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생화 & 꽃말

Birthday flowers & Flower meanings
홈 > 쇼핑몰 > 탄생화 & 꽃말
탄생화 & 꽃말
1월 27일의 탄생화

마가목

꽃말 : 게으름을 모르는 마음
성격 : 자신감에 차있는 당신은 다른 사람이 볼 때 세심한 주의를 쏟고 있는 사람으로 큰일을 이룰 사람입니다.
낙엽활엽소교목으로 새싹이 나올 때 말의 이빨처럼 힘차고 튼튼하므로 한자이름이 마아목(馬牙木)인데 이 것이 변하여 마가목이 되었다고 합니다. 마가목의 수피는 丁公皮(정공피), 열매는 馬家子(마가자)라하여 진해, 거담, 강장등의 약재로 사용됩니다. 잎은 마주나기하고기수우상복엽인 소엽은 9-13개이고 피침형, 넓은 피침형 또는 타원상 피침형이며 가을에 황적색으로 단풍이 든다. 꽃은 지름 8-12cm로서 털이 없으며 가지끝에 달린다. 꽃은 5-6월에 피고 백색이며 지름 8-10mm이고, 암술대는 3개이다…
5월 28일의 탄생화

민트/박하

꽃말 : 미덕
성격 : 요정 멘티처럼 모든 이가 동경하는 대상. 당신은 당연하게 생각하는 일도 주변사람들은 "역시 좋은 사람이군" …
민트류(박하속)은 다년초로 유라시아, 북아메리카, 아프리카남부, 오스트레일리아의 온대지역 등이 원산지이다. 꿀풀목(―目 Lamiales) 꿀풀과(―科 Lamiaceae)에 속하지만, 꽃은 5개가 아닌 4개의 합쳐진 꽃잎을 가지고 있어 꿀풀과의 전형적인 모양이 아니다. 꽃은 푸른색에서 연보라색 또는 흰색을 띠며 줄기를 따라 돌려난다. 스피어민트(M. spicata)는 키가 90㎝ 정도자라고 분홍색 또는 엷은 자색 꽃이 수상(穗狀)꽃차례를 이루며, 잎은 잎자루가 없고 독특한 박하향이 있다. 페퍼민트(…
11월 23일의 탄생화

양치식물

꽃말 : 성실
성격 : 새침한 태도. 그것 때문에 때로는 손해를 봅니다. 사람들은 당신이 왜 그러는지 몰라 이상하게 생각됩니다. 성…
[사진 : 꿩고비]양치식물(羊齒植物,Pteridophytes)은 관다발식물(tracheophyta) 중에서 꽃이 피지 않고 포자로 번식하는 종류에 대한 총칭이다. 관다발 민꽃식물(은화식물)이라 칭한다. 대신 포자를 뿌려서 생식을 한다.석탄의 대부분은 양치식물(특히 석탄기의)이 오랜 기간 동안 탄화된 것이라고 보면 될 정도로 어마어마한 양의 양치식물이 과거에 존재했다.양치식물은 배우체가 포자체와 독립하여 생활한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이다. 포자체는 무성 세대의 식물체이며 뿌리·줄기·잎의 3부분으로 …
3월 22일의 탄생화

말로우/당아욱

꽃말 : 은혜
성격 : 온후한 성격의 당신은 신념이 강한 사람과 만났을 때 보다 충실한 인생을 걸어갈 수 있겠군요.
한두해살이풀로 식물 중에서 열대지방에서는 차지하는 비중이 크고 극지방으로 갈수록 그 비율이 낮다. 옛날부터 여러 용도로 이용될 정도로 역사가 오래된 허브이다. 고대 아라비아에서는 염증을 없애는 데에 사용했다고 한다. 고대 로마에서는 잎과 꽃을 수프와 샐러드에 이용했고, 뿌리는 삶거나 볶아 먹었으며, 씨앗은 추잉껌의 대용으로 사용했다. 프랑스에서는 지금도 봄에 어린 잎으로 샐러드를 해서 먹는다. 대표적인 품종으로는 가장 약효가 뛰어난 마시멜로(Althaea officinalis), 흔히 멜로라고 불…
10월 9일의 탄생화

