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생화 & 꽃말

Birthday flowers & Flower meanings
4월 1일의 탄생화

아몬드

꽃말 : 진실한 사랑
성격 : 지적 호기심이 왕성한 연인. 연애에서도 대화를 즐기는 담백한 연애를 잘 합니다. 지나치게 …
낙엽활엽 작은교목으로 한자로는 편도(扁桃)라고 한다. 지중해, 서남아시아 원산으로 키 4~10m, 지름 30cm정도 자라고 어린 가지는 녹색을 띠다 볕이 받는쪽부터 자주색으로 변하다 회색으로 된다. 잎은 길이 7~12cm정도의 피침형이고 테두리에 잔톱니가 있다. 꽃은 잎보다 먼저 이른봄에 백색, 연핑크로 피며 직경 3~5cm정도이고 5장의 꽃잎을가지며 엽액…
4월 2일의 탄생화

아네모네/바람꽃

꽃말 : 기대
성격 : 하찮은 일에 애달파하고 고독의 세계에 빠지기 쉬운 사람. 이래서는 연인을 실망시키고 맙니다…
다년초로 온대지역에 약 120여종이 있으며 할미꽃, 노루귀와도 연관있는 식물로 학자에 따라서 이들도 아네모네속에 넣기도한다. 우리나라에는 설악산에서 자라는 바람꽃(A. narcissiflora), 한라산에서 자라는 세바람꽃(A. stolonifera), 전국에서 발견되는꿩의바람꽃(A. nikoensis) 등이 자란다. 대표적인 아네모네 코로나리아(A. co…
4월 3일의 탄생화

나팔수선

꽃말 : 존경
성격 : 활동적이고 성실한 사람. 사회에서 성공할 소질을 갖고 있습니다. 사람들에게도 존경받고 있을…
다년생 구근식물로 유럽이 원산으로 키 45cm정도자라며 기부에서 나온 잎은 좁고 길 게 자라며 회녹색을 띤다.3~4월에 피는 노란색 꽃은 종모양이므로 나팔수선이라 부르고 노란색이므로 중국에서 황수선(黄水仙)이라 부른다.
4월 4일의 탄생화

빨간 아네모네

꽃말 : 그대를 사랑해
성격 : 당신이 너무나 소극적이어서 이별을 맞게 된 것입니다. 연약한 당신에게 차가운 한풍이 너무도…
다년초로 온대지역에 약 120여종이 있으며 할미꽃, 노루귀와도 연관있는 식물로 학자에 따라서 이들도 아네모네속에 넣기도한다. 우리나라에는 설악산에서 자라는 바람꽃(A. narcissiflora), 한라산에서 자라는 세바람꽃(A. stolonifera), 전국에서 발견되는꿩의바람꽃(A. nikoensis) 등이 자란다. 대표적인 아네모네 코로나리아(A. co…
4월 5일의 탄생화

무화과

꽃말 : 풍부
성격 : 이야기를 좋아하는 당신. 대화를 나눌 때 억지를 쓰지 않는 원만한 타입이로군요. 그것은 당…
낙엽활엽관목으로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이고 키이 2-4m까지 자란다. 수피는 연한 잿빛으로 오래되면 회갈색으로 변하고 가지가 발달한다. 잎은 110~20cm로 넓은 달걀모양으로 어긋나기로 달리고 3∼5개로 깊게 갈라진다. 표면은 거칠고 뒷면은 잔털이 있으며 5개의 잎맥이 뚜렷하다. 무화과(無花果)는 꽃이 없는 열매라는 뜻이므로 보통 꽃이 없이 열매가 달리는 …
4월 6일의 탄생화

복수초(아도니스)

꽃말 : 영원한 행복
성격 : 연인이 있는 당신. 비가 오건 바람이 불건 아무것도 두려울 것이 없습니다. 사랑의 끈이 그…
형태/분포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반그늘 내한성 강 크기 10~30cm내외로 자란다. 꽃 2~3월에 피며 지름 3-4cm정도의 황색이고 원줄기 끝에 1개씩 달리며 가지가 갈라져서 2-3개씩 피는 것도 있다. 꽃받침잎은 흑자색으로서 여러 개이고 꽃잎은 20~30개로 꽃받침보다 길며 수평으로 퍼지고 도피침형이고 꽃잎에 꿀샘이 없으므로 별개의 속으로 분류된다. 수…
4월 7일의 탄생화

