리고 두화 주변에 자성(雌性)의 설상화(舌狀花)가 달리며 중앙부에 양성의 관상화가 있어 열매를 맺는다. 오래 재배해 오는 동안 많은 변종이 개발되었으며 꽃의 지름에 따라서 18cm이상인 것을 대륜(大輪), 9cm이상인 것을 중륜(…
10월 15일의 탄생화

바질

꽃말 : 증오(Hatred)
성격 : 누구나 훌륭한 희망을 잦고자 합니다. 많은 사람들의 소망을 실현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당신에…
형태/분포 일년초 (인도, 열대 아시아지역원산, 열대에서 다년초 또는 반관목) 음양구분 양지 내한성 약 크기 30~130cm내외로 자란다. 꽃/개화기 7~9월에 수상화서에다양한 색으로 핀다. 잎 마주나기하며 연녹색으로 부드럽고 길이 3~11cm, 폭 1~6cm정도이다. 볕이나 영양이 부족하면 황변현상이 온다. 식재본수 20~30포트/㎡ 생육환경 볕을 좋아하…
10월 16일의 탄생화

이끼장미(양배추장미)

꽃말 : 관능적사랑(Voluptious love)
성격 : 순진 무구한 당신. 친구들도 역시 명랑한 사람들뿐입니다. 당신의 연인은 많은 사람들의 행복…
낙엽활엽관목으로 유럽이 원산이다. 채송화를 moss rose로 칭하기도 하나 여기서는 이끼장미(moss rose), 양배추장미(cabbage rose)로 불리는 이 식물을 이른다. 키 2m까지 자라며 꽃잎이 만첩으로 중국에서는 百叶蔷薇로 불리고 많은 화가들이 즐겨 그렸으며 꽃받침이 선형으로 마치 이끼처럼 보이므로 이끼장미라 부른다.…
10월 17일의 탄생화

포도

꽃말 : 관용(Charity)
성격 : 불행한 사람들을 상냥하게 대해 줄 수 있는 당신.당신의 상냥함은 남들이 흉내낼 수 없습니다…
포도속(Vitis) 식물은 갈매나무목(Rhamnales), 포도과(Vitaceae)에 속하는 덩굴성 식물로 적도부근 및 위도 50도이상 지역을 제외한 지구상 전역에서 자생 혹은 재배되고 있다. 포도과에는 11속 700여종이 있으나, 이 중 재배적 가치가 있는 것은 포도속 (Vitis)의 10여종 뿐이다. 포도속(Vitis)에는 머스카디니아아속(Muscadi…
10월 18일의 탄생화

크랜베리

꽃말 : 마음의 병을 치료(Cure for heartache)
성격 : 어떠한 고난도 당신과 만나면 달아나게 합니다. 신비한 매력이 있는 당신. 다른 사람의 응석…
크랜베리(cranberry)는 상록활엽소관목으로 키20~30cm정도로 낮게자라는 고산.한지.습지형식물이다. cranberry 이름은 꽃이 피면 꽃잎이 뒤집어지며 말리는데 흡사 두루미(crane)의 머리와 목처럼 생겼다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잎은 어긋나기하고 장 타원형으로 길이 1cm좌우이며 끝은 뾰족하거나 둔하고 밑은 둥글며 표면은 짙은 녹색으로 윤이나고 …
10월 19일의 탄생화

임파첸스/봉선화 (적색꽃)

꽃말 : 날 건드리지 마세요(Touch me not.)
성격 : 명랑하고 쾌활한 성격. 성질이 급해 금방 내팽개치고 마는 것이 결점. 좋고 싫고가 분명합니…
[봉선화]일년초로 세계각지에 분포하며 줄기는 60cm정도 자라고털이 없으며 곧으며 육질이고 밑부분의 마디가 특히 두드러진다. 잎은 어긋나기하고 엽병이 있으며 피침형으로서 양끝이 좁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엽병에 소선(小腺)이 있다. 꽃은 홍색, 백색, 또는 자색 등 여러가지 색으로 7~8월에 피고 꽃이 하나 또는 수 개가 모여서 액생(腋生)한다. 화경이…
10월 20일의 탄생화