회향(휀넬)

꽃말 : 극찬, 힘(Worthy all praise. Strength)
성격 : 강고한 의지로 강인하게 살고 있는 사람. 박애주의자이기도 합니다. 당신의 행동은 찬미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다년초로 지중해지역 원산이다. 키 1.5∼2.5m자라며 줄기는 곧추서고 속은 비어 있다. 근생엽은 엽병이 길며 위로 갈수록 짧아지고 엽병 밑부분이 넓어져서 엽초로 되고 줄기잎은 3-4회 우상으로 갈라지며 열편은 선형이다. 7~8월에 가지 끝에서 노란색의 작은 꽃이 우산모양의 꽃차례를 이루며 핀다. 꽃에는 노란색 꽃가루주머니가 달려 있고 수꽃술은 안으로 조금 말려서 길게 자란다. 암술대는 2개로 매우 작으며 자라면서 뒤로 굽는다. 열매는 분열과이며 달콤한 맛과 향기가 난다. 그리스신화에는 프로메테우…
9월 25일의 탄생화

메귀리

꽃말 : 음악
성격 : 찬란하게 빛나는 정열과 지성, 당신은 깔끔한 사교가. 멋진 음악처럼 매력있는 대화와 행동. 누구라도 매혹될 …
일년초로 유럽, 중앙아시아, 북아프리카에 분포한다. 키 60~120cm정도 자라며 뿌리가 1m깊이 까지 뻗고 줄기는 2~5개의 마디를 갖는다. 잎은 길이 10~50cm, 폭 4~10mm정도이며 3~6mm길이의 잎혀가 있다. 꽃은 6~8월에 피며 줄기 끝에서 수상화서가 원추화서를 이루며 핀다. 열매는 먹을 수 있다.
3월 4일의 탄생화

산딸기/나무딸기/복분자딸기

꽃말 : 애정
성격 : 주변의 인심을 얻고 있는 당신입니다. 타인을 소중하게 돌보는 마음과 배려심을 항상 잃지 않는 마음이 중요합니…
[산딸기]낙엽활엽관목으로 한국, 일본, 중국에 분포하며 유사종이 세계각지에 자생한다. 높이가 2m에 달하고 뿌리에서 싹이 나와 군집을 형성하며 줄기는 적갈색으로서 어릴 때는 털이 있고 윗부분에서 긴 가지가 나오며 갈퀴같은 가시가 산생한다. 잎은 난형 또는 광타원형이고 흔히 장상으로 3~5회 갈라지지만 과지(果枝)의 잎은 3개로 갈라지거나 또는 갈라지지 않는다. 잎의 길이 4-10㎝,폭 3-8㎝이다.열편은 난상 피침형 또는 난형이고 예두 또는 점첨두이며 복거치가 있고 표면에 털이 없으며 뒷면은 맥 …
9월 23일의 탄생화

주목

꽃말 : 참회(Penitence, repentance)
성격 : 우아한 자태, 고귀한 말투, 나이를 먹을수록 차츰 세련됩니다. 어딘지 사람을 접근하지 못하게 하는 분위기가 …
살아서 천년, 죽어서 천년을 간다는 주목! 우리나라에서 자생하는 우리 특산 식물임.나무 껍질과 속살이 유난히 붉어 주목[朱木]이란 이름이 붙었습니다. 주목나무의 택솔이라는 성분이 항암효과가 크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면서 더욱 주목?을 받고 있구요 가을에 익어서 겨우내 달려 있는 빨간 열매와 진한 녹색의 잎은 참 잘 어울립니다.상록침엽교목으로 주목(선주목)은 원추형으로 15~20m 까지 자라며 둥근주목(눈주목)은 옆으로 퍼지면서 둥근 형태로 자라며 잎표면은 짙은 초록빛으로 뒷면에 2개의 연초록색 기공…
8월 22일의 탄생화

