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생화 & 꽃말

Birthday flowers & Flower meanings
2월 1일의 탄생화

앵초

꽃말 : 젊은 시절과 고뇌
성격 : 성공하는 것은 확실하니까 좌절해서는 안됩니다.
형태/분포 다년초 음양구분 반음지 내한성 강 크기 15~40cm내외로 자란다. 꽃 4~5월에 피며 홍자색이고 화경(花莖)은 높이 15~40cm로 털이 있으며 끝에 7~20개의 꽃이 산형으로 달리고 총포편은 피침형이며 소화경은 길이 2-3cm로서 돌기같은 털이 산생한다. 꽃받침은 통형이고 길이 8-12mm로서 5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피침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
2월 2일의 탄생화

모과나무

꽃말 : 평범
성격 : 당신은 유혹하기 보다는 유혹받기를 마음 한 구석에 갈망하는 타입입니다.
낙엽활엽소교목으로 중국이 원산으로 키 10m까지 자란다. 소지에는 가시가 없고 어릴 때는 털이 있으며 2년지부터 윤이난다. 수피는 녹색내지 갈색의 얼룩무늬가 있으며 비늘 모양으로 벗겨진다. 잎은 어긋나기로 달리고 거의 구형으로 양끝이 좁고 가장자리에 뾰족한 잔톱니가 있으며 펴면에는 털이 없고 뒷면에 털이 있다가 점차 없어진다. 4~5월에 피는 꽃은 연분홍색…
2월 3일의 탄생화

황새냉이

꽃말 : 그대에게 바친다
성격 : 정열적이고 불굴의 힘이 있지만 때때로 에너지 부족에 빠져들기 쉬운 당신입니다.
두해살이풀로 전국 냇가, 논밭근처 및 습지에서 흔히 군생으로 분포하며 높이 10-30cm이고 줄기는 뿌리에서 갈라지고 마른 곳에서 자란 것은 아랫부분이 약간 갈색을 띠며 털이 많으나, 습지나 음지에서 자란것은 녹색이고 털이 없다. 잎은 호생하며 기수우상복엽으로서 잔털이 있고 정소엽이 가장 크며 밑부분의 것은 길이 3-15mm, 폭 6-15mm이다. 소엽은 …
2월 4일의 탄생화

앵초(적색꽃)

꽃말 : 돌보지 않는 아름다움
성격 : 지금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의욕입니다. 의욕적으로 인생을 밀고 나가세요.
형태/분포 다년초 음양구분 반음지 내한성 강 크기 15~40cm내외로 자란다. 꽃 4~5월에 피며 홍자색이고 화경(花莖)은 높이 15~40cm로 털이 있으며 끝에 7~20개의 꽃이 산형으로 달리고 총포편은 피침형이며 소화경은 길이 2-3cm로서 돌기같은 털이 산생한다. 꽃받침은 통형이고 길이 8-12mm로서 5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피침형이고 끝이 뾰족하며 …
2월 5일의 탄생화

양치식물

꽃말 : 사랑스러움
성격 : 당신은 성실해 다른 사람들의 기분을 상쾌하게 만들어 주는 타입입니다.
양치식물(羊齒植物,Pteridophytes)은 관다발식물(tracheophyta) 중에서 꽃이 피지 않고 포자로 번식하는 종류에 대한 총칭이다. 관다발 민꽃식물(은화식물)이라 칭한다. 대신 포자를 뿌려서 생식을 한다.석탄의 대부분은 양치식물(특히 석탄기의)이 오랜 기간 동안 탄화된 것이라고 보면 될 정도로 어마어마한 양의 양치식물이 과거에 존재했다.양치식물…
2월 6일의 탄생화

바위솔

꽃말 : 가사에 근면함
성격 : 당신은 항상 명랑하고 쾌활하지만 계획성이 부족하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형태/분포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반음지 내한성 강 크기 20~30cm내외로 자란다. 꽃 9월에 피고 백색이며 총상화서는 길이 6~15cm로 화병이 없는 꽃이 밀착하고 포는 피침형이며 끝이 뾰족하다. 꽃받침잎은 5개로 피침형이고 연한 녹색이며 꽃잎도 5개로 피침형 예두이고 길이 6mm정도이다. 수술은 10개이며 꽃잎보다 길고 자방은 5개이며 꽃밥은 적색이지만…
2월 7일의 탄생화