공작고사리

꽃말 : 신명
성격 : 언제나 신이 나고 애교가 있으며 사교적인 사람. 역으로 말하자면 친구들은 당신의 성실한 모…
양치식물로 줄기는 지하에있으며 포복성으로 짧게 옆으로 뻗으며 비늘조각으로 덮이고 끝 부분에서 잎이 뭉쳐난다. 비늘조각은 길이 4∼5mm의 바소꼴이고 광택이 있으며 갈색이다. 잎자루는 길이 15∼45cm이고 자줏빛이 도는 갈색이며 단단하고 광택이 있다. 잎몸은 길이가 15∼30cm이고 2개씩 한쪽으로 갈라져서 8∼12개의 잎조각으로 갈라지며 전체가 부챗살처럼…
4월 8일의 탄생화

금작화(양골담초)

꽃말 : 박애
성격 : 온화한 사람. 마치 신선 같습니다. 현실을 똑바로 보고 모든 사람에게 부드럽게 대할 수 잇…
낙엽활엽관목으로 유럽중남부가 원산이며 키 2∼3m정도 자란다. 줄기는 가시가 있으며 5개의 능선稜線이 있고 회갈색으로 어릴 때는 녹색이며 가늘게 곧추서거나 사선으로 자라고 가지가 많이 벌어지며 자란다. 잎은 어긋나기하고 기수 1회 우상복엽羽狀複葉이며 작은잎은 3~4개로 타원형이다. 꽃은 5월에 잎맥에서 짧은 가지가나와 나비 모양의 황적색 꽃이 1개씩 총상꽃…
4월 9일의 탄생화

벚나무(왕벚나무)

꽃말 : 정신미
성격 : 인간적인 섬세한 배려심과 대담한 행동력을 겸비한 사람. 주저 없이 전진해 가는 모습에 반해…
낙엽활엽교목으로 우리나라 제주가 원산이며 키 15m, 지름 50cm에 달한다. 나무 껍질은 회갈색 또는 암회색이며 피목이 가로로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기로 달리고 타원상 난형 또는 도란형이고 길이 6-12cm로 뒷면 잎맥 위와 잎자루에는 털이 있으며 밀선이 엽저 양쪽에 한쌍이 있고 가장자리에 예리한 이중톱니가 있다. 4월에 잎보다 먼저 피는 꽃은 짧은 산방…
4월 10일의 탄생화

빈카/빈카마이너

꽃말 : 즐거운 추억
성격 : 당신의 내향성 기질이 사랑을 후퇴시키는 것입니다. 교양이 방해물이 되는 지도 모릅니다. 그…
[빈카]유럽이 원산지이다. 상록덩굴성 숙근초로 줄기는 포복하며 키 50~70cm정도 자라며 길이 2~5m까지 퍼진다.잎은 마주나기하며 길이 3~9cm, 폭 2~6cm 정도로 광택이있는 녹색이며 엽병과 잎 전체 또는 테두리에 밀모가 있다.꽃은 이른봄부터 가을까지 자주색으로 핀다. 반그늘, 다습한곳을 좋아한다. 내한성은 약한편으로 -4℃이하로 내려 가지 않는 …
4월 11일의 탄생화

꽃고비

꽃말 : 와주세요
성격 : 슬플 때, 쓸쓸할 때 별이 지듯 마음 속에서 눈물이 흐릅니다. 그런 당신을 다른 사람은 아…
다년초로 우리나라, 유럽, 일본, 러시아등지에 분포한다. 높이 60-90cm이고 줄기는 곧게서며 가지가 없고 윗부분에 선모가 밀생하며 긴 털이 섞인다. 밑부분에서 근생엽과 더불어 잎이 다소 총생한다. 잎은 길이 8~25cm로 1회우상복엽이고 소엽은 6-12쌍이며 엽병이 없고 난형 또는 넓은 피침형으로서 길이 1~4cm,폭 4~10(20)mm로 예첨두 또는 …
4월 12일의 탄생화

복숭아나무

꽃말 : 사랑의 노예
성격 : 성격 좋고 표정 풍부한 당신은 주위 사람의 인기를 모읍니다. 그러나 이론보다 감정으로 움직…
낙엽활엽소교목으로 중국 원산이며 키 6m까지 자란다. 어린 가지는 약간 붉은빛을 띤다. 잎은 어긋나기로 달리고 피침형이며 점첨두이고 넓은 예저이며 가장자리에 둔한 잔톱니가 있다. 꽃은 4∼5월에 잎보다 먼저 연분홍색으로 피고 핵과는 달걀모양의 원형으로 털이 많고 8∼9월에 익는다. 꽃이 좋고 열매를 이용할 수 있어 예로부터 주변에 많이심어왔으나 귀신을 &#…
4월 13일의 탄생화