꽃말 : 운명(Fate)
성격 : 마음에 들지 않는 일도 "모두 팔자다" 하고는 체념하는 당신. 스스로를 쉽게 납득시키는군요…
일년초로 중앙아시아가 원산지이며 열대 지방과 온대 지방에서 섬유 식물내지 약용, 조미용식물로 재배하였다.온대지방에서 키 3m, 열대지방에서는 6m정도 자란다. 줄기는 곧게 서고 둔한 사각형으로 각이지며 잔털이 있고 속이 비어 있으며 녹색이다.줄기의 횡단면은 표피세포 안쪽에 여러 층의 엽록소를 가진 하피가 있고 그 안쪽에 유조직이 있으며,그 안쪽에섬유가 있다…
10월 21일의 탄생화

엉겅퀴

꽃말 : 엄격(Sternness)
성격 : 당신이 만약 독립할 계획을 갖고 있다면 그 계획은 성공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당신은 엄격하…
[사진]위-엉겅퀴, 아래-고려엉겅퀴다년초로 우리 나라를 비롯해 세계 각지에 유사종이 분포한다. 높이 50~100cm로 전체에 백색 털과 거미줄 같은 털이 있으며 줄기는 곧게 서고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기하고 근생엽은 꽃이 필때까지 남아 있고 경생엽보다 크며 타원형 또는 피침상 타원형이고 길이 15~30㎝로 밑부분이 좁으며 6~7쌍의 깃 모양으로 갈라…
10월 22일의 탄생화

벗풀

꽃말 : 신뢰
성격 : 사랑하는 마음에 의심이나 주저함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그 사람과는 헤어져야 합니다. 성실한 …
형태/분포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 내한성 강 크기 50cm내외로 자란다. 꽃 6~8월에 백색으로 피고 화경 상부에 층층으로 3개씩 윤생하며 화서의 가지가 갈라지는 곳에 작은 포가 있고 수꽃은 상부에, 암꽃은 하부에 나며 모두 화경이 있다. 꽃받침 조각은 3개로 타원형이고 꽃잎은 3개로 원형이며 꽃받침보다 2배 크다 잎 뿌리에서 총생하고 어린 개체는 올미와 같…
10월 23일의 탄생화

독말풀

꽃말 : 앙갚음(Retaliation)
성격 : 상냥하고 귀여운 당신. 듣기 좋으라고 하는 말도 아니요, 팔방 미인인 것도 아닌 그저 선천…
일년초로열대 아메리카 원산이다.전국 각처의 들, 길가, 밭에 나는귀화식물이며 키 60-150cm정도 자란다. 뿌리는 길고 두꺼웁고 백색이며 줄기는 자갈색이고 잎은 어긋나며 길이 8~20cm며 잎자루가 길고 난형이며 가장자리에 고르지 않은 톱니가 있고 윗면은 암녹색, 뒷면은 연녹색이다. 여름에 피는 꽃은 줄기 끝에 또는 잎겨드랑이에서 나고 화관은 백색내지 연…
10월 24일의 탄생화

매실나무

꽃말 : 고결한 마음
성격 : 기품있고 착한 마음씨의 당신. 티끌하나 없이 해맑게 개인 하늘과도 같은 인격이로군요. 대상…
낙엽활엽소교목으로 중국 원산이며 키 4~6m까지 자란다. 주로 꽃을 관상하는 품종을 "매화"(梅花)로 부르고 과일을 생산하는 품종을 "매실나무"로 칭한다. 수피는 어린가지는 녹색이나 오래된 가지는 암자색으로 수피는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기로 달리고 계란모양으로 원저이며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다. 잎은 양면에 털이 약간 있으며 뒷면 잎맥 겨드랑이에도 갈색 털…
10월 25일의 탄생화

단풍나무

꽃말 : 비축(Reserve)
성격 : 내성적이고 자제심이 있는 사람. 견실한 사람입니다. 정숙하고 얌전한 생활 태도는 세간의 모…
낙엽활엽교목으로 우리나라, 일본, 중국에 자생하며 키 15m, 줄기지름 80cm까지 자란다. 수피는 털이 없고 회갈색이다. 잎은 마주나기하고 크기 5∼6cm로 손바닥 모양으로 5∼7개로 깊게 갈라지며 열편은 넓은 피침형이고 점첨두이다. 4~5월에 피는 꽃은 잡성 또는 암수 한 나무로서 산방화서에 달리고 암꽃은 꽃잎이 없거나 2-5개의 흔적이 있지만 수꽃은 …
10월 26일의 탄생화