물망초(勿忘草)

꽃말 : 날 잊지 말아요
성격 : 참된 사랑을 찾는 낭만파로 신경이 예민하고 순수하며 감성이 풍부한 사람입니다.
다년초로유럽, 아시아 원산이고 관상용으로 심는다. 전체에 털이 많고 뿌리에서 모여 나온 잎은 거꾸로 세운 바소 모양이며 잎자루가 있다. 줄기에 달린 잎은 잎자루가 없으며 긴 타원 모양으로 속명은 그리스어로 "쥐의 귀"를 뜻하며 잎모양에서 유래한다. 꽃은 5∼6월에 하늘색으로 피고 한쪽으로 풀리는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화관은 5개로 갈라지고 인부(咽部…
2월 8일의 탄생화

바위취

꽃말 : 절실한 애정
성격 : 당신은 조용하고 소극적이며 내성적인 성격이어서 눈에 띄는 타입은 아닙니다.
형태/분포 우리나라 원산의 상록성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반음지 내한성 강 크기 60cm정도 자란다. 꽃 5월에 백색으로 피며 화경(花莖)은 높이 20-40cm로 곧게 서며 원추화서로서 길이 10~20cm이고 짧은 홍자색의 선모가 있으며 정생(頂生)한다. 꽃받침은 깊게 5개로 갈라지며 꽃잎도 5개로서 위의 3개는 길이 3mm정도이고 연한 홍색 바탕에 짙은 홍…
2월 9일의 탄생화

머틀(은매화)

꽃말 : 사랑의 속삭임
성격 : 당신은 속된 타입과 어울리면 상처받기 쉬운 타입입니다.
상록관목으로 지중해 연안의 북서부에서 동부까지가 원산지인 허브이다. 16세기에는 잎과 꽃이 로션으로도 사용되었다. 유럽에서는 현관 입구에 조경을 목적으로 많이 심어 은은한 향을 맡는다. 높이 1.5∼4.5m까지 자라며 그 품종에 따라 차이가 있다. 잎은 길이 5cm까지 자라는데, 진한 녹색으로 창처럼 날카롭거나 타원형으로 생겼으며 딱딱하고 윤기가 있다. 잎…
2월 10일의 탄생화

천리향(서향)

꽃말 : 영광
성격 : 빛나는 전도가 보장된 당신이지만 놀기 좋아하는 것이 단점입니다.
상록활엽관목으로 중국이 원산이며 키 2m정도 자란다. 원줄기는 곧으며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매끄럽고 광택이 있으며 어린가지는 청감색이고 튼튼한 갈색 섬유가 있다. 잎은 어긋나기로 달리고 타원형 또는 타원상 피침형이며 진한 초록빛으로 두껍고 광택이 나며 가장자리는 밋밋하다. 꽃은 암수딴그루로 3~4월에 피며 백색 또는 홍자색이고 향기가 있으며 전년지 끝에 십…
2월 11일의 탄생화

레몬밤(Lemon Balm)

꽃말 : 동정
성격 : 박애주의자인 당신은 항상 다른 사람의 편에 서서 만사를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형태/분포 다년초, 남유럽, 지중해 연안 원산 음양구분 반음지 내한성 강(-23℃) 크기 50~150cm내외로 자란다. 꽃/개화기 7~9월에 작은 꽃이 백색으로 핀다. 벌이 좋아하므로 속명 Melissa는 그리스어로 'honey bee'의 뜻이다. 잎 마주나기하며 잎에서 민트형 레몬향이 난다. 식재본수 20~30포트/㎡ 생육환경 반그늘에서 성장이 양호하고 …
2월 12일의 탄생화