금계국

꽃말 : 경쟁심
성격 : 첫눈에 반하기 쉬운 사람이군요. 밝은 성격에 언제나 활달합니다. 낙천적이며 여유롭지만, 남…
형태/분포 1~2년생 초본 음양구분 양지/반음지 내한성 중 크기 30~60cm내외로 자란다. 꽃 6~8월에 피며 지름 2.5~5cm로서 원줄기와 가지 끝에 1개씩 달리고 총포편은 2줄로 배열되며 외포편은 8개이고 선형으로서 녹색이며 내포편은 넓은 타원형이고 갈색이다. 설상화는 8개로서 황금색이며 윗가장자리가 불규칙하게 5개로 갈라지고 밑부분이 자갈색 또는 …
4월 14일의 탄생화

나팔꽃

꽃말 : 넘치는 기쁨
성격 : 용기와 힘이 넘치는 당신. 일찌감치 사랑하는 사람을 만나 멋진 인생을 사는 사람입니다. 자…
덩굴성 일년초로 인도, 아시아지역 원산이다. 덩굴성으로서 왼쪽으로 감아 올라가면서 길이 3m정도 자라고 전체에 밑을 향한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기하고 엽병이 길고 심장형이며 보통 3개로 갈라지고 열편은 끝이 날카롭거나 뾰족하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표면에 털이 있다. 꽃은 남자색, 백색, 적색 등 여러 색이 있고 7~8월에 피며 엽액에 1~3송이 달린다. …
4월 15일의 탄생화

펜오키드

꽃말 : 훌륭함
성격 : 가문을 중시하는 사람. 다음 세대에 전하기 위해서 노력을 시작하고 있겠죠. 행복한 사랑을 …
다년초로 유럽, 미국 동부와 캐나다 동부지역 원산으로 습지나 초지에서 자생한다.키는 15-40cm 정도 자라며,두장의 광택이있는 연녹색 잎이 위구경(pseudobulb, 僞球莖)으로부터 나온다. 꽃은 늦은 봄에서 이른 여름에 총상화서에 연초록색으로 핀다.쌍잎난초속(Liparis)은 약 30종의 북온대산 식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넓은 잎이 쌍으로 달리는 점이 …
4월 16일의 탄생화

튤립

꽃말 : 아름다운 눈동자
성격 : 들에 핀 꽃처럼 아름다운 당신. 고독을 극복하고 영원한 사랑을 만나게 됩니다. 사랑하는 사…
형태/분포 구근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 내한성 약 크기 30~50cm 내외로 자란다. 꽃 4~5월 개화하며 1개씩 위를 향해 피고 길이 7㎝정도로서 넓은 종같으며 화피는 다소 퍼지지만 옆으로는 퍼지지 않고 가지각색이며 수술은 6개이다. 암술은 길이 2㎝정도로 녹색이며 원주형이다. 빨강, 노랑, 주홍, 백색, 분홍등의 색상으로 핀다. 원예종으로 한 줄기에 3~…
4월 17일의 탄생화

독일붓꽃

꽃말 : 멋진 결혼
성격 : 어릴 때부터 약속을 정확히 지키는 사람. 부모의 예절교육이 훌륭했던 덕분입니다. 마찬가지로…
유럽 원산의 다년초로많은 품종이 있으며 키 30∼60cm자라고4∼5월에피는 꽃은다양한 색색으로 흰색, 노란색, 분홍색, 붉은색, 하늘색, 자주색 등 여러 가지 혼합색이 있다. 굵은 땅속줄기가 있어 구근식물(球根植物)로도 취급된다. 건조한 토양을 좋아하며 화단용으로 적합하다.
4월 18일의 탄생화

자운영(紫雲英)

꽃말 : 감화
성격 : 보수적이지만 책임감이 강한 사람. 기쁘게 하는 기술은 모자랄 수도 있습니다. 지적이고 냉정…
두해살이풀로 중국이 원산이며 키10-25cm정도 자라고 줄기는 백색 털이 다소 있으며 줄기는 밑동에서 많이 갈라져서 옆으로 자라다가 곧추선다. 잎은 어긋나기하며 기수1회우상복엽이고 소엽은 9-11쌍이며 도란형 또는 타원형이고 길이 6-20mm, 나비 3-15mm로서 끝이 둥글거나 파지며 엽병은 길이 2-5cm이다. 화경은 길이 10-20cm로서 액생하며 끝…
4월 19일의 탄생화

델피니움(제비고깔)

