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생화 & 꽃말

Birthday flowers & Flower meanings
홈 > 쇼핑몰 > 탄생화 & 꽃말
탄생화 & 꽃말
8월 5일의 탄생화

에리카

꽃말 : 고독
성격 : 자신에게 엄격하고 고독을 사랑하는 당신. 표면상으로는 사고 방식이 유연해서 사교가라고 할 수 있을 정도 쉽게…
Erica carnea "Rosantha" 꽃에리카(Erica)는 진달래과 에리카속의 상록활엽관목으로 황야를 뜻하는 heath의 주요 생태식물이며 세계적으로 860여종이 알려져있다. 잎은 침엽처럼 짧고 가느나 가솔송, 에리카는 침엽수로는 분류하지 않는다. 대부분 20~30cm정도 자라나 크게자라는 Erica arborea, Erica scoparia는 6~7m까지 자라는 종도 있다. 줄기는 많은 잔가지로 분지하며 떨기 모양으로 수부룩한 것과 직립하는 것 등이 있다. 잎은 길이 2~15mm정도로 3…
8월 4일의 탄생화

옥수수

꽃말 : 재물과 보석
성격 : 타고난 왕자의 풍모. 당신에게 불가능은 없습니다. 연인에게도 당당하게 나섭니다. 당신의 사랑을 받는 사람은 …
단년초로 열대 남미가 원산지이다.키 2~3m정도 자라고 지면위로2~3개의 줄기 마디가 있다, 잎은 어긋나기하며 길이 1m정도에 달하고 표면에 털이 있으며 윗부분이 뒤로 젖혀져서 처지고 밑부분이 엽초로 되어 원줄기를 감싸며 털이 없다. 꽃은 7~8월에 피고 수꽃은 원줄기 끝에 달리며 큰 원뿔모양의 꽃차례를 형성한다. 암꽃 자화수(雌花穗)는 윗부분의 잎겨드랑이에 달리고 많은 꽃이 꽃대축에 정렬하며 각각 막질의 영과 1개의 씨방이 있다. 암술대("수염"으로 부르는 부분)는 적갈색이고 꽃차례를 둘러싸고 …
4월 16일의 탄생화

튤립

꽃말 : 아름다운 눈동자
성격 : 들에 핀 꽃처럼 아름다운 당신. 고독을 극복하고 영원한 사랑을 만나게 됩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실망시키지 않…
형태/분포 구근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 내한성 약 크기 30~50cm 내외로 자란다. 꽃 4~5월 개화하며 1개씩 위를 향해 피고 길이 7㎝정도로서 넓은 종같으며 화피는 다소 퍼지지만 옆으로는 퍼지지 않고 가지각색이며 수술은 6개이다. 암술은 길이 2㎝정도로 녹색이며 원주형이다. 빨강, 노랑, 주홍, 백색, 분홍등의 색상으로 핀다. 원예종으로 한 줄기에 3~5개의 꽃이 피는 품종도 있으며 홑꽃, 반겹꽃, 겹꽃도 있다. 아침에 피었다가 저녁에 오므라지며 흐린 날에는 반만 피고 온도에 예민하다. 잎 밑…
8월 2일의 탄생화

수레국화

꽃말 : 행복
성격 : 호기심이 왕성해서 공부건 일이건 고생으로 여기지 않는 사람. 밝은 성격으로 봉사 정신이 풍부합니다. 너무 적…
일이년초로 유럽원산이다. 키 30~90cm정도 자라고 줄기는 흰색의 솜털로 되어 있으며 가지가 조금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며 밑부분의 거꿀피침모양이며 가장자리가 우상으로 갈라지며 윗부분의 잎은 선형으로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6~7월에 피지만 온실에서 가꾼 것은 봄에도 핀다. 두화는 가지의 끝부분과 줄기의 끝부분에 1개씩 달리며 감청색, 청색, 연한 홍색, 백색 등 여러 가지 품종이 있다. 가장자리의 것은 크기가 크기 때문에 설상화처럼 보이며 총포조각은 긴 타원모양 또는 타원상 줄모양으로 가장…
4월 7일의 탄생화