쥐꼬리망초

꽃말 : 가련미의 극치
성격 : 당신을 지켜주는 늠름한 사람이 바로 평생의 반려자입니다.
일년생 초본으로 원산지는 한국이고 한국, 일본, 중국 등에 분포하며 주로 산기슭이나 길가에서 서식한다.산기슭이나 길가에서 자란다. 줄기는 밑 부분이 옆으로 자라고 윗부분이 곧게 서며 높이가 10∼40cm이고 가지가 많이 갈라지며 마디가 굵고 단면은 사각형이며 잔털이 있다. 잎은 마주나고 타원 모양의 바소꼴이며 길이가 2∼4cm이고 양끝이 뾰족하며 가장자리가…
2월 13일의 탄생화

카나리그라스

꽃말 : 끈기
성격 : 당신은 어떤 것에 빠지면 다른 것은 전혀 신경도 쓰지 않는 타입입
단년초로 지중해지역이 원산이며 중동, 유럽, 미국, 아르헨티나 등지에서 대규모로 경작되어지며 조류의 사료, 식용으로 이용된다. 키 60~180cm자라며 잎은 길이 8~25cm, 폭 1~2cm정도로 끝이 뾰죽하다. 5~8월에 피는 꽃은 녹색이며 종자는 밝은 갈색이다.
2월 14일의 탄생화

다이어스 캐모마일

꽃말 : 역경에 굴하지 않는 강인함
성격 : 지성이 넘치는 이성주의자로 주위의 것이 모두 못마땅하게 보이는 타입입니다.
다이어스캐모마일[로만 캐모마일 (Roman Chamomile)]학명 : Anthemis nobilis ( Chamaemelum nobile ) 로먼 캐모마일 다년초로 은 꽃, 잎, 줄기에서 은은한 사과향을 느낄수 있다. 낮게 포폭하여 자라는 특징이 있어서 잔디 대용으로 심기도 한다. 저먼 캐모마일은 단년생이지만 로먼은 다년생으로 내한성도 높은 편이다. 높이…
2월 15일의 탄생화

삼나무

꽃말 : 그대를 위해 살다
성격 : 당신은 지도자 타입입니다.
일본 원산의 상록침엽교목으로 수고 40m, 주간직경 2m까지 자라고 가지가 많으며 위로 곧게 자란다. 중부 이남의 조림수종, 생울타리, 방풍림으로 많이 심고 내공해성은 약한 편이다. 잎은 나선상으로 달려서 5줄로 배열되며 침형이다. 꽃은 자웅동주로서 3월에 피고 웅화수는 가지 끝에 짧은 총상화서처럼 달리고 타원형으로서 길이 10mm이며 황색이고 포는 4-5…
2월 16일의 탄생화

월계수

꽃말 : 명예
성격 : 누구못지 않는 지식과 재능 그리고 행동력을 갖고 있어 주위에서 지도자적인 존재로 간주되는 …
상록 활엽교목으로 유럽 남부 지방과 지중해 연안이 원산이며 키 15m정도 자라고 수피는 흑갈색으로 원추형의 수형을 이룬다. 가지와 잎이 무성하며 작은 가지는 녹색이며 가지를 자르면 향기가 난다. 잎은 어긋나기로 달리고 아주 길이 8-10cm, 나비 2-2.5cm로 긴 타원형이며 가장자리는 물결모양이거나 거의 톱니가 없다. 잎을 비비면면 향기가 나며 음식의 …
2월 17일의 탄생화

야생화(野生花)

꽃말 : 친숙한 자연
성격 : 당신은 사람이 좋은 만큼 고뇌가 끊이지 않는 당신입니다.
[백선]산, 들에서 자라는 초본 식물. 인공적인 노력이 가해지지 않는 야생상태에서 개화하는 식물.
2월 18일의 탄생화

