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금.강황 그것이 궁금하다. > 나무사랑원예 식물자료실

나무사랑원예 식물자료실

울금.강황 그것이 궁금하다.

나무사랑 0 6821
울금.강황 그것이 궁금하다.울금.강황 그것이 궁금하다.울금.강황 그것이 궁금하다.


[울금 뿌리와 잎]



MBN천기누설에서 울금.강황에 대한 방영이 있었는데 바른정보가 아닌것 같아 다음과 같이 제보하여드렸는데요 참고용으로 올립니다. 

- 제보내용 -

오늘 아침 재방송된 천기누설에서 강황.울금에 대한 내용을 보았는데요 식물구분에서 사실확인이 필요할거 같습니다. 도입종식물이 국내에들어 올때 부르는 이름이 한.중.일이 유사하며 다릅니다. 우리나라는 식물이름은 일본식을, 약재 이름은 중국식을 따르면서 혼돈이 있는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 일본의 식물명]
1. 울금
학명 : Curcuma longa L.
가을에 꽃이 피므로 가을울금이라고도 부른다. 말린 뿌리의 약재명은 강황(중국식 호칭)이다. 커큐민의 함량이 높아 카레원료로 사용된다.

2. 강황
학명 : Curcuma aromatica Salisb
봄에 꽃이 피므로 봄울금이라고도 부른다. 커큐민의 함량이 낮아 염료와 타박상등에 약재로 사용한다.

[중국의 식물명]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부르는 이름의 반대이다. 즉, 울금은 강황으로 강황은 울금으로 부른다.


국내에서 울금뿌리 말린것 또는 분말 형태의 것을 강황으로 부르는 것은 중의학을 참고하다보니 중국의 영향을 받았다고 보여집니다. 방송에서 울금의 자구(애기덩이뿌리)를 강황이라고 소개하는 것은 맞지 않는 내용이므로 정정해야하겠습니다. 한의학계에서도 호칭의 정립이 필요합니다.

참조 : http://mytreelove.com/shop/item.php?it_id=Curcuma001



 

키워드태그 : ,

0 Comments
Now

현재 울금.강황 그것이 궁금하다.

2015.11.01
[울금 뿌리와 잎]MBN천기누설에서 울금.강황에 대한 방영이 있었는데바른정보가 아닌것 같아 다음과 같이 제보하여드렸는데요참고용으로 올립니다. - 제보내용 -오늘 아침 재방송된 천기누설에서 강황.울금에 대한 내용을 보았는데요 식물구분에서 사실확인이 필요할거 같습니다. 도입종식물이 국내에들어 올때 부르는 이름이 한.중.일이 유사하며 다릅니다. 우리나라는 식물이름은 일본식을, 약재 이름은 중국식을 따르면서 혼돈이 있는것 같습니다.[우리나라 & 일본의 식물명]1. 울금학명 : Curcuma longa L.가을에 꽃이 피므로 가을울금이라고도 부른다. 말린 뿌리의 약재명은 강황(중국식 호칭)이다. 커큐민의 함량이 높아 카레원료로 사용된다.2. 강황학명 : Curcuma aromatica Salisb봄에 꽃이 피므로 봄울금이라고도 부른다. 커큐민의 함량이 낮아 염료와 타박상등에 약재로 사용한다.[중국의 식물명]우리나라와 일본에서 부르는 이름의 반대이다. 즉, 울금은 강황으로 강황은 울금으로 부른다.국내에서 울금뿌리 말린것 또는 분말 형태의 것을 강황으로 부르는 것은 중의학을 참고하다보니 중국의 영향을 받았다고 보여집니다. 방송에서 울금의 자구(애기덩이뿌리)를 강황이라고 소개하는 것은 맞지 않는 내용이므로 정정해야하겠습니다. 한의학계에서도 호칭의 정립이 필요합니다.참조 :http://mytreelove.com/shop/item.php?it_id=Curcuma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