공작고사리

꽃말 : 신명
성격 : 언제나 신이 나고 애교가 있으며 사교적인 사람. 역으로 말하자면 친구들은 당신의 성실한 모습을 본 적이 없다…
양치식물로 줄기는 지하에있으며 포복성으로 짧게 옆으로 뻗으며 비늘조각으로 덮이고 끝 부분에서 잎이 뭉쳐난다. 비늘조각은 길이 4∼5mm의 바소꼴이고 광택이 있으며 갈색이다. 잎자루는 길이 15∼45cm이고 자줏빛이 도는 갈색이며 단단하고 광택이 있다. 잎몸은 길이가 15∼30cm이고 2개씩 한쪽으로 갈라져서 8∼12개의 잎조각으로 갈라지며 전체가 부챗살처럼 퍼져 마치 공작이 꼬리를 편 것 같다. 잎조각 은 줄 모양의 바소꼴이고 1회 깃꼴로 갈라지며 짧은 자루가 있고 끝이 둔하다. 작은 잎조각은 반…
12월 29일의 탄생화

꽈리

꽃말 : 자연미
성격 : 고독을 사랑하고 내성적인 당신. 인공적인 아름다움을 싫어하고 어디까지나 자연의 빛나는 아름다움에 동경을 품고…
다년초로 동유럽, 아시아지역에 분포한다. 길게 옆으로 뻗는 뿌리줄기로부터 키 60cm 정도의 줄기가 나온다. 어긋나기하는 잎은 넓은 달걀 모양으로 2개가 같이 나오며 가장자리에는 결각상의 톱니가 있고. 짧은 털이 난다. 꽃은 6~7월에 피고 잎 사이에서 1개씩 달리며 꽃자루는 길이 3-4cm이고 꽃받침은 짧은 통형이며 끝이 얕게 5개로 갈라지고 가장자리에 털이 있다. 꽃부리는 바퀴모양이며 노란빛이 돌고 지름 1.5cm정도이며 가장자리가 5개로 약간 갈라지고 꽃이 핀 다음 꽃받침은 길이 4-5cm로…
7월 26일의 탄생화

향쑥(쓴쑥)

꽃말 : 평화
성격 : "내게 뭔가 부족한 점이 있는 걸까?"하고 자문 자답을 거듭하기도 하는 당신. 부족한 점은 없습니다. 상대가…
다년초로 유럽, 아시아, 북아프리카 등 온대지역에 분포한다. 키 1.2m 정도 자라며 줄기는 회녹색으로 곧고골이지며 아랫부분이 목질화되어 관목처럼 보이고 밑에서 가지가 많이 난다. 잎은 어긋나고 2~3회 깃꼴로 갈라지며 표면에는 은백색의 선모가 난다. 꽃은 여름에세 초가을까지피며 많은 두상화가 이삭처럼 원추꽃차례로 달린다. 두상화는 지름 3~5mm이고 연한 노란색이다. 열 매는 수과로서 달걀을 거꾸로 세워놓은 모양이고 관모가 없다.허브식물 중에서 가장 맛 이 쓰다. 중국에서도 맛이 쓴 쑥이라 하여…
4월 4일의 탄생화

빨간 아네모네

꽃말 : 그대를 사랑해
성격 : 당신이 너무나 소극적이어서 이별을 맞게 된 것입니다. 연약한 당신에게 차가운 한풍이 너무도 가혹하군요. 좀더…
다년초로 온대지역에 약 120여종이 있으며 할미꽃, 노루귀와도 연관있는 식물로 학자에 따라서 이들도 아네모네속에 넣기도한다. 우리나라에는 설악산에서 자라는 바람꽃(A. narcissiflora), 한라산에서 자라는 세바람꽃(A. stolonifera), 전국에서 발견되는꿩의바람꽃(A. nikoensis) 등이 자란다. 대표적인 아네모네 코로나리아(A. coronaria)는 지중해 연안 원산이며, 햇볕이 들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잘 자란다. 가을에 심으며 이른봄에 꽃줄기가 나와 지름 6∼7cm의…
11월 16일의 탄생화

크리스마스로즈

꽃말 : 추억
성격 : 당신의 내부에는 아이와 어른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이상한 사람이군요. 고독을 사랑하고 있습니다. 신비한 매력…
상록다년초로 지중해, 유럽이 원산지로 키 20~50cm 정도 자란다. 뿌리줄기는 굵고 잎이 무더기로 나온다. 잎은 두껍고 윤기가 있으며 손바닥 모양으로 7∼9개로 갈라진다. 작은잎은 좁은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고 털이 없으며 윗부분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원산지의 따뜻한 곳에서는 겨울에 꽃이 피고 꽃줄기에 1∼2개씩 달린다. 꽃줄기의 높이는 15∼30cm이고, 꽃의 지름은 5∼6cm이다. 꽃잎처럼 보이는 꽃받침은 5개이고 흰색에서 자주색으로 변하며 수개월동안 유지되기도 하는데 이는 종자의 숙…
11월 2일의 탄생화