조팝나무

꽃말 : 노력
성격 : 언동이 명확한 사람. 당신은 올바른 만큼 독선적이고 제 마음대로 생각하기 쉬운 경향이 있군요 헛되지 않은 인…
낙엽활엽관목으로 우리나라 원산이며 높이 1∼2m까지 자라며 밑에서 여러 개의 줄기가 올라와 포기를 형성하며 곧게 자란다. 어린 가지는 갈색으로 털이 있으며 잎은 어긋나기로 달리고 타원형으로 길이 2.0∼3.5cm이고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으며 털은 없다. 4∼5월에 잎이 나오기 전에 피는 백색의 꽃은 짧은 가지에 산형화서로 4∼6개씩 가지마다 달린다. 열매는 골돌로 9월에 익는다. 꽃이 피어 있는 모양이 조로 지은 밥과 비슷하다 하여 조밥나무가 조팝나무로 된 것이라 합니다. 서양에서는 조팝나무 꽃…
2월 22일의 탄생화

무궁화

꽃말 : 미묘한 아름다움
성격 : 당신은 신비한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낙엽활엽소교목으로 중국, 인도가 원산이며 삼국시대에 신라를 '근화향'(槿花鄕, '무궁화의 나라')이란 별칭으로 부를 만큼 많이 식재하고 이용되었을을 알 수 있다.애국가 가사에 오르면서 우리 나라꽃이되었다.수피는 회색이며 잎은 어긋나기로 달리고 달걀모양이며 간혹 셋으로 갈라지며 가장자리에 거친 톱니가 있다. 꽃은 짧은 꽃자루가 있으며 지름 6∼10cm로서 7월부터 9월까지 계속해서 핀다. 꽃 색상은 보라색이 많으나 백색, 분홍, 청색등의 품종이 개발되었다. 꽃은 5장의 커다란 꽃잎이 서로 반쯤 겹치…
6월 1일의 탄생화

연분홍장미(Maiden Blush Rose)

꽃말 : 나의 마음 그대만이 아네
성격 : 소극적이면서도 이상이 드높은 사람, 상대방을 좋아하게 되어도 자아를 잃지 않는 냉정한 면이 있습니다. 그러나…
하이브리드 장미의 일종으로 처음 등록된 학명은 Rosa alba var. incarnata (Mill.) Weston Bot. 1770 이다. 키 1.5~2.5m정도 자라고 꽃은봄~여름간 1회 피며연분홍으로 향이 강하며 중.대륜형으로 직경 8cm정도 크기이고 꽃잎은 약 50매정도 이다. [이명]Blush Rose (alba)Carné (syn. 'Great Maiden's Blush')Carnea (Alba)Cuisse de NympheEmueGrande Cuisse de NympheGreat M…
6월 4일의 탄생화

다마스크 장미

꽃말 : 아름답게 빛나는 얼굴모습
성격 : 지적인 감각이 뛰어나고 세련된 사람. 사회의 우등생이라는 인상을 풍깁니다. 자신감이 있기 때문에 교제 상대를…
낙엽활엽관목으로 중동지역 유래로 추정되는 오래된(1400년대) 하이브리드 장미로 키 2m정도 자란다. 줄기에는 가시가 촘촘하다. 소륜에 해당하는 꽃은 분홍에서 옅은 적색으로 피며 향으로 유명하여 rose oil, rose water를 생산하는 주요 품종으로 불가리아, 터키, 프랑스, 인도, 모로코, 중국등이 주요 생산국이다. .videoWrapper { position: relative; padding-bottom: 56.25%; /* 16:9 */ padding-top: 25px; height:…
3월 5일의 탄생화

수레국화

꽃말 : 행복감
성격 : 찬란히 빛나는 정열의 소유자입니다. 때문에 이상한데? 하는 느낌이 들 때는 신중히 처신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일~이년초로 유렵이 원산지이며 키 30-90cm정도 자라고 줄기는 가지가 다소 갈라지며 백색 면모가 밀생한다. 잎은 호생하고 밑부분의 잎은 길이 15㎝정도로서 도피침형이며 우상으로 깊게 중열되고 윗부분의 것은 선형이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흰 솜털이 밀생한다. 꽃은 6-7월에서 가을까지 피지만 온실에서 가꾼 것은 봄에도 피고 두화는 가지와 원줄기 끝에 1개씩 달리며 감청색, 청색, 연한 홍색, 백색 등 여러가지 품종이 있고 모두 관상화이지만 가장자리의 것은 특히 크기 때문에 설상화같이 보인다. 총포…
6월 7일의 탄생화

