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생화 & 꽃말

Birthday flowers & Flower meanings
7월 1일의 탄생화

송엽국

꽃말 : 태만
성격 : 성격이 밝은 낙천가. 남들 눈에 뛰고 싶어하는 사람이기도 하고 시대의 첨단을 걷는 사람입니…
Fig marigold는 남아프리카 원산의 Mesembryanthemum속 식물을 아우르는 명칭으로 다육식물의 특징을가지며 리톱스도 이에해당한다. 여기에서는 국내에서 조경용으로 많이 심는 송엽국을 선정한다. 형태/분포 상록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 내한성 강 크기 키 15~20cm내외로 자란다. 꽃 4∼6월에 붉은빛을 띤 자주색, 붉은색, 흰색 등으로 무리지어…
7월 2일의 탄생화

금어초

꽃말 : 욕망
성격 : 자신의 행동이나 사고 방식을 이론적으로 뒷받침하는 논리가 확실치 않으면 불편해 하는 성격입…
다년초(난대지역) 또는 일,이년초로 지중해지역이 원산이다. 키 50~100cm정도 자라며 잎은 나선형으로 돌려나고 피침형으로길이 1~7cm, 폭 2~2.5cm정도이다.4~7월에 피는 꽃은 줄기 끛 수상화서에 달리고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며 꽃부리는 기부가좌우대칭의 입술모양이고모양이금붕어같아 금어초라고 한다. 4개의 수술 중 2개가 짧다. 열매는 삭과로 계란형…
7월 3일의 탄생화

꽃양귀비 (백색꽃)

꽃말 : 망각
성격 : 사랑에 잠들어 있는 당신. 일어나세요 그대로는 사람을 잊고 맙니다. 동성에 흥미를 느끼는 …
형태/분포 이년초 음양구분 양지 내한성 강 크기 30~80cm내외로 자란다. 꽃 5~6월경에 피며 빨강, 자주, 노랑, 백색등 여러 가지 색상으로 피는 품종이 있으며 가지 끝에 1송이씩 달리고, 피기 전에는 밑을 향하다가 필 때에는 위를 향한다. 꽃받침잎은 2개로서 녹색이고 가장자리가 백색이며 겉에 털이 있고 꽃이 필 때 떨어지며 꽃잎은 4개가 교호로 대생…
7월 4일의 탄생화

자목련

꽃말 : 자연애
성격 : 교만한 사랑은 언젠가 끝장 나기 마련. 길게 연장시켜도 자신을 비참하게 할 뿐입니다. 당신…
낙엽활엽소교목으로 중국 중남부가 원산이다. 키 3~5m정도 자라며 수피는 회갈색이고 향이있다. 잎은 어긋나기하고 도란형으로 길이8 ~ 18cm, 폭4 ~ 11cm정도이다. 꽃은 4 ~ 5월에 잎보다 먼저 피고(고온지역에서는 잎이 나오면서 꽃이 함께 핀다)양성꽃이며자주색이며 종모양이다.꽃잎은 육질로 6개이고 겉은 짙은 자주색이며 안쪽은 연한 자주색으로 길이1…
7월 5일의 탄생화

라벤더

꽃말 : 풍부한 향기
성격 : 말수가 적고 내성적이며 온후한 인상. 하지만 사실은 의외로 밝고 향기 짙은 면이 있습니다.…
형태/분포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 내한성 중(지중해 지역 기후), 품종에따라 내한성 강.약 크기 30~100cm내외로 자란다. 꽃 6∼9월에 연한 보라색이나 흰색으로 피고 잎이 달리지 않은 긴 꽃대 끝에 수상꽃차례를 이루며 드문드문 달린다. 꽃, 잎, 줄기를 덮고 있는 털들 사이에 향기가 나오는 기름샘이 있다. 잎 전체에 흰색 털이 있으며 줄기는 둔한 네모꼴…
7월 6일의 탄생화