루핀

꽃말 : 상상(Imagination)
성격 : 다른 사람들 마음을 온화하게 해주는 당신. 언제나 행복을 추구하는 건강한 사람입니다. 연하의 사람들로부터 호…
대부분 일년초이나 다년초, 관목인 것도 있다. 미국, 남미, 아프리카, 지중해 연안 등에 280여종이 분포한다. 초본은 대개 30~150cm정도 자라며 줄기는 상향으로 자라며 가지는 발달하지 않는다. 잎은 손바닥 모양의 겹잎이고 작은잎은 5∼28개이지만 때로는 1∼3개인 것도 있다. 꽃은 정생 총상꽃차례를 이루어 달리며 돌려나거나 2줄로 배열되는 것도 있다. 화관(花冠)은 좌우 대칭의 나비 모양이 넓다. 수술은 합쳐져 통처럼 되고 암술대가 꼬부라지며 끝에 털이 있다. 꼬투리는 종자 사이가 잘록하게…
3월 20일의 탄생화

보라색 튤립

꽃말 : 영원한 애정
성격 : 당신은 둘만의 영원한 세계를 찾아 헤매는 우주의 방랑자입니다.
형태/분포 구근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 내한성 약 크기 30~50cm 내외로 자란다. 꽃 4~5월 개화하며 1개씩 위를 향해 피고 길이 7㎝정도로서 넓은 종같으며 화피는 다소 퍼지지만 옆으로는 퍼지지 않고 가지각색이며 수술은 6개이다. 암술은 길이 2㎝정도로 녹색이며 원주형이다. 빨강, 노랑, 주홍, 백색, 분홍등의 색상으로 핀다. 원예종으로 한 줄기에 3~5개의 꽃이 피는 품종도 있으며 홑꽃, 반겹꽃, 겹꽃도 있다. 아침에 피었다가 저녁에 오므라지며 흐린 날에는 반만 피고 온도에 예민하다. 잎 밑…
10월 15일의 탄생화

바질

꽃말 : 증오(Hatred)
성격 : 누구나 훌륭한 희망을 잦고자 합니다. 많은 사람들의 소망을 실현시키고자 하는 노력이 당신에게 요구됩니다. 널…
형태/분포 일년초 (인도, 열대 아시아지역원산, 열대에서 다년초 또는 반관목) 음양구분 양지 내한성 약 크기 30~130cm내외로 자란다. 꽃/개화기 7~9월에 수상화서에다양한 색으로 핀다. 잎 마주나기하며 연녹색으로 부드럽고 길이 3~11cm, 폭 1~6cm정도이다. 볕이나 영양이 부족하면 황변현상이 온다. 식재본수 20~30포트/㎡ 생육환경 볕을 좋아하고 배수가 잘되는 사질양토가 좋다. 내한성이 약하므로 영상 15도 이상에서 월동하는 것이 좋다. 번식 종자, 삽지, 분주로 번식한다. 재배특성 …
3월 18일의 탄생화

아스파라거스

꽃말 : 무변화
성격 : 운명을 탓하는 당신은 쉽게 상처받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슬퍼하면 슬퍼할수록 당신은 성장해갈 것입니다.
다년초로 유럽, 북아프리카, 서아시아원산으로 키 100~150cm정도 자란다. 뿌리는 끈같이 긴 것과 양 끝이 뾰족한 짧은 원기둥 모양이 있다. 어린 줄기는 육질이며 자라서 가지를 낸다. 잎 같은 가지는 가늘며 솔잎 같은 작은잎이 어긋난다. 작은잎은 5∼8개씩 달리며 길이 1∼2cm이다. 꽃은 암수딴그루로서 초여름에 노란빛을 띤 녹색으로 피 고, 마디에 1∼2개씩 밑을 향하여 달린다. 화피는 종 모양이며 6갈래로 갈라진다. 수술은 6개로서 화피갈래조각보다 짧고 암꽃의 수술은 퇴화하여 더 작다. 열…
6월 13일의 탄생화