노란장미

꽃말 : 사모하는 마음
성격 : 오로지 생각만 하는 것도 훌륭한 일일지 모릅니다. 하지만 상대와 생각을 나누지 않는다면 마치 원맨쇼와 같은 …
장미(薔薇)는 장미과 장미속에 속하는 식물의 총칭으로 전세계에 약 200종의 야생종이 있고 원예종을 포함하면 수만종이 있다. 오늘날 장미는 야생종 사이의 잡종이거나 그 개량종으로, 예로부터 주로 향료용·약용으로 재배되어 오다가 중세 이후에 관상용으로 개량하여 재배하게 된 원예종이다.장미는 줄기의 자라는 모양에 따라 덩굴장미(줄장미)와 나무장미로 크게 나뉜다. 종과 품종에 따라 여러 가지 모양을 갖고 있으나 기본적인 장미의 형태는;잎은 어긋나고 3출엽 혹은5~7개의 소엽으로 이루어진 우상복엽이다. …
12월 10일의 탄생화

동백 (빨간꽃)

꽃말 : 고결한 이성
성격 : 완성된 사랑이야말로 당신의 이상이지만 아직은 어딘가 부족함을 느끼고 있군요. 그것은 새빨갛게 타오르는 동백 …
상록활엽소교목으로 남부지방, 제주도에 자생한다.잎은타원형으로 잔톱니가 있고 길이 5~12cm, 폭 3~7cm로 표면은 짙은 녹색이며 광택이 나고 뒷면은 황록색이다. 엽병은 길이 2-15mm로 털이 없다. 12월 ~ 4월에 피는 꽃은 양성화로 적색이고 화경이 없고 반 정도 벌어지며 소포는 둥글고 겉에 짧은 백색 털이 있다. 꽃받침잎은 5개, 꽃잎은 5-7개로 길이 3~5cm로 수술과도 합쳐지고 수술은 노란색으로 90~100개가 있다. 꽃밥이 황색이고 자방에 털이 없으며 암술대가 3개로 갈라진다. 열…
11월 11일의 탄생화

동백

꽃말 : 비밀스런 사랑
성격 : 가련한 마음을 가슴 속에 감춘 당신. 불타는 듯한 정렬을 이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비밀스런 사랑이…
상록활엽소교목으로 남부지방, 제주도에 자생한다.잎은타원형으로 잔톱니가 있고 길이 5~12cm, 폭 3~7cm로 표면은 짙은 녹색이며 광택이 나고 뒷면은 황록색이다. 엽병은 길이 2-15mm로 털이 없다. 12월 ~ 4월에 피는 꽃은 양성화로 적색이고 화경이 없고 반 정도 벌어지며 소포는 둥글고 겉에 짧은 백색 털이 있다. 꽃받침잎은 5개, 꽃잎은 5-7개로 길이 3~5cm로 수술과도 합쳐지고 수술은 노란색으로 90~100개가 있다. 꽃밥이 황색이고 자방에 털이 없으며 암술대가 3개로 갈라진다. 열…
5월 13일의 탄생화

산사나무

꽃말 : 유일한 사랑
성격 : 모든 감성이 완전히 일치하는 사람. 당신이 찾는 연인은 그런 사람입니다. 조건따위는 신경 쓰지 않는 편. 실…
낙엽활엽소교목으로 우리나라, 일본, 중국등에 자생하며 키 6m까지 자란다. 줄기는 회색을 띠며 어린줄기에는 1-2cm 길이의 가시가 있으며 가시가 없는 경우도 있다. 잎은 어긋나기로 달리고 깊게 갈라지며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있고 표면은 진녹색으로 윤기가있다. 꽃은 4~5월에 백색 또는 담홍색으로 산방화서(=작은 꽃자루의 길이가 위로 갈수록 점점 짧아져 끝에 평평하게 꽃이 모여 피는 꽃차례[(散房花序)])로 핀다. 열매 이과(=화탁이 발달하여 심피를 싼 액과의 1종. 장미과, 배나무아과의 열매…
1월 15일의 탄생화