꽃말 : 청명
성격 : 신감과 긍지가 가득한 당신. 흠잡을 때가 없군요. 사랑하는 사람도 나타나고 가정도 혜택받으…
제비고깔속(Delphinium)에는 세계적으로 약 300종(種)의 초본성 식물이 있다.대부분 화려한 꽃을 보기 위해 기르고 있다. 1년생 제비고깔류(때로는 Consolida로 분류하기도 함)에는 참제비꽃(D. ajacis/C. ambigua)과 그 변종들이 있는데, 키가 60cm까지 자라며 가지를 친 자루에 밝은 푸른색, 분홍색 또는 흰색의 꽃이 달린다. …
4월 20일의 탄생화

배나무

꽃말 : 온화한 애정
성격 : 밝고 유쾌한 성격의 소유자인 당신. 사람에게 안식을 주는 애정 표현을 잘 합니다. 연인을 …
낙엽활엽소교목으로 돌배나무나 산돌배나무를 개량한 수많은 품종이 있으며 대체로 3종류로 크게 나눌 수 있다. 1. 일본배.한국배 종류 일본과 우리나라에 널리 분포하는 돌배나무를 개량한 품종들이다. 학명으로 Pyrus pyrifolia var. culta라고 할 수 있는 종류들이다. 흔히 이름을 알고 있는 신고(新古), 장십랑(長十郞), 만삼길(晩三吉)등이 여…
4월 21일의 탄생화

능수버들/수양버들

꽃말 : 내 가슴의 슬픔
성격 : 섬세한 마음의 소유자. 상처받기 쉬운 사람입니다. 어느 정도는 수양버들식으로 받아 넘길 수…
낙엽활엽교목으로 우리나라, 중국에 분포하며 키 20m, 지름 80cm까지 자란다. 수피는 회갈색이고 세로로 갈라지며 가지는 길게 아래로 처지고 1년에 2m정도 자라며 소지는 황록색으로서 보통 털이 없다. 잎은 피침형으로 길이 7-12cm, 폭 10-17mm로 양표면은 녹색이고 털이 없으며 뒷면은 흰빛이 약간 있고 털이 있거나 또는 없다. 꽃은 암수 딴 나무…
4월 22일의 탄생화

과꽃

꽃말 : 믿음직한 사랑
성격 : 사랑의 승리는 반드시 당신의 것. 그 비결은 감정을 일치시키는 것입니다. 상대방의 변화하는…
형태/분포 일년초 (원산지 : 한국(북부), 만주 동남부 지방) 음양구분 양지 내한성 - 크기 30~100cm내외로 자란다. 꽃 7-9월에 피며 두화는 지름 6~8cm로 긴 꽃자루 끝에 1개씩 달린다. 꽃의 색상은 흰색·보라색·빨간색· 분홍색·자주색·노란색, 여러 가지 빛깔이 섞인 색 등 다양하다. 총포는 녹색으로 반구형이며 길이 1.5~2cm, 폭 3.5…
4월 23일의 탄생화

도라지

꽃말 : 상냥하고 따뜻함
성격 : 당신의 상냥함이 주위 사람을 얼마나 따뜻하게 해 주는 지.. 그 사람들 중에서 변하지 않는…
형태/분포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반음지 내한성 강 크기 30~9cm내외로 자란다. 꽃 7~8월에 피고 하늘색 또는 백색이며 원줄기 끝에 1개 또는 여러개가 위를 향해 달린다.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고 열편은 길이 0.5-5mm로서 삼각상 피침형이며 화관은 끝이 퍼진 종형이고 지름 4-5cm로 끝이 5개로 갈라지며 갈라진 끝은 삼각형이다. 잎 엽병이 없고 잎…
4월 24일의 탄생화

제라늄

꽃말 : 결심
성격 : 결정하기 까지는 언제나 신중하게 생각하는 사람. 답답하게 보일 정도로 오래 생각한 끝에 겨…
식물학적인 구분으로 제라늄속의 제라늄(Geranium)은 일,이년초 또는 다년초로 지중해지역과 열대 고산지대에 분포하며 세계적으로 400여종이 있다. 잎은 손 바닥모양으로 열개되고 꽃은 5개의 꽃잎이 있고, 정맥처럼 맥이 보이고 백색, 분홍색, 자주색 또는 파란색으로 핀다. 토양적응력이 매우 높고 여름에 있는 녹지삽하거나, 씨, 또는 가을 봄에 분주로 번식…
4월 25일의 탄생화

패모(貝母)