디기탈리스

꽃말 : 가슴 속의 생각
성격 : 거짓 사랑으로 곤혹스러워 하고 있지는 않나요? 정말로 사랑하고 있는 사람은 다른 사람일 것입니다. 이대로 가…
형태/분포 다년초(유럽원산) 음양구분 양지 내한성 중 크기 1m내외로 자란다. 꽃 일년생일 때는 기생(基生)의 잎을 형성하나 꽃대가 나오지 않고 2년째가 되면 직립성의 줄기에 잎이 착생하며 5~7월에 홍자색의 꽃이 핀다. 꽃의 색깔이 핏빛이어서 이름을 Digitalis purpurea라고 명하였다한다. 원줄기 끝에서 수상으로 발달하며 밑부분에서부터 피어 올라가고 꽃받침은 5개로 갈라지며 열편은 난상 피침형으로서 끝이 뾰족하다. 화관은 홍자색이고 짙은 반점이 있으며 종형이지만 가장자리가 다소 순형으…
3월 15일의 탄생화

헴록/독당근/독삼

꽃말 : 죽음도 아깝지 않음
성격 :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서는 죽음도 마다하지 않을 정도로 한결같은 당신입니다.
이년초로 유럽, 아프리카, 북미원산으로 키 1.5~2.5m에 이르고 줄기는 녹색으로 털이 없고 줄기 중하부에 반문(斑紋)이 있다. 잎은 당근과 흡사하나 다 크다. 꽃은 산형화서이고 흰색을 띤 아주 작은 꽃잎을 지닌다. 과실은 난형(卵形)이고 그 크기는 약 3m내외이다. 이 식물은 우리나라에서도 잘자라고 중부 지역 및 서울지역에서도 잘 자란다. 2년째가 되면 1년생일 때와는 달리 줄기가 무척 커진다. 잎이 당근의 것과 같기는 하나 이 식물은 독(毒)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일본에서는 "독당근"이라고 …
9월 27일의 탄생화

상수리나무

꽃말 : 환대(Hospitality)
성격 : 개방적이며 낙천적, 결혼을 하면 정력이 넘치는 늠름한 사람으로 변신합니다. 배우자가 병에 걸려도 당신으로 말…
낙엽활엽교목으로 키 30m, 지름 1m까지 자란다. 참나무속의 대표식물로 수피는 흑회색이고 갈라지며 소지에 잔털이 있으나 없어지며 둥근 피목이 산재한다. 잎은 긴 타원형으로 길이 10-20cm로 바늘모양의 톱니와 12∼16쌍의 측맥이 있다. 표면은 털이 없고 윤기가 있으며 뒷면은 털이 있으나 색깔은 연한 녹색이다. 꽃은 암수 한 나무로 5월에 피며 웅화서는 새가지 밑부분의 엽액에서 처지고 자화서는 윗부분의 엽액에서 곧추나와 1~3개의 암꽃이 달린다. 수꽃은 5개로 갈라진 화피열편과 8개 정도의 수…
10월 1일의 탄생화

국화 (적색꽃)

꽃말 : 사랑
성격 : 밝고 고상한 이미지. 애정면에서 일종의 독특한 영감을 발휘합니다. 당신의 친구나 연인에게는 뭔가 공통점이 있…
형태/분포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 내한성 강 크기 100cm내외로 자란다. 꽃 가을철에 원줄기 윗부분의 가지 끝에 두화(頭花)가 달리고 두화 주변에 자성(雌性)의 설상화(舌狀花)가 달리며 중앙부에 양성의 관상화가 있어 열매를 맺는다. 오래 재배해 오는 동안 많은 변종이 개발되었으며 꽃의 지름에 따라서 18cm이상인 것을 대륜(大輪), 9cm이상인 것을 중륜(中輪), 그 이하인 것을 소륜(小輪)으로 구별하고, 또 꽃잎의 형태에 따라서 후물(厚物), 관물(管物) 및 광물(廣物)로 크게 나눈 다음 세별한…
3월 6일의 탄생화

데이지

꽃말 : 명랑
성격 : 천진난만한 것이 당신의 매력이지만 때로는 의심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다년초로 유럽 원산이다. 수염뿌리가 사방으로 퍼진다. 잎은 뿌리에서 나오고 도란형이며 길이 2~5cm정도로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닷 톱니가 있고 밑부분이 밑으로 흘러 엽병 윗부분의 날개로 된다. 꽃은 봄부터 가을까지 피며 흰색, 연한 홍색, 홍자색이다. 뿌리에서 꽃자루가 나오는데 길이 6∼9cm이고 그 끝에 1개의 직경 2~3cm의 두화(頭花)가 달리며 밤에는 오므라든다. 가운데 노란색으로 보이는것 하나하나 가 모두 꽃이며 두화는 설상화가 1줄인 것부터 전체가 설상화로 된 것 등 변종에 따라 다양…
9월 6일의 탄생화