해바라기

꽃말 : 애모
성격 : 깜깜한 성운 속에서 나타나 찬란히 빛나는 별이 됩니다. 그야말로 당신의 운명입니다. 사람들…
일년초로 북미가 원산이다. 키 1.5~4m까지 자라며 최대 8m까지도 자라며 줄기에는 거친 털이 난다. 잎은어긋나기하며 엽병이 길고넓은 달걀모양이며 끝이 뾰족하고 길이 10~30cm정도로 가장자리에 큰 톱니가 있으며 3행맥이다.8~9월에 피는 꽃은 지름 8~60cm로 옆을 보고 달리고 가장자리의 혀꽃은 밝은 황색이며 중성이고 실제 열매를 맺는 꽃은 중앙부의…
7월 7일의 탄생화

구즈베리

꽃말 : 예상
성격 : 당신의 상상이나 환상은 많은 사람들에게 행복을 주는 창조력의 출발점입니다. 예술가다운 재능…
낙엽활엽관목으로 유럽, 서남아시아 원산이며 까치밥나무속의 유사 식물이 국내에도 수종이 있다. 키 1~3m정도 자라며 덤불형으로 가지가 이리 저리 나오고 줄기에는잎이 나오는 자리에 1~3개의 가시가 있다. 잎은 어긋나기하며 장상으로 3~5개로 갈라지며 길이 2-3cm로 깊고 둔한 톱니가 있고 양면과 가장자리에 털이 많으며 엽병밑에만 가시가 있다.꽃은 4~5월…
7월 8일의 탄생화

초롱꽃(캄파눌라)

꽃말 : 정절
성격 : 당신은 철저한 정의파. 악을 용서하지 않으며 다른 이가 고통당하는 것을 보면 남 모르게 도…
형태/분포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반음지 내한성 강 크기 50~100cm내외로 자란다. 꽃 6~8월에 피고 백색 또는 연한 홍자색 바탕에 짙은 반점이 있으며 긴 화경 끝에 종같은 꽃이 달려 밑으로 처진다. 꽃의 길이는 4~8cm이며, 꽃통은 3.5cm로 아래를 향하여 핀다. 꽃받침은 5개로 좁게 갈라지며 녹색이고 털이 있으며 열편 사이에 뒤로 젖혀지는 부속체…
7월 9일의 탄생화

아이비제라늄

꽃말 : 진실한 애정
성격 : 참으로 우정이 두터운 사람. 게다가 기민성이 넘쳐 사람 마음의 묘미를 잘 알고 있습니다. …
상록다년초 덩굴성식물로 아프리카 남부, 남아공이 원산지로 키 2m까지 자란다.잎은 방패 모양으로 다육질이며 아이비 잎처럼 갈라지며 잎꼭지는 잎의 배면 중앙부에 잇다.년중 적색계 꽃이 피며 향기가 있으며 양성화이다.어린 잎은 식용하며 시고 떫은 맛이다. 그 밖에도 수렴제나 염색제, 에센스 등으로 쓰인다. 걸이화분으로 많이 사용된다.
7월 10일의 탄생화

캔터베리초롱꽃

꽃말 : 감사, 신념과 절개
성격 : 은혜에 보답하고자 하는 마음이 사람보다 월등한 당신. 정직한 성격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호…
이년초로 유럽이 원산이다. 사전에서 "초롱꽃"으로 번역하나 이 품종은 여러 캄파눌라속 식물의 중간자적 성질이 있으며 우리나라 초롱꽃은 다년초여서 서로 다르므로 학명 Campanula medium이나 캔터베리초롱꽃으로 부르는 것이 좋겠다. 키 60~80cm정도 자라며 1년차에는 로제타형 잎만 가지고 2년차에 줄기가 나오고 꽃을 피운다. 줄기는 곧추서고 강건하…
7월 11일의 탄생화

