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 > 탄생화 & 꽃말

Birthday flowers & Flower meanings
홈 > 쇼핑몰 > 탄생화 & 꽃말 > 1월
탄생화 & 꽃말
1월 1일의 탄생화

스노우드롭

꽃말 : 희망
성격 : 당신은 눈이 내려도 찬바람이 불어도 결코 굴하지 않는 스노우 드롭처럼 인내심이 강한 성격을 갖고 있습니다. …
갈란투스(Galanthus, 그리스어: gála "우유", ánthos "꽃")는 수선화과의 알뿌리 초본 식물의 한 작은 속으로, 약 20개의 종이 있다. 스노우드롭(Snowdrop), 설강화(雪降花)라고도 한다. 대부분 겨울에 춘분(북반구에선 3월 21일)이 오기 전 개화하며, 어떤 종은 이른 봄이나 늦가을에 꽃이 피기도 한다. 갈란투스 니발리스(Galanthus nivalis)는 가장 잘 알려져 있고 널리 보급되어 있는 갈란투스 속의 대표종이다. 유럽의 광대한 지역이 원산지로, 서부 피레네 산…
1월 2일의 탄생화

수선화

꽃말 : 사랑에 답하여
성격 : 양자 택일의 어려운 선택에 맞부딪치는 일이 많을 사람. 어느 한 쪽을 택하면 망설임 없이, 무리하게 보일 정…
형태/분포 구근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반음지 내한성 중 크기 20~50cm 내외로 자란다. 꽃 12~3월에 피며 6개의 꽃잎으로 되어 있으며 꽃부리(花冠) 가운데 나팔모양 또는 접시모양의 부관(副冠)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 가운데에 있는 부화관의 크기에 라 품종을 나눈다. 부화관의 색은 오렌지색, 분홍색, 노란색, 흰색 등 다양하다. 잎 늦가을에 자라기 시작하고 4~6개이며 길이 20~40㎝, 폭 8~15mm로 긴 선형이고 끝이 둔하며 백록색을 띠고 두껍다. 식재본수 30~40개/㎡ 생육환경 생육…
1월 3일의 탄생화

크로커스

꽃말 : 후회 없는 청춘
성격 : 일관되게 사랑하는 크로커스처럼 성실함이야말로 당신의 장점. 인생도 사랑도 후회 없이 사는 사람입니다. 약삭빠…
형태/분포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반음지 내한성 강 크기 15cm내외로 자란다. 꽃 꽃줄기는 높이 10~20㎝ 정도이고, 줄기 끝에 지름 3㎝ 정도의 향기 좋은 자색, 백색 등의 꽃이 핀다. 꽃피는 시기는 봄에 피는 종은 3~4월, 가을에 피는 종은 10∼11월이다. 꽃덮이조각은 6장이고 수술은 3개이며 꽃밥은 크고 노랑으로 눈에 잘 띈다. 암술대는 1개이고 3가지로 나뉘며 암적색이다. 사프란 또는 새프런(saffron)은 암술대를 건조시켜 만든 향신료로 요리할 때 조미료로 쓰거나 염료로 쓴다. 사…
1월 4일의 탄생화

히아신스

꽃말 : 차분한 사랑
성격 : 상냥하고 유유자적한 사람이지만 승부욕이 강한 특징이 있습니다. 주위에서 재촉을 하면 중도에서 포기하거나 안달…
다년생구근식물로 서남아시아, 터키, 시리아증 중근동지역이 원산지이며 16세기 초에 유럽에 전해져 원예식물로 많은 품종개량이 이루어졌고 개화시 강한 향기가 좋아 온난지역에서 늘리 키우며 유럽에서는 크리스마스 시즌에 맞추어 개화시킨 분화상품이 많이 이용된다. 내한성의 추식구근이고 잎이 변하여 구근으로 된 다년생의 유피인경(有皮鱗莖), Bulb으로 다육질의 비늘잎이 단축경(disk)위에 붙어 있다. 구근의 중심에서 나온 꽃대의 상단에 작은 꽃들이 모여 장원추형의 총상화서를 이루며, 꽃의 크기는 2 - …
1월 5일의 탄생화