한련화

꽃말 : 애국심(Patriotism)
성격 : 사려 분별이 있는 멋진 사람. 언뜻 차갑고 배려심이 없는 듯이 보이기 쉽습니다. 그것은 기품 있는 인격을 갖…
다년초(열대)로 멕시코, 남미 원산이며 온대지역에서는 일년초로 키운다. 잎은 거의 둥글고 긴 잎자루 끝에 방패같이 달리며 9개 내외의 맥이 사방으로 퍼지고 잎맥 끝이 다소 파진다. 5~6월에 잎겨드랑이에서 1개의 대가 나와서 끝에 1개의 꽃이 달린다. 꽃받침조각과 꽃잎은 5개씩이고, 꽃받침조각의 밑부분은 합쳐지며 뒷부분은 상투 모양이 된다. 꽃색은 적색·등색·크림색·황색 등이고 만첩꽃도 있다. 온도가 맞으면 연중 개화한다. 볕을 좋아하며 다습하지 않게 관리 한다. 더위와 추위 모두에 약해 여름철에…
5월 21일의 탄생화

델피니움(제비고깔)

꽃말 : 자유
성격 : 싫은 일이 있어도 투덜대지 않는 성격. 자유롭게 살아가는 것이 숙명입니다. 하지만 사랑하는 사람이 나타나면 …
델피니움 원예종 제비고깔속(Delphinium)에는 세계적으로 약 300종(種)의 초본성 식물이 있다.대부분 화려한 꽃을 보기 위해 기르고 있다. 1년생 제비고깔류(때로는 Consolida로 분류하기도 함)에는 참제비꽃(D. ajacis/C. ambigua)과 그 변종들이 있는데, 키가 60cm까지 자라며 가지를 친 자루에 밝은 푸른색, 분홍색 또는 흰색의 꽃이 달린다. 다년생 제비고깔류는 보통 푸른색 꽃을 피우지만 분홍색·흰색·붉은색·노란색 등 꽃색이 다양하며 이들 중에는 키가 30~100cm인…
2월 6일의 탄생화

바위솔

꽃말 : 가사에 근면함
성격 : 당신은 항상 명랑하고 쾌활하지만 계획성이 부족하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형태/분포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반음지 내한성 강 크기 20~30cm내외로 자란다. 꽃 9월에 피고 백색이며 총상화서는 길이 6~15cm로 화병이 없는 꽃이 밀착하고 포는 피침형이며 끝이 뾰족하다. 꽃받침잎은 5개로 피침형이고 연한 녹색이며 꽃잎도 5개로 피침형 예두이고 길이 6mm정도이다. 수술은 10개이며 꽃잎보다 길고 자방은 5개이며 꽃밥은 적색이지만 점차 흑색으로 된다. 잎 근생엽은 로제트형으로 납작하게 퍼져 자라며 끝이 굳어져 가시처럼 된다. 원줄기에 잎이 다닥다닥 달리며 엽병이 없고 여…
9월 5일의 탄생화

느릅나무

꽃말 : 품위
성격 : 신뢰감을 중요시하는 당신. 배반당할 때의 충격은 보통 사람이 상상도 못할 정도. 다른 사람을 믿을 수 없게 …
낙엽활엽교목으로 우리나라, 일본, 중국, 사할린등지에 분포하며 키 15m, 지름 70cm까지 자란다. 수피는 암갈색으로 세로로 길게 갈라진다. 잎은 어긋나기로 달리고 긴 타원형으로 길이 3-10cm 이고 끝이 뾰족하며 톱니가 있고 밑부분은 둥근 모양이다. 잎 표면은 거칠고 뒷면 잎맥 위에 털이 있다. 4월에 잎이 나기 전에 잎겨드랑이에서 자잘한 옅은 녹색 꽃이 모여 핀다. 열매는 6월에 익으며 거꾸로 세운 달걀모양 또는 타원형의 시과로서 길이 1cm정도로 종자는 날개의 상부에 치우쳐 있는 편이고 …
1월 24일의 탄생화