아스포델

꽃말 : 나는 당신의 것
성격 : 서로 사랑하면서도 멀리 떨어지고만 두 사람. 만나려고 생각하면 만날 수 있는데도 웬지 소식…
다년초로 유럽이 원산이다. 키 40~120cm정도 자라며 근경은 두꺼워 다육적이다. 근경엽은 길이 50~70cm, 폭 20~22cm정도리며 백분으로 덮혀있다. 4~6월에 피는 꽃은백색으로 깔때기모양의 화관은 6개로 갈라지며 양성화이다. 종전에는 백합과로 분류하였으나 최근 크산토로이아과(Xanthorrhoeaceae)로 재 분류되었다.
7월 12일의 탄생화

가지

꽃말 : 참을 수 없어
성격 : 자기 발전 욕구가 강하고 노력형이 당신은 파는 일 없이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끈질긴 면이 …
다년초(열대,아열대) 내지 일년초로 인도가 원산지이다. 키 50~150cm정도 자라며 줄기에 회색 성모(星毛)가 밀생하고 품종에 따라 가시가 나기도 한다. 원산지에서는 2.2m이상 자라기도 한다. 잎은 어긋나고 긴 엽병이 있으며, 난상 타원형이고 길이 10~30cm, 폭 5~10cm로 끝은 뾰족하다. 꽃은 6~9월에 피는데 마디 사이의 중앙에서 꽃대가 나와…
7월 13일의 탄생화

수국

꽃말 : 실제적인 사람
성격 : “풀은 고개를 숙이고 모든 것을 안다.”풀은 땅바닥에 낮게 깔려서 무슨 일에서건 돋보이는 …
낙엽활엽관목으로 동남아시아, 히말라야, 인도네시아, 북미 원산이며 키 1∼2m 정도 자란다. 여러 개의 줄기가 올라와 포기를 이루고 줄기가 가늘고 녹색에 가까워 초본처럼 보이며 겨울동안에 윗부분이 고사한다. 잎은 마주나기하며 달걀모양이고 두꺼우며 짙은 녹색으로 광택이 있고 잎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다. 꽃은 6~7월에 줄기끝에서 피고 크고 두상화(頭狀花)로…
7월 14일의 탄생화

플록스

꽃말 : 온화
성격 : 트러블을 피해 조용하게 살아가려는 자세를 무너뜨리지 않는 당신. 인생의 거친 파도를 경험하…
형태/분포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반음지 내한성 강 크기 60~100cm정도 자란다. 꽃 6~7월에 원줄기 끝에서 크고 다소 둥근 원추화서가 자라며 홍자색 또는 흰색 꽃이 여러 송이가 붙어 피며 꽃받침은 녹색으로서 5개로 갈라지며 뾰족하다. 잎 잎은 2~ 3장씩 윤생하고 피침형, 끝이 뾰족, 길이 7-13cm로서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잔털이 있다. 엽병은 아주…
7월 15일의 탄생화

노랑찔레

꽃말 : 사랑스러움
성격 : 아름다운 꽃에 좋은 열매는 열리지 않기’보다는 ‘꽃도 열매도 풍성한 인생’을 살고 싶은 것…
낙엽활엽관목으로 페르시아지역 원산의 야생장미(wild rose, brier rose, briar rose)로 노란색의 꽃을 피우며 유럽지역에 없던 황색계 모던장미의 모태로 이용되었다. 줄기는 가늘고 덤불형으로 자라며 꽃의 향은 그닥 향기롭지 않다. 야생장미 또는 들장미가 우리 이름으로 찔레이므로 노랑찔레가 정명은 아니나 가장 근접한 이름이므로 여기에서 이렇…
7월 16일의 탄생화

스톡(비단향꽃무)