미나리아재비

꽃말 : 천진난만
성격 : 주위의 신임을 한 몸에 받고 있는 당신이지만 자만해서는 안됩니다.
다년초로 전국에 서식하며 키 50cm정도 자란다. 줄기는흰털이 밀생하며 속은 비어있고 곧게 서며 가지가 갈라진다. 근생엽은 총생하고 엽병이 길며 오각상 원심장형으로서 3개로 깊게 갈라지고 중앙열편은 흔히 다시 3개로 갈라지며 측열편도 다시 2개로 갈라지고 길이 2.5-7cm, 폭 3-10cm로서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다. 경생엽은 엽병이 없으며 3개로 갈라지…
2월 19일의 탄생화

상수리나무/떡갈나무

꽃말 : 붙임성이 좋음
성격 : 쾌활하고 자유분방한 당신은 지적인 매력만 더해진다면 누구에게나 인정받는 존재가 될 것입니다
낙엽활엽교목으로 키 30m, 지름 1m까지 자란다. 수피는 흑회색이고 갈라지며 소지에 잔털이 있으나 없어지며 둥근 피목이 산재한다. 잎은 긴 타원형으로 길이 10-20cm로 바늘모양의 톱니와 12∼16쌍의 측맥이 있다. 표면은 털이 없고 윤기가 있으며 뒷면은 털이 있으나 색깔은 연한 녹색이다. 꽃은 암수 한 나무로 5월에 피며 웅화서는 새가지 밑부분의 엽액…
2월 20일의 탄생화

칼미아

꽃말 : 커다란 희망
성격 : 만나고 싶은 기분은 사랑의 기초가 되므로 피해서는 안됩니다. 용기가 필요한 타입입니다
상록활엽관목으로 북미 동부 지역에 분포하며 키 0.2~5m정도 자란다. 칼미아 라티폴리아(K. latifolia), 칼리마 폴리폴리아(K. polifolia) 등이 잘 알려져 있다. 잎자루는 짧으며 잎은 어긋나거나 마주나거나 돌려난다. 잎은 창모양이며 길이가 2∼12cm이다. 분홍색·자주색·연보라색·흰색의 꽃이 줄기 끝이나 잎겨드랑이에 산방꽃차례로 달린다.…
2월 21일의 탄생화

네모필라

꽃말 : 애국심
성격 : 당신은 매사 일이 잘 풀릴 운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감사하는 마음이 없으면 연인…
단년초로 캘리포니아 원산이다.키 15∼20cm정도 자란다. 잎은 마주나기하고 깃꼴잎[羽狀葉]으로 줄기와 잎이 연한 털로 덮여 있다. 연한 줄기는 가지를 많이 치고 땅 위를 기며 그 끝은 곧게 선다. 4∼5월에 지름 2cm의 하늘색 꽃이 여러 송이 핀다. 보통 9월 상순에 파종하여 한 번 가식하였다가 화분에 심으며, 온상에서 월동시킨 것을 3월 하순에 화단에…
2월 22일의 탄생화

무궁화

꽃말 : 미묘한 아름다움
성격 : 당신은 신비한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낙엽활엽소교목으로 중국, 인도가 원산이며 삼국시대에 신라를 '근화향'(槿花鄕, '무궁화의 나라')이란 별칭으로 부를 만큼 많이 식재하고 이용되었을을 알 수 있다.애국가 가사에 오르면서 우리 나라꽃이되었다.수피는 회색이며 잎은 어긋나기로 달리고 달걀모양이며 간혹 셋으로 갈라지며 가장자리에 거친 톱니가 있다. 꽃은 짧은 꽃자루가 있으며 지름 6∼10cm로서 7…
2월 23일의 탄생화

살구나무

꽃말 : 아가씨의 수줍
성격 : 당신은 일에는 프로이지만 연애에는 쩔쩔매는 타입입니다. 사랑하
낙엽활엽소교목으로 키 10m까지 자라고 잎은 달걀모양 또는 넓은 타원형이며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홑톱니가 있다. 꽃은 4월에 잎보다 먼저 연분홍색으로 피며 꽃자루가 거의 없고 꽃받침잎은 5개이며 홍자색이고 젖혀지며 꽃잎은 둥글고 수술은 많으며 암술은 1개이다. 꽃이 매화와 유사하나 매화는 꽃받침과 꽃잎이 서로 붙어있어서 떨어지지 않는다. 열매는 지름 3cm정…
2월 24일의 탄생화