사프란

꽃말 : 절도의 미
성격 : 사명감을 갖고 살고 있는 당신은 사치를 금하고 절도를 지킨다면 반드시 기회가 올 것입니다.
다년초로 3배체식물이며 괴경(덩이줄기, tuber)으로 번식하고 서아시아, 지중해지역 원산으로 추정한다. 잎은 총생하고 가느다란 선형이며 꽃핀 후 충분히 성장하여 월동하고 이듬해 초여름에 시든다. 꽃줄기는 높이 10~20㎝ 정도이고, 줄기 끝에 지름 3㎝ 정도의 향기 좋은 보라색의 꽃이 핀다. 꽃피는 시기는 10∼11월이다. 꽃잎은 6장이고 수술은 3개이며 꽃밥은 크고 노랑으로 눈에 잘 띈다. 암술대는 1개이고 3가지로 나뉘며 암적색이다. 사프란 또는 새프런(saffron)은 암술대를 건조시켜 만…
9월 3일의 탄생화

마아가렛

꽃말 : 마음속에 감춘 사랑(A heart left to desolation)
성격 : 상대방의 마음을 지나칠 정도로 잘 알고 있는 당신. 스스로 자신의 사랑을 점치는 경향이 있습니다. 결과는 스…
다년초로 카나리아제도(서아프리카, 스페인령) 원산이며 온대지역에서는 일년초로 키운다. 키 60~100cm내외로 자란다. 잎은 여러갈래로 갈라지며 쑥갓과 비슷하지만 목질이 있으므로 나무쑥갓이라고 부른다. 4∼5월에 피며 두상화는 지름이 3∼6cm이고 가장자리에 흰색의 설상화가 있으며 가운데 노란 색의 관상화가 있다. 설상화가 노란색도 있으며 겹꽃도 있다. 마아가렛은그리스어의 진주라는 단어에서 나온 말이라고 합니다. 배수가 좋은 사질양토에서 잘자란다. 다습과 건조에 약하고 내한성은 약한편이나 남부 지…
8월 15일의 탄생화

해바라기

꽃말 : 교만(Haughtiness)
성격 : 강렬한 개성을 갖고 있지만 좀처럼 발휘할 수 없는 당신. 다른 사람에게 오만하게 비치는 면도 있고 그것이 장…
단년초로 북미지역이 원산이다. 키 2~3m정도 자라고 줄기 전체에 센털이 난다. 잎은 어긋나고 심장꼴이며 대형이고 잎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꽃은 여름철에 노랗게 피며, 줄기 끝에 대형의 두상화를 이루는데, 가장자리에는 황색의 혀꽃이 늘어서고 가운데에는 통상화가 빽빽이 늘어선다. 꽃이 진 뒤 가을철에는 검게 익은 수과로 되고, 모여서 둥근 벌집꼴로 된다. 종자는 向日葵子(향일규자), 根은 向日葵根(향일규근), 莖隨(경수)는 向日葵莖隨(향일규경수), 葉은 向日葵葉(향일규엽), 花은 向日葵花(향일규…
5월 6일의 탄생화

스톡(비단향꽃무)

꽃말 : 영원한 아름다움
성격 : 역경이라도 밝게 극복하는 강인한 사람. 외로움을 알고 있기에 그렇게 강해질 수 있는 것입니다. 당신의 상냥함…
일년 내지 이년초로 지중해 연안 원산이며 유럽 일대에서 자생한다. 키 30∼60cm자라며 줄기는 나무처럼 단단해지고 백색의털이 난다. 잎은 어긋나고 회녹색이며 바소꼴로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흰 털이 난다.꽃은 3∼5월에 붉은 자주색으로 피고 총상꽃차례에 달린다. 홑꽃과 겹꽃이 있으며적색, 분홍색, 자주색, 파란색, 연노란색, 흰색 등이 있으며 향이 난다.겹꽃은 암술.수술부분이 꽃잎으로 되어 생식능력이 없다. 홑꽃에서 종자를 채취하여 심으면 홑꽃과 겹꽃이 대개 절반의 비율로 나오며 어떤 품종은 80~…
8월 14일의 탄생화

월저먼더(곽향)