꽃말 : 영원한 아름다움
성격 : 고뇌만이 계속된 나날에서 해방되어 마치 거짓말처럼 마음이 맑아졌을 때 ‘가장 소중한 사람’…
일년 내지 이년초로 지중해 연안 원산이며 유럽 일대에서 자생한다. 키 30∼60cm자라며 줄기는 나무처럼 단단해지고 백색의털이 난다. 잎은 어긋나고 회녹색이며 바소꼴로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흰 털이 난다.꽃은 3∼5월에 붉은 자주색으로 피고 총상꽃차례에 달린다. 홑꽃과 겹꽃이 있으며적색, 분홍색, 자주색, 파란색, 연노란색, 흰색 등이 있으며 향이 난다.겹꽃…
7월 17일의 탄생화

백장미

꽃말 : 존경
성격 : "꽃을 반기는 밭에 꽃이 모인다"는 속담대로 당신의 멋진 인격에 자석 끌리듯 지적인 사람들…
원예종 백장미가 시중에 나오기 전에는 Rosa arvensis가 백장미의 원형이었을 것으로 추정한다. arvensis는 전형적인 덩굴장미이며 유럽, 아시아지역이 원산이다.
7월 18일의 탄생화

채송화

꽃말 : 가련함
성격 : 흐트러진 마음으로 고뇌의 밤을 거듭하는 당신. 그럼 모습은 당신에게 어울리지 않습니다.
따꽃이라고 우리이름을 지었으나 여전히 채송화(菜松花)라는 일본에서 유래한 이름이 사용되고있다. 일년초로 아르헨티나, 브라질 남부, 우루과이 원산이다. 줄기는 육질이 며 원주형으로 홍색을 띠고 포복하며 가지를 많이 치며 30cm정도 자란다. 잎은 육질이고 선상이며 털이 없고 잎겨드랑이에는 흰털이 무더기로 나와 있다. 꽃은 줄기의 끝에서 한 송이 또는 두 송이…
7월 19일의 탄생화

투구꽃

꽃말 : 아름답게 빛나다
성격 : 키스하고 싶나요? 나를 안고 싶어요? 그런 말을 아무렇지도 않게 할 수 있는 당신은 잔인한…
형태/분포 다년초 음양구분 음생 내한성 강 크기 키 60~100cm까지 자란다. 꽃 9월에 자주색으로 피고 총상화서 또는 복총상화서가 원줄기 끝과 줄기 윗부분의 엽액에서 나오며 소화경에 털이 많다. 꽃 전체 모양은 고깔이나 투구모양으로 꽃받침잎은 꽃잎같이 생겼고 표면에 털이 있으며 뒤쪽의 것은 고깔같고 이마쪽이 뾰족하게 나와 있으며 중앙부의 것은 약간 둥글…
7월 20일의 탄생화

가지

꽃말 : 진실
성격 : 거짓 없는 진실을 말하면 좀처럼 제대로 통하지 않는 세상. 때문에 당신처럼 진실한 사람이 …
일년초(열대에서는 다년초)로인도지역이 원산이다.줄기는 목질화되며키 60~150cm정도 자라며 원산지에서는 2m넘게도 자란다. 잎은 어긋나고 달걀 모양이며 길이 15∼35cm로 엽병이 있고 끝이 뾰족하다. 6∼9월에 피는 꽃은 줄기와 가지의 마디 사이에서 꽃대가 나와 여러 송이의 연보라색 꽃이 달리며 꽃받침은 자줏빛이다. 열매는 장과(berry)로 모양은 달…
7월 21일의 탄생화

노란장미

꽃말 : 아름다움
성격 : 여왕처럼 분방하고 생기가 넘치는 사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존재입니다. 약한 자를 돕고 강…
장미(薔薇)는 장미과 장미속에 속하는 식물의 총칭으로 전세계에 약 200종의 야생종이 있고 원예종을 포함하면 수만종이 있다. 오늘날 장미는 야생종 사이의 잡종이거나 그 개량종으로, 예로부터 주로 향료용·약용으로 재배되어 오다가 중세 이후에 관상용으로 개량하여 재배하게 된 원예종이다.장미는 줄기의 자라는 모양에 따라 덩굴장미(줄장미)와 나무장미로 크게 나뉜다…
7월 22일의 탄생화