노루귀

꽃말 : 인내
성격 : 당신은 누구보다도 인내심이 강하고 신뢰도도 높은 사람입니다. 아부를 싫어합니다. 연애는 수동적이어서 먼저 프…
형태/분포 우리나라 원산의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반음지 내한성 강 크기 10~20cm정도 자란다. 꽃 4월에 잎보다 먼저 피며 지름 1.5cm정도로 백색 또는 연한 분홍색이고 화경은 길이 6~12cm로 긴 털이 있으며 끝에 1개의 꽃이 위를 향해 핀다. 잎 길이 5cm정도로서 모두 뿌리에서 돋고 긴 엽병이 있어 사방으로 퍼지며 심장형이고 가장자리가 3개로 갈라지며 밋밋하다. 중앙열편은 삼각형이며 양쪽 열편과 더불어 끝이 뾰족하고 이른 봄 잎이 나올 때는 말려서 나오며 뒷면에 털이 돋은 모습이 마치…
1월 6일의 탄생화

흰제비꽃

꽃말 : 순진무구한 사랑
성격 : 내성적이며 고상한 매력이 있는 사람. 은밀한 사랑에 쉽게 빠질 수 있는 성격입니다. 하지만 위험이 가득합니다…
제비꽃은 제비꽃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한국·시베리아 동부·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장수꽃·씨름꽃·반지꽃·오랑캐꽃·앉은뱅이꽃·병아리꽃·외나물이라고도 한다. 겨울나러 갔던 제비가 돌아오는 무렵에 꽃이 핀다고 제비꽃이라 부른다는 설과, 꽃의 모양과 빛깔이 제비를 닮아서 이름이 유래했다는 설이 있다. 오랑캐꽃이라는 이름의 유래에는 꽃이 필 무렵 오랑캐가 자주 쳐들어와서 붙었다는 설과 꽃의 생김이 오랑캐의 머리채를 닮아서 그렇게 부른다는 설이 있다. 앉은뱅이꽃은 키가 작아 앉아있는 것 같다고 해서, …
1월 7일의 탄생화

튤립

꽃말 : 실연
성격 : 석양이 지고 별똥별이 빛을 내며 덜어지고 또 새벽이 찾아오듯 사랑을 여러 번 거듭합니다. 당신의 사랑은 그런…
형태/분포 구근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 내한성 약 크기 30~50cm 내외로 자란다. 꽃 4~5월 개화하며 1개씩 위를 향해 피고 길이 7㎝정도로서 넓은 종같으며 화피는 다소 퍼지지만 옆으로는 퍼지지 않고 가지각색이며 수술은 6개이다. 암술은 길이 2㎝정도로 녹색이며 원주형이다. 빨강, 노랑, 주홍, 백색, 분홍등의 색상으로 핀다. 원예종으로 한 줄기에 3~5개의 꽃이 피는 품종도 있으며 홑꽃, 반겹꽃, 겹꽃도 있다. 아침에 피었다가 저녁에 오므라지며 흐린 날에는 반만 피고 온도에 예민하다. 잎 밑…
1월 8일의 탄생화

보라 제비꽃

꽃말 : 사랑
성격 : 당신은 사려깊고 지혜가 있는 것이 매력이니 승부에 연연하는 것은 어울리지 않습니다.
제비꽃은 제비꽃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한국·시베리아 동부·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장수꽃·씨름꽃·반지꽃·오랑캐꽃·앉은뱅이꽃·병아리꽃·외나물이라고도 한다. 겨울나러 갔던 제비가 돌아오는 무렵에 꽃이 핀다고 제비꽃이라 부른다는 설과, 꽃의 모양과 빛깔이 제비를 닮아서 이름이 유래했다는 설이 있다. 오랑캐꽃이라는 이름의 유래에는 꽃이 필 무렵 오랑캐가 자주 쳐들어와서 붙었다는 설과 꽃의 생김이 오랑캐의 머리채를 닮아서 그렇게 부른다는 설이 있다. 앉은뱅이꽃은 키가 작아 앉아있는 것 같다고 해서, …
1월 9일의 탄생화