꽃말 : 경애
성격 : 자연스러움과 기교를 겸비한 당신은 다른 사람들이 보배롭게 여기고 있습니다. 우선 애교가 있어 보여 쉽게 말을…
상록다년초 또는 소관목으로 남동부 유럽이 원산지이다. 키 30~50cm 정도 자라며 어린 줄기는 네모지며 털이 있다. 포복지가 옆으로 뻗으면서 곧추 자라고 때로는 가지가 갈라진다. 잎은 마주나기하고 암녹색이며 길이 1~3cm의 장타원형으로 결각이 있으며 둔한 거치가 있고 쓴맛이고 비비면 마늘향이 난다. 꽃은 6~7월에 분홍 또는 보라색으로 피며 2개씩 붙는다. 지상부는 소화를 도울 뿐만 아니라 강장주와 베르무트(백포도주에 향초 등으로 가미한 술)에 넣어 사용한다. 잎에는 이뇨(利尿)작용과 방부성(…
4월 30일의 탄생화

금사슬나무

꽃말 : 슬픈 아름다움
성격 : 지적인 센스를 갖고 있는 냉정하고 행동적인 사람. 이지적인 타입입니다. 겉보기와는 달리 상당히 기대고 싶어하…
낙엽활엽소교목으로 유럽 원산이다. 키 7m정도 자라며 늘어지는 가지는 회록색이고 털이 있다. 잎은 어긋나고 3개의 작은잎으로 구성되며, 작은잎은 타원형이고 길이 3∼5cm로 표면은 매끄럽고 뒷면에는 털이 밀생한다.꽃은 황색으로 5∼6월에 피고 길이 20cm 정도의 꽃이삭에 총상꽃차례로 접형화(蝶形花)가 달린다. 꼬투리는 선형(線形)으로 길이 5∼7cm이고 겉에 짧은 털이 밀생한다. 전초와 열매에Cytisine이라는 독이 있다. 2차세계대전중 독일과 러시아 군인들이 담배가 떨어졌을때금사슬나무 잎을 …
1월 6일의 탄생화

흰제비꽃

꽃말 : 순진무구한 사랑
성격 : 내성적이며 고상한 매력이 있는 사람. 은밀한 사랑에 쉽게 빠질 수 있는 성격입니다. 하지만 위험이 가득합니다…
제비꽃은 제비꽃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한국·시베리아 동부·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장수꽃·씨름꽃·반지꽃·오랑캐꽃·앉은뱅이꽃·병아리꽃·외나물이라고도 한다. 겨울나러 갔던 제비가 돌아오는 무렵에 꽃이 핀다고 제비꽃이라 부른다는 설과, 꽃의 모양과 빛깔이 제비를 닮아서 이름이 유래했다는 설이 있다. 오랑캐꽃이라는 이름의 유래에는 꽃이 필 무렵 오랑캐가 자주 쳐들어와서 붙었다는 설과 꽃의 생김이 오랑캐의 머리채를 닮아서 그렇게 부른다는 설이 있다. 앉은뱅이꽃은 키가 작아 앉아있는 것 같다고 해서, …
7월 7일의 탄생화

구즈베리

꽃말 : 예상
성격 : 당신의 상상이나 환상은 많은 사람들에게 행복을 주는 창조력의 출발점입니다. 예술가다운 재능이 있는 사람. 사…
낙엽활엽관목으로 유럽, 서남아시아 원산이며 까치밥나무속의 유사 식물이 국내에도 수종이 있다. 키 1~3m정도 자라며 덤불형으로 가지가 이리 저리 나오고 줄기에는잎이 나오는 자리에 1~3개의 가시가 있다. 잎은 어긋나기하며 장상으로 3~5개로 갈라지며 길이 2-3cm로 깊고 둔한 톱니가 있고 양면과 가장자리에 털이 많으며 엽병밑에만 가시가 있다.꽃은 4~5월에 종모양으로 피고 양성꽃으로 녹자색 내지 백색이며 짧은 가지에 1-3개의 꽃이 피고 밑으로 처지며 꽃자루는 짧고 윗부분에 2개의 작은포가 있다…
6월 8일의 탄생화

자스민

꽃말 : 사랑스러움
성격 : 순수하고 청순한 당신과 관능적인 당신. 이중성이 뚜렷하고 감수성이 강한 사람입니다. 당신을 원하는 사람은 많…
화이트자스민 꽃자스민은 상록 또는 낙엽활엽 관목 또는 덩굴성 식물로 자스민속(Jasminum)에 속하는 식물의 총칭이며 유통상 꽃의 향이 자스민과 유사하여 자스민으로 부르는 다른 식물로 있다. 자스민속에는 세계적으로 200여종이 있으며 주로 열대, 아열대가 원산지이다. 대부분의 종은 백색 또는 황색 꽃을 피운다. 여러 종의 꽃은 강한 향기를 가지고 있고, 향수와 자스민 차의 원료로 사용된다. 향기의 주요 성분은 자스몬산 메틸이며. 재스민 꽃에는 몇 가지의 향 성분이 포함되어 있지만, 그 중에서도 …
1월 8일의 탄생화