산사나무

꽃말 : 희망
성격 : 가을에 빨간 열매를 한 가득 선사하는 산사처럼 희망과 결실이 가득하겠습니다.
(일부에서 가시(thorn)으로 표시하나 일정한 식물을 지칭하지 않으며 해외에서도 주로 인용하는 산사나무로 1월 15일 탄생화를 정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낙엽활엽소교목으로 우리나라, 일본, 중국등에 자생하며 키 6m까지 자란다. 줄기는 회색을 띠며 어린줄기에는 1-2cm 길이의 가시가 있으며 가시가 없는 경우도 있다. 잎은 어긋나기로 달리고 깊게 갈라지며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있고 표면은 진녹색으로 윤기가있다. 꽃은 4~5월에 백색 또는 담홍색으로 산방화서(=작은 꽃자루의 길이가 위로 갈수록 …
7월 15일의 탄생화

노랑찔레

꽃말 : 사랑스러움
성격 : 아름다운 꽃에 좋은 열매는 열리지 않기’보다는 ‘꽃도 열매도 풍성한 인생’을 살고 싶은 것은 모두 마찬가지 …
낙엽활엽관목으로 페르시아지역 원산의 야생장미(wild rose, brier rose, briar rose)로 노란색의 꽃을 피우며 유럽지역에 없던 황색계 모던장미의 모태로 이용되었다. 줄기는 가늘고 덤불형으로 자라며 꽃의 향은 그닥 향기롭지 않다. 야생장미 또는 들장미가 우리 이름으로 찔레이므로 노랑찔레가 정명은 아니나 가장 근접한 이름이므로 여기에서 이렇게 칭하도록한다. [이명]Austrian CopperCapucineCapucine BriarCopperCorn Poppy RoseRosa cer…
10월 16일의 탄생화

이끼장미(양배추장미)

꽃말 : 관능적사랑(Voluptious love)
성격 : 순진 무구한 당신. 친구들도 역시 명랑한 사람들뿐입니다. 당신의 연인은 많은 사람들의 행복을 기원하는 평화주…
낙엽활엽관목으로 유럽이 원산이다. 채송화를 moss rose로 칭하기도 하나 여기서는 이끼장미(moss rose), 양배추장미(cabbage rose)로 불리는 이 식물을 이른다. 키 2m까지 자라며 꽃잎이 만첩으로 중국에서는 百叶蔷薇로 불리고 많은 화가들이 즐겨 그렸으며 꽃받침이 선형으로 마치 이끼처럼 보이므로 이끼장미라 부른다. 잎과 줄기를 비비면 향이 나며 꽃은 백색, 핑크, 적색 등 다양하고 향기가 풍부해 rose oil, rose water를 추출하며 향수원료로 …
7월 17일의 탄생화

백장미

꽃말 : 존경
성격 : "꽃을 반기는 밭에 꽃이 모인다"는 속담대로 당신의 멋진 인격에 자석 끌리듯 지적인 사람들이 모여들고 있군요…
원예종 백장미가 시중에 나오기 전에는 Rosa arvensis가 백장미의 원형이었을 것으로 추정한다. arvensis는 전형적인 덩굴장미이며 유럽, 아시아지역이 원산이다.
7월 21일의 탄생화

노란장미

꽃말 : 아름다움
성격 : 여왕처럼 분방하고 생기가 넘치는 사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존재입니다. 약한 자를 돕고 강한 자를 제어하는 …
장미(薔薇)는 장미과 장미속에 속하는 식물의 총칭으로 전세계에 약 200종의 야생종이 있고 원예종을 포함하면 수만종이 있다. 오늘날 장미는 야생종 사이의 잡종이거나 그 개량종으로, 예로부터 주로 향료용·약용으로 재배되어 오다가 중세 이후에 관상용으로 개량하여 재배하게 된 원예종이다.장미는 줄기의 자라는 모양에 따라 덩굴장미(줄장미)와 나무장미로 크게 나뉜다. 종과 품종에 따라 여러 가지 모양을 갖고 있으나 기본적인 장미의 형태는;잎은 어긋나고 3출엽 혹은5~7개의 소엽으로 이루어진 우상복엽이다. …
7월 23일의 탄생화