노랑 제비꽃

꽃말 : 수줍은 사랑
성격 : 인디언들의 젊은 영웅들의 이야기에 등장하는 제비꽃. 용기, 사랑, 헌신의 상징입니다. 겁쟁이나 소심한 사람이…
제비꽃은 제비꽃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이다. 한국·시베리아 동부·중국 등지에 분포한다. 장수꽃·씨름꽃·반지꽃·오랑캐꽃·앉은뱅이꽃·병아리꽃·외나물이라고도 한다. 겨울나러 갔던 제비가 돌아오는 무렵에 꽃이 핀다고 제비꽃이라 부른다는 설과, 꽃의 모양과 빛깔이 제비를 닮아서 이름이 유래했다는 설이 있다. 오랑캐꽃이라는 이름의 유래에는 꽃이 필 무렵 오랑캐가 자주 쳐들어와서 붙었다는 설과 꽃의 생김이 오랑캐의 머리채를 닮아서 그렇게 부른다는 설이 있다. 앉은뱅이꽃은 키가 작아 앉아있는 것 같다고 해서, …
1월 10일의 탄생화

회양목

꽃말 : 참고 견뎌냄
성격 : 깔끔한 성격의 사람이라고 모두에게 호감을 받습니다만 쉬 싫증을 내고 말아 기회를 놓치고 마는 경향이 있습니다…
상록활엽수 관목으로 나무높이 5~7m정도로서 전국의 석회암지대에 자생한다. 오래된 줄기는 회흑색이고 작은 가지는 초록빛으로 네모가 지고 털이 있다. 잎은 돌려나기하고 광택이 있으며 두껍고 길이 1cm 정도의 타원형으로 표면은 초록빛이고 뒷면은 황록색이다. 잎자루는 거의 없다. 꽃은 암꽃과 수꽃이 따로 있고 4∼5월에 엷은 노랑빛 꽃이 가지의 꼭대기 또는 잎 겨드랑이에 난다. 6∼7월에 갈색의 삭과가 익으며 달걀모양으로 길이 1cm정도이고 털이 없으며 셋으로 갈라져 검은빛의 종자를 갖는다. 목재는 …
1월 11일의 탄생화

측백나무

꽃말 : 견고한 우정
성격 : 당신은 우정을 소중히 여기는 사람이어서 당신을 사모하여 진심으로 친구가 되고 싶어하는 사람이 주위에 많이 있…
상록침엽교목으로 맹아력이 강하고 생장속도가 빠를 뿐 아니라 잎이 치밀하여 생울타리용, 방품림용수로 많이 사용된다.잎은 비늘모양이며 뾰족하고 중앙부의 것은 도란형, 옆의 것은 난형 또는 넓은 피침형으로서 백색 점이 약간 있다. 잎의 폭은 2~2.5mm로 뒷면에는 작은 줄이 있다. 자웅동주로 수꽃은 전년지 끝에 1개 달리며 길이 2-2.5mm로서 2-4개의 꽃밥이 있으며 화경이 짧다. 암꽃은 구형이고 지름 2mm로서 연한 자갈색이며 각 꽃에 6개의 배아가 있다. 열매는 길이 15-20mm로서 난형이며…
1월 12일의 탄생화

알리섬

꽃말 : 빼어난 미모
성격 : 당신은 자기 내부의 우아함을 자각함으로써 주위사람들에게 기품있는 인상을 줍니다.
알리섬은 지중해, 카나리제도 원산의 단년초로 키 10~30cm정도 자라며 잎은 길이 1~4cm, 폭 3~5mm정도로 폭이 좁고 회색을 띤 녹색이며 보통 은색의 털이 있고 가장자리가 밋밋하다. 꽃은 흰색 또는 자주색으로 피고 무리 지어 달리며 향기가 좋다. 꽃의 크기가 작고, 꽃잎은 4개이다. 원예품종에는 연보라색·분홍색의 꽃을 피는 것도 있다. 꽃을 보기 위해 화단에 널리 심고 있다. 반음지에서 잘 자라고 가뭄과 내서성이 좋다.
1월 13일의 탄생화