빈카/빈카마이너

꽃말 : 즐거운 추억
성격 : 당신의 첫사랑의 추억을 죽을때까지도 간직하는 로맨티스트이기도 합니다.
[빈카]유럽이 원산지이다. 상록덩굴성 숙근초로 줄기는 포복하며 키 50~70cm정도 자라며 길이 2~5m까지 퍼진다.잎은 마주나기하며 길이 3~9cm, 폭 2~6cm 정도로 광택이있는 녹색이며 엽병과 잎 전체 또는 테두리에 밀모가 있다.꽃은 이른봄부터 가을까지 자주색으로 핀다. 반그늘, 다습한곳을 좋아한다. 내한성은 약한편으로 -4℃이하로 내려 가지 않는 …
2월 25일의 탄생화

사향장미

꽃말 : 변덕스런 사랑
성격 : 당신은 사랑의 예감 때문에 변덕스런 사랑으로 치닫기 쉬운 사람입니다.
지중해, 히말라야지역 원산의 낙엽활엽관목으로 덩굴성 장미이다. 키 3m정도 자라며 봄부터 가을까지 직경 5cm정도의 백색꽃이 핀다. 꽃, 특히 수술에서 사향(musky) 향이 나므로 향신료로 이용된다.
2월 26일의 탄생화

복수초

꽃말 : 추억
성격 : 사랑의 항해를 막 시작하려는 당신 앞에는 영원한 행복이 약속되어 있습니다.
형태/분포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반그늘 내한성 강 크기 10~30cm내외로 자란다. 꽃 2~3월에 피며 지름 3-4cm정도의 황색이고 원줄기 끝에 1개씩 달리며 가지가 갈라져서 2-3개씩 피는 것도 있다. 꽃받침잎은 흑자색으로서 여러 개이고 꽃잎은 20~30개로 꽃받침보다 길며 수평으로 퍼지고 도피침형이고 꽃잎에 꿀샘이 없으므로 별개의 속으로 분류된다. 수…
2월 27일의 탄생화

마돈나릴리(성모백합)

꽃말 : 순수
성격 : 순수하기 때문에 오해를 받는 당신입니다.
다년생구근식물로 발칸반도, 서아시아 원산의 나리입니다. 상사화나 꽃무릇처럼 겨울동안 로제타형 잎을 가지고 여름동안에 사그라집니다. 꽃대는 1~2m까지 자라며 여름에 백색의 꽃을 피우며 향기가 있다.
2월 28일의 탄생화

보리

꽃말 : 일치단결
성격 : 지도력 통솔력이 뛰어난 당신은 어떤 집단에서도 반드시 두각을 나타낼 것입니다.
단년초로 주요 재배식물중 하나이며 키 1m 정도 자란다.줄기는 속이 비어 있고 마디 사이가 길다. 잎은 어긋나고 넓은 줄 모양의 바소꼴로, 뒤로 젖혀지지 않는다. 너비 10∼15mm이고, 녹색 바탕에 다소 흰빛이 돈다. 잎자루는 잎집으로 되어 원줄기를 완전히 둘러싸고 있다. 녹색으로 털이 없으며, 잎혀[葉舌]는 짧다. 이삭은 줄기 끝에 달리고, 한 이삭에는…
2월 29일의 탄생화

아르메리아

꽃말 : 배려
성격 : 세심한 배려심이 있는 사람입니다. 당신이 누군가를 사랑하고 또 항상 신경을 쓰면 상대방이 …
다년초로바닷가에서 자라므로 씨핑크(sea pink)라고도 한다. 잎은 좁은 줄 모양이며 밑에서 뭉쳐난다. 꽃은 4∼5월에 10∼15cm의 꽃줄기가 나와서 끝에 분홍색, 연한 자주색, 흰색 등의 작은 꽃이 둥글게 모여 달린다. 총포는 흰색이며 꽃받침은 통처럼 생기고 화관과 더불어 5개로 갈라진다. 5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주로 유럽 원산을 개량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