프렌치로즈/랭카스터로즈

꽃말 : 아름다움
성격 : 사막으로 비유되는 대도시 생활. 날마다 전쟁처럼 긴장된 나날들의 연속. 당신의 따뜻한 마음이 주변 사람들을 …
낙엽활엽관목으로 유럽 중남부, 터기지역 원산의 장미로 해당화와 닮았다. 잎은 우상복엽이며 진홍색의 꽃은 향기가있으며 5장의 꽃잎으로 이루어지며 각종의 재배종이 개발되어있다.
3월 25일의 탄생화

덩굴식물

꽃말 : 아름다움
성격 : 인연은 적극적으로 구해야 되는 것인데 당신은 그런 기회를 멀리하고 있는 것이 아닙니까? 적극성이 필요한 당신…
스스로의 힘으로 몸을 지탱하지 않고 다른 수목에 기대어 높은 곳으로 줄기를 뻗는 식물로 초본, 목본에 모두 있다. 덩굴식물을 만경식물(蔓莖植物), 반연식물(攀緣植物)이라고 한다. 환삼덩굴은 줄기와 잎에 갈고리 같은 털이나 가시가 있고, 완두나 외덩굴은 잎이나 가지가 변한 덩굴손으로 감아 올라가며, 담쟁이덩굴은 부정근(不定根)이 낙지다리의 흡반처럼 되어 벽에 붙는다. 전요식물은 줄기의 끝이 곧게 자라지 않고 좌우로 회전하며 자란다. 전요식물의 대표적인 예인 나팔꽃과 덩굴강낭콩의 줄기는 위에 내려다 …
2월 25일의 탄생화

사향장미

꽃말 : 변덕스런 사랑
성격 : 당신은 사랑의 예감 때문에 변덕스런 사랑으로 치닫기 쉬운 사람입니다.
지중해, 히말라야지역 원산의 낙엽활엽관목으로 덩굴성 장미이다. 키 3m정도 자라며 봄부터 가을까지 직경 5cm정도의 백색꽃이 핀다. 꽃, 특히 수술에서 사향(musky) 향이 나므로 향신료로 이용된다.
1월 26일의 탄생화

미모사

꽃말 : 예민한 마음
성격 : 당신은 솔직하고 예민한 감각의 소유자여서 때때로 심약한 면을 드러냅니다.
장미목 콩과 식물로 브라질원산이며 원산지(열대)에서는 다년초이나 온대지역에서는 일년초로 키 30cm정도 자라고 줄기전체에 잔털과 가시가 있으며 잎을 건드리면 밑으로 처지고 소엽이 오므라들어 시든 것처럼 보인다. 밤에도 잎이 처지고 오므라든다. 잎은 어긋나고 긴 잎자루가 있으며 보통 4장의 깃꼴복엽이 장상으로 배열한다. 소엽은 줄 모양이고 연변이 밋밋하며 턱잎이 있다. 꽃은 7∼8월에 연한 붉은 색으로 피고 꽃대 끝에 두상꽃차례를 이루며 모여 달린다. 꽃받침은 뚜렷하지 않으며, 꽃잎은 4개로 갈라진…
4월 29일의 탄생화

동백나무

꽃말 : 매력
성격 : 언제나 성실하고 밝은 당신. 이성이 보더라도 충분히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때때로 우월감을 드러내고 마는 버릇…
상록활엽소교목으로 남부지방, 제주도에 자생한다.잎은타원형으로 잔톱니가 있고 길이 5~12cm, 나비 3~7cm로서 표면은 짙은 녹색이며 광택이 나고 뒷면은 황록색이며 엽병은 길이 2-15mm로서 털이 없다. 12월 ~ 4월에 피는 꽃은 양성화로 적색이고 화경이 없고 반 정도 벌어지며 소포는 둥글고 겉에 짧은 백색 털이 있다. 꽃받침잎은 5개, 꽃잎은 5-7개로 길이 3-5cm로서 수술과도 합쳐지고 수술은 노란색으로 90~100개가 있다. 꽃밥이 황색이고 자방에 털이 없으며 암술대가 3개로 갈라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