술패랭이

꽃말 : 사모
성격 : “나의 진심을 믿어 줘. 내 사랑은 변하지 않아”하고 호소하는 당신에게 마음이 흔들리지 않…
다년초로 밑부분은 비스듬히 자라고 가지를 치며 윗부분은 곧게 자라며 키30~100cm정도 자라고 전체에 분백색이 도는 녹색이다.잎은 선상 피침형, 끝이 뾰족하며, 밑부분이 서로 합쳐져서 마디를 둘러싼다. 길이는 4~10cm, 폭 2~10mm내외이다. 꽃은 분홍색으로 취산꽃차례를 이루며 지름 5㎜ 내외이다. 꽃받침은 긴 원통형으로 길이 3cm 이상으로 끝이 …
7월 23일의 탄생화

프렌치로즈/랭카스터로즈

꽃말 : 아름다움
성격 : 사막으로 비유되는 대도시 생활. 날마다 전쟁처럼 긴장된 나날들의 연속. 당신의 따뜻한 마음…
낙엽활엽관목으로 유럽 중남부, 터기지역 원산의 장미로 해당화와 닮았다. 잎은 우상복엽이며 진홍색의 꽃은 향기가있으며 5장의 꽃잎으로 이루어지며 각종의 재배종이 개발되어있다.
7월 24일의 탄생화

연령초

꽃말 : 그윽한 마음
성격 : 선조로부터 물려받은 단정한 분위기. 그 성실한 성격은 유서 깊은 가문을 연상시킵니다. 선천…
다년초로 아시아, 북미지역에 분포하며 수십종이 있다. 지상부에 보이는 부분은 근생화경이며 3장이 돌려나기하여 잎처럼 보이는 것은 포엽(bracts)이고 실제 잎은 점차 작아져 땅속에 묻히며 뿌리를 감싼다.꽃은 5~6월에 백색으로 피고 화경 끝에 1개가 비스듬히 상향하여 피며꽃받침조각은 3개이고 장 타원형으로 끝이 둔하며 길이 2.5~3.5cm이고 꽃잎도 3…
7월 25일의 탄생화

엘더베리

꽃말 : 열심
성격 : 당신은 상냥한 사람. 누군가가 괴로워하고 있으면 성심껏 위로해 줍니다. 보상을 바라지 않고…
낙엽활엽소교목으로 유럽, 북미지역이 원산이다. 키 4~10m정도 자라며 젊은 줄기는 회색으로 나이가 들면 세로 방향으로 골이지며 바크를 형성한다. 잎은 우상복엽으로 마주나기하며 길이 10~30cm, 5~7매가 달리는소엽은 길이 5~12cm, 폭 3~5cm정도이며 테두리에 거치가 있다.백색으로 한여름에 피는 꽃은 암수동체로 직경 10~25cm의 대형 산방화서…
7월 26일의 탄생화

향쑥(쓴쑥)

꽃말 : 평화
성격 : "내게 뭔가 부족한 점이 있는 걸까?"하고 자문 자답을 거듭하기도 하는 당신. 부족한 점은…
다년초로 유럽, 아시아, 북아프리카 등 온대지역에 분포한다. 키 1.2m 정도 자라며 줄기는 회녹색으로 곧고골이지며 아랫부분이 목질화되어 관목처럼 보이고 밑에서 가지가 많이 난다. 잎은 어긋나고 2~3회 깃꼴로 갈라지며 표면에는 은백색의 선모가 난다. 꽃은 여름에세 초가을까지피며 많은 두상화가 이삭처럼 원추꽃차례로 달린다. 두상화는 지름 3~5mm이고 연한…
7월 27일의 탄생화