수선화

꽃말 : 신비
성격 : 당신은 상처받는 것이 두려워 뒬 물러서는 타입입니다. 이제는 용기가 필요한 당신입니다.
형태/분포 구근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반음지 내한성 중 크기 20~50cm 내외로 자란다. 꽃 12~3월에 피며 6개의 꽃잎으로 되어 있으며 꽃부리(花冠) 가운데 나팔모양 또는 접시모양의 부관(副冠)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 가운데에 있는 부화관의 크기에 라 품종을 나눈다. 부화관의 색은 오렌지색, 분홍색, 노란색, 흰색 등 다양하다. 잎 늦가을에 자라기 시작하고 4~6개이며 길이 20~40㎝, 폭 8~15mm로 긴 선형이고 끝이 둔하며 백록색을 띠고 두껍다. 식재본수 30~40개/㎡ 생육환경 생육…
1월 14일의 탄생화

시클라멘

꽃말 : 내성적 성격
성격 : 따뜻한 마음의 소유자이지만 때때로 합리성을 잃고 시기심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일이 있습니다.
다년생 구근식물로 지중해 연안, 유럽 중부에 자생하며 비내한성이다. 키 약 15cm정도 자라며 구근은 밥작한 원형의 덩이줄기이며, 잎은 구근의 중심에서 나와 두텁고 하트모양과 같은 계란형이다. . 땅속의 덩이줄기에서 잎과 꽃줄기가 나온다. 잎은 길고 굵은 잎자루 끝에 달리며 심장 모양의 달걀꼴이다. 끝이 뾰족하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잎자루는 길다. 겉면은 짙은 녹색 바탕에 은빛을 띤 흰색 무늬가 있고 뒷면은 붉은빛을 띤다. 꽃은 11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 피며 한 꽃줄기 끝에 1개씩 아래를 …
1월 15일의 탄생화

산사나무

꽃말 : 희망
성격 : 가을에 빨간 열매를 한 가득 선사하는 산사처럼 희망과 결실이 가득하겠습니다.
(일부에서 가시(thorn)으로 표시하나 일정한 식물을 지칭하지 않으며 해외에서도 주로 인용하는 산사나무로 1월 15일 탄생화를 정하였음을 알려드립니다.)낙엽활엽소교목으로 우리나라, 일본, 중국등에 자생하며 키 6m까지 자란다. 줄기는 회색을 띠며 어린줄기에는 1-2cm 길이의 가시가 있으며 가시가 없는 경우도 있다. 잎은 어긋나기로 달리고 깊게 갈라지며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있고 표면은 진녹색으로 윤기가있다. 꽃은 4~5월에 백색 또는 담홍색으로 산방화서(=작은 꽃자루의 길이가 위로 갈수록 …
1월 16일의 탄생화

노랑 히아신스

꽃말 : 승부
성격 : 당신은 언제나 엄격하지 않으면 못견뎌 하는 성격입니다. 엄격히 하는 것도 시간과 경우에 따라서는 유연하게 할…
히야신스 원산지는 열대아프리카, 남아프리카, 지중해연안 및 서부아시아로 주로 지중해연안 지방에 30여종이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16세기 초에 유럽에 전해져 원예식물로 많은 품종개량이 이루어졌다.. 구근은 내한성이 있는 다년생 유피인경(bulb)이다. 내한성의 추식구근이고 잎이 변하여 구근으로 된 다년생의 유피인경(有皮鱗莖), Bulb으로서 다육질의 비늘잎이 단축경(disk)위에 붙어 있다. 구근의 중심에서 나온 꽃대의 상단에 작은 꽃들이 모여 장원추형의 총상화서를 이루며, 꽃의 크기는 2 - 3c…
1월 17일의 탄생화

수영/소리쟁이

꽃말 : 친근한 정
성격 : 당신은 첫눈에 띄기 보다는 상대편을 만날때마다 상냥한 사람이 되어가는 타입입니다.
Rumex속의 주요식물은 수영과 소리쟁이입니다.[수영]다년초로 우리나라 전국에 자생하며 키 30-80cm정도 자라고 원줄기는 곧게 서고 원주형이며 모가 나고 보통 녹색 또는 홍자색을 띠며 신맛이 난다. 근생엽(根生葉)은 총생하며 엽병이 길고 창검같은 모양이며 길이 3-6cm, 폭 1-2cm로서 예두 또는 둔두이고 귀같은 돌기가 좌우로 퍼진다. 경생엽은 호생하며 피침형 또는 긴 타원형이고 기부가 창검같으며 질이 연약하고 줄기를 둘러싼 탁엽이 있다. 잎은 신맛이 난다. 꽃은 자웅이주로서 5-6월에 피…
1월 18일의 탄생화