보라 제비꽃

꽃말 : 사랑
성격 : 당신은 사려깊고 지혜가 있는 것이 매력이니 승부에 연연하는 것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제비꽃은 제비꽃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한국·시베리아 동부·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장수꽃·씨름꽃·반지꽃·오랑캐꽃·앉은뱅이꽃·병아리꽃·외나물이라고도 한다. 겨울나러 갔던 제비가 돌아오는 무렵에 꽃이 핀다고 제비꽃이라 부른다는 설과, 꽃의 모양과 빛깔이 제비를 닮아서 이름이 유래했다는 설이 있다. 오랑캐꽃이라는 이름의 유래에는 꽃이 필 무렵 오랑캐가 자주 쳐들어와서 붙었다는 설과 꽃의 생김이 오랑캐의 머리채를 닮아서 그렇게 부른다는 설이 있다. 앉은뱅이꽃은 키가 작아 앉아있는 것 같다고 해서, …
3월 9일의 탄생화

잎갈나무/낙엽송

꽃말 : 대담
성격 : 쾌활하고 놀기 좋아하는 사람으로 보이기 쉽습니다만 사실은 사랑
잎갈나무는 우리나라, 일본, 중국, 시베리아 등지에 분포하는 낙엽침엽교목으로 이깔나무, 낙엽송이라고도 한다. 높이 37m, 지름 1m에 달하고 가지가 수평으로 퍼지거나 밑으로 처지며 수피는 암회갈색이고 불규칙하게 벗겨진다.잎은 선형으로 짧은 가지의 것은 길이 15-30mm, 폭 1-1.5mm이며, 긴 가지의 것은 길이 10-15cm, 폭 2.8mm이다. 단지에 있어서는 20-30개가 모여나고 부드러우며 표면에 기공선이 없거나 있다. 꽃은 암수한그루이고 수꽃이삭은 장타원형이며 암꽃이삭은 넓은 난형으…
1월 9일의 탄생화

노랑 제비꽃

꽃말 : 수줍은 사랑
성격 : 인디언들의 젊은 영웅들의 이야기에 등장하는 제비꽃. 용기, 사랑, 헌신의 상징입니다. 겁쟁이나 소심한 사람이…
제비꽃은 제비꽃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한국·시베리아 동부·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장수꽃·씨름꽃·반지꽃·오랑캐꽃·앉은뱅이꽃·병아리꽃·외나물이라고도 한다. 겨울나러 갔던 제비가 돌아오는 무렵에 꽃이 핀다고 제비꽃이라 부른다는 설과, 꽃의 모양과 빛깔이 제비를 닮아서 이름이 유래했다는 설이 있다. 오랑캐꽃이라는 이름의 유래에는 꽃이 필 무렵 오랑캐가 자주 쳐들어와서 붙었다는 설과 꽃의 생김이 오랑캐의 머리채를 닮아서 그렇게 부른다는 설이 있다. 앉은뱅이꽃은 키가 작아 앉아있는 것 같다고 해서, …
7월 10일의 탄생화

캔터베리초롱꽃

꽃말 : 감사, 신념과 절개
성격 : 은혜에 보답하고자 하는 마음이 사람보다 월등한 당신. 정직한 성격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호감을 사고 있을 것…
이년초로 유럽이 원산이다. 사전에서 "초롱꽃"으로 번역하나 이 품종은 여러 캄파눌라속 식물의 중간자적 성질이 있으며 우리나라 초롱꽃은 다년초여서 서로 다르므로 학명 Campanula medium이나 캔터베리초롱꽃으로 부르는 것이 좋겠다. 키 60~80cm정도 자라며 1년차에는 로제타형 잎만 가지고 2년차에 줄기가 나오고 꽃을 피운다. 줄기는 곧추서고 강건하며 적갈색을 띠며 털이 있다. 근경엽은 엽병이 있고 피침영 내지 장타원형으로 길이 12~15cm정도이며 가장자리는 톱니모양의 결각이있으며 상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