오크리프 제라늄

꽃말 : 진실한 애정
성격 : 부모에 대한 아이의 사랑은 부부 간의 신뢰 관계에 따라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진실한 애정…
상록활엽관목으로 남아프리카 원산이다. 어릴때는 초본처럼 자라다 점차 목질화되어 관목으로 변한다. 키 1.7m정도 자라며 가지가 잘 발달한다. 줄기에 녹색의 섬모가나며 나이가 들 수록 점차 없어지며 목질화 된다. 잎은 장상으로 5~7회 깊게 파이고 테두리는 거친 치아상 거치가 있다. 잎이 핀오크(대왕참나무) 잎을 닮았다하여 오크리프(oak-leaf) 제라늄이…
7월 28일의 탄생화

술패랭이

꽃말 : 언제나 사랑
성격 : 나비들만이 결혼 상대. 꿀벌이나 다른 곤충하고는 살 수 없습니다. 순결한 애정이야말로 당신…
다년초로 밑부분은 비스듬히 자라고 가지를 치며 윗부분은 곧게 자라며 키30~100cm정도 자라고 전체에 분백색이 도는 녹색이다.잎은 선상 피침형, 끝이 뾰족하며, 밑부분이 서로 합쳐져서 마디를 둘러싼다. 길이는 4~10cm, 폭 2~10mm내외이다. 꽃은 분홍색으로 취산꽃차례를 이루며 지름 5㎜ 내외이다. 꽃받침은 긴 원통형으로 길이 3cm 이상으로 끝이 …
7월 29일의 탄생화

선인장

꽃말 : 불타는 마음
성격 : 세상의 거친 파도를 견뎌 내는 내성적인 당신. 겉 모습과는 달리 불타는 듯한 사랑을 원하고…
선인장(仙人掌)은 석죽목 선인장과 식물의 통칭이다. 선인장은 다육 식물의 일종인데, 다육식물은 건조한 환경에 견디기 위해 수분을 저장하는 조직을 진화시킨 식물들을 말하며, 현재 전 세계에 약 8000종 이상이 보고되고 있다. 다육식물들 중에 아메리카 대륙의 한 무리의 식물들은 잎을 가시로 변화시키거나 퇴화시켜 건조에 특히 더 강하게 진화하였는데, 이를 선인…
7월 30일의 탄생화

피나무

꽃말 : 부부애(Conjugal love)
성격 : 사랑의 꿈으로 채색된 당신의 인생. 훌륭한 파트너를 얻어 행복해질 것입니다. 물욕으로 치닫…
낙엽활엽교목으로 우리나라 원산식물이며키 20m, 지름 1m에 이른다. 나무 껍질은 회갈색이며 세로로 얇게 갈라진다. 껍질의 섬유가 질기면서 길어로프나 자리를 만드는데 이용하였으며 피나무란 이름은 피(皮, 껍질)를 쓰는 나무란 뜻에서 유래되었다고한다. 잎은 심장형이고 어긋나기하며 넓은 계란형이며 끝이 유두처럼 나와있으며 가장자리에는 예리한 톱니가 있으며 길이…
7월 31일의 탄생화

호박

꽃말 : 광대함
성격 : 하늘에는 별이 빛나고 땅에는 꽃이 흐드러지게 피는 밤. 호박처럼 풍요로운 사랑을 가져올 연…
단년초로 북미가 원산지로 추정하며 대부분 덩굴성이나 Cucurbitapepo(北瓜)계는 총생한다. 줄기는 단면이 오각형이고 흰색의 긴 연모(軟毛)가 있으며 덩굴손으로 감으면서 자란다. 잎은 어긋나기하고 엽병이 길며 심장형이고 가장자리가 5개로 얕게 갈라지며 열편에 톱니가 있으며 표면이 거친 털로 덮여 있다. 꽃은 일가화로 수꽃과 암꽃이 따로 핀다. 6월부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