꽃말 : 위엄
성격 : 의지할 사람은 오로지 자신뿐. 자립심이 왕성한 사람. 자신감이 넘치는 것은 좋지만 도가 지…
다년생 초본 식물로 북한에서는 조선패모라고도 불리우며 약용, 관상용으로 재배한. 북한의 함경남북도의 산중에는 잎이 돌려붙은 부전패모(Fritillaria maximowiezii) 가 있다. 줄기는 15-40cm 내외로 곧추 자라며 털이 없다. 잎은 2-3개가 돌려나며 선상피침형(線狀披針形)이고 윗부분의 잎은 덩굴손처럼 말리며 길이 10cm 내외로 잎자루는 …
4월 26일의 탄생화

논냉이

꽃말 : 불타는 애정
성격 : 호기심이 강한 학구파. 마음은 타오르는 데 결단이 늦기 때문에 사랑을 얻기가 어려운 경향도…
다년초로 논황새냉이라고도 하며 전국에 분포한다. 높이 30∼50cm이고 줄기는 곧게 서고 모가 나며 꽃이 질 때 땅위로 기는 가지를 뻗는다. 가지의 잎은 둥글고 홑잎이다. 잎은 어긋나고 잎자루가 있으며 우상복엽(깃꼴겹잎)이고 제일 끝의 작은잎이 가장 크다. 작은잎은 3∼13개이고 둥글거나 타원형이며 톱니가 없고 가장자리는 약간 물결 모양이다. 꽃은 4~5월…
4월 27일의 탄생화

수련

꽃말 : 청순한 마음
성격 : 깨끗한 물처럼 아름다운 마음씨를 가진 당신. 행운의 별 아래서 태어난 사람입니다. 어느 정…
형태/분포 숙근성 다년초 수생식물 음양구분 양지 내한성 자생종 : 강, 열대종 : 약 크기 키 1m내외로 자란다. 꽃 6~8월에 수면 위에서 피고 백색이며 지름 5cm정도로서 밤에는 접어들기 때문에 수련(睡蓮)이라고 한다. 꽃은 3일 동안 피었다 닫혔다 하며 꽃받침잎은 4개이고 긴 타원형이며 길이 3-3.5cm, 밑부분의 폭1-1.5cm로서 둔두이고 녹색이…
4월 28일의 탄생화

프리뮬라 적색꽃

꽃말 : 비할바 없는 아름다움
성격 : 다른 사람의 말에 구애받지 않고 자기 생각대로 착실하게 일해가는 사람. 혼자서 무슨 일이든…
형태/분포 일년초/다년초 음양구분 양지/반음지 내한성 강/약 크기 15~20cm내외로 자란다. 꽃 4~6월에 피며 다양한 색상과 꽃모양이 있고꽃대가 길게 자라 윤생 또는 두상으로 개화하거나 꽃대가 길게 자라지 않고 작은 꽃대만 자라서 꽃이 피는것도 있다. 잎 타원형 또는 난형의 톱니 모양이나 깊숙한 열각이 있는 잎이 군생한다.1.프리뮬라 폴리안사(P. po…
4월 29일의 탄생화

동백나무

꽃말 : 매력
성격 : 언제나 성실하고 밝은 당신. 이성이 보더라도 충분히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때때로 우월감을 …
상록활엽소교목으로 남부지방, 제주도에 자생한다.잎은타원형으로 잔톱니가 있고 길이 5~12cm, 나비 3~7cm로서 표면은 짙은 녹색이며 광택이 나고 뒷면은 황록색이며 엽병은 길이 2-15mm로서 털이 없다. 12월 ~ 4월에 피는 꽃은 양성화로 적색이고 화경이 없고 반 정도 벌어지며 소포는 둥글고 겉에 짧은 백색 털이 있다. 꽃받침잎은 5개, 꽃잎은 5-7…
4월 30일의 탄생화

금사슬나무

꽃말 : 슬픈 아름다움
성격 : 지적인 센스를 갖고 있는 냉정하고 행동적인 사람. 이지적인 타입입니다. 겉보기와는 달리 상…
낙엽활엽소교목으로 유럽 원산이다. 키 7m정도 자라며 늘어지는 가지는 회록색이고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3개의 작은잎으로 구성되며, 작은잎은 타원형이고 길이 3∼5cm로 표면은 매끄럽고 뒷면에는 털이 밀생한다.꽃은 황색으로 5∼6월에 피고 길이 20cm 정도의 꽃이삭에 총상꽃차례로 접형화(蝶形花)가 달린다. 꼬투리는 선형(線形)으로 길이 5∼7cm이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