수영

꽃말 : 애정(Affection)
성격 : 명랑하고 야무집니다. 체면이나 작은 일에 구애받지 않는 성격입니다. 독특한 사교술로 사람들…
다년초로 온대지역에 넓게 분포한다. 키 30-80cm정도 자라며 줄기는 곧게 서고 원주형이며 모가 나고 녹색 또는 홍자색을 띠며 신맛이 나고 식용한다. 근생엽은 모여나기하고 엽병이 길며 길이 3~15cm로 재배형은 넓고 길며 신맛이 나고 식용한다. 경생엽은 어긋나며, 긴 타원형으로 아랫부분은 화살촉 모양이다. 암수딴그루로서, 꽃은 5~6월경에 녹색이나 엷은…
10월 27일의 탄생화

란타나

꽃말 : 엄격함(Rigour)
성격 : 소박하고 내성적인 당신. 화려함을 탐탁해 하지 않습니다. 또 관찰이 예리하고 냉정한 반면에…
상록관목으로 중남미가 원산이다. 키 3m정도 자라며 잎은 마주나며 달걀 모양의 타원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에 둔한 톱니가 있고 표면에 주름이 많으며 뒷면에는 회백색 털이 빽빽이 난다. 꽃은 봄부터 가을까지 오랜동안 피고지며잎겨드랑이에서 나온 긴 꽃줄기 끝에 두상꽃차례를 이루며 작은 꽃이 촘촘히달린다. 꽃의 지름은 7∼7mm정도이고 흰색, 분홍색, 오렌…
10월 28일의 탄생화

무궁화

꽃말 : 미묘한 아름다움
성격 : 사람을 끌어당기는 자석과도 같은 사람. 신념에 기초해서 직설적으로 말합니다. 그 솔직함이 …
낙엽활엽소교목으로 중국, 인도가 원산이며 삼국시대에 신라를 '근화향'(槿花鄕, '무궁화의 나라')이란 별칭으로 부를 만큼 많이 식재하고 이용되었을을 알 수 있다.애국가 가사에 오르면서 우리 나라꽃이되었다. 수피는 회색이며 잎은 어긋나기로 달리고 달걀모양이며 간혹 셋으로 갈라지며 가장자리에 거친 톱니가 있다. 꽃은 짧은 꽃자루가 있으며 지름 6∼10cm로서 …
10월 29일의 탄생화

꽃사과

꽃말 : 성질이 더러운(ill-tempered)
성격 : 곧잘 놀라고 마는 사람. 남들의 영향을 받기 쉬운 사람입니다. 자극에 약하고 언뜻 사람을 …
낙엽활엽소교목으로 유럽, 아시아지역에 늘리 분포하나 남반구에는 없다. 키 3~8m정도 자라고 새 가지는 털이 조밀하게 나고 오래된 가지는 연회갈색이며 잎의 양면에 솜털이 나며 달걀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다. 4월에 피는 꽃은 흰색, 분홍색의 겹꽃으로 6~10송이씩 모여 피며 암꽃과 수꽃이 따로 있고 가지 끝에 우산모양으로 봉우리가 빨갛게 맺히면서 연분홍색으로…
10월 30일의 탄생화

숫잔대

꽃말 : 악의(Malevolence)
성격 : 탁월한 지도력으로 주위 사람을 아우르는 사람. 모든 이의 의견을 정확하게 정리 파악하고 옳…
다년초로 우리나라, 중국, 일본 등 아시아지역이 원산지이다. 줄기는 바로 서고 분지하지않으며키 50-100cm이고털이 없다. 잎은 어긋나기하며 중앙부의 잎은 피침형이며 엽병이 없고 끝이 길게 좁아지다가 둔해지며 길이 4~7cm, 폭 0.5~1.5cm로 가장자리에 잔 톱니가 있고 윗부분의 잎은 점점 작아져서 포로 되며 밑부분의 잎은 다소 짧고 끝이 둔하다. …
10월 31일의 탄생화

카라

꽃말 : 여림, 겸손(Delicacy, Modesty)
성격 : 정열과 내성적인 면. 두 명의 자신이 싸우고 있습니다. 사랑을 신성한 것으로 생각하며 주눅…
아프리카가 원산지이며 절화 및 분화 등으로 이용되는 열대성 구근식물이다. 키 1~2m정도 자라며 관상의 대상인 꽃처럼 생긴 것은 꽃을 보호하는 화포 (花苞)이다. 칼라는 건지형과 습지형(물카라) 두 그룹으로 구분한다. 여기서 소개하는 카라는 건지형 카라이다,건지형은저장기관이 덩이줄기 (괴경 : tuber)이다. 겨울에는 잎이 지고 여름에 개화한다.꽃은 양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