어저귀

꽃말 : 억측
성격 : 당신은 무엇이건 억측을 일삼는 타입이기 때문에 존경할만한 사람을 찾아 그 사람의 삶과 사고방식에 대해 배우는…
인도원산의 단년초로 귀화식물이다. 높이가 1.5m 정도로 자라며 줄기는 곧게 서며 원주상이고 윗부분에서 가지를 내며 성상모가 밀생한다. 원줄기에서 섬유를 채취하여 사용하지만 지금은 거의 재배하지 않는다. 잎은 호생하며 엽병은 길이 2-15cm이다. 엽신은 심장상 원형이며 급첨두이고 앞뒷면에 성상모가 밀생하며 둔한 톱니가 있다. 8-9월에 노란색꽃이 줄기 윗부분의 엽액에서 피며 소화경은 길이 1-3cm이다. 꽃받침은 잔모양으로 5가닥이 나고 꽃잎은 5개로 노란색이며 도란형으로 길이 1.5cm이다. …
1월 19일의 탄생화

소나무

꽃말 : 불로장수
성격 : 당신은 자연스럽게 행동해도 충분히 멋지므로 자신에 대한 과신과 자부심은 당신의 적이 됩니다.
상록침엽교목으로 우리나라에흔히 자라고 있는 나무이다. 소나무는 나무껍질과 겨울눈의 색이 붉어 적송(赤松)이라고도 하고 주로 내륙에서 많이 자라므로 해안지방에서 자라는 해송(海松)과 대비하여 육송(陸松)이라고도 한다. 학명의 피누스(Pinus)는 산에서 자라는 나무, 덴시플로라(densiflora)는 꽃이 빽뻭이 모여난다는 뜻이다.소나무는 우리나라와 일본의 전역, 만주의 일부에 자라고 있으며, 이중 태백산맥 일대에 자생하고 있는 소나무를 특히 강송(剛松) 또는 금강송(金剛松)이라 한다.…
1월 20일의 탄생화

미나리아재비

꽃말 : 천진난만
성격 : 부귀에 대한 욕망이 남들보다 월등히 강한 당신은 자존심이 강해 다름 사람들에게 오만하게 보이는 것이 흠입니다…
다년초로 전국에 서식하며 키 50cm정도 자란다. 줄기는흰털이 밀생하며 속은 비어있고 곧게 서며 가지가 갈라진다. 근생엽은 총생하고 엽병이 길며 오각상 원심장형으로서 3개로 깊게 갈라지고 중앙열편은 흔히 다시 3개로 갈라지며 측열편도 다시 2개로 갈라지고 길이 2.5-7cm, 폭 3-10cm로서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다. 경생엽은 엽병이 없으며 3개로 갈라지고 열편은 선형으로서 톱니가 없다. 꽃은 6월에 피며 지름 12-20mm이고 취산상으로 갈라진 소화경에 1개씩 달리며 5개의 꽃받침잎은 타원형으…
1월 21일의 탄생화

담쟁이덩굴

꽃말 : 우정
성격 : 우애가 깊고 성실한 당신은 애착심도 다른 사람보다 월등히 강해 때때로 상대를 잘 못보거나 고리타분한 사람에게…
형태/분포 낙엽활엽덩굴식물 음양구분 양지/반음지/음지 내한성 강 크기 길이 10m까지 자란다. 꽃 6~7월에 황록색으로 피며 취산화서는 액생하거나 짧은 가지 끝에서 자라며 많은 소화가 달리고 꽃은 양성이다. 꽃받침은 절형이고 꽃잎과 수술은 각 5개이며 암술은 1개이다. 잎 어긋나기하고 넓은 난형이며 점첨두 심장저이고 너비 10~20cm로 끝이 2~3개로 갈라지며 표면에 털이 없고 뒷면 맥 위에 잔털이 있으며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 있다. 때로 소엽병이 있는 3개의 소엽으로 구성된 복엽이고 엽병…
1월 22일의 탄생화

이끼

꽃말 : 모성애
성격 : 주위를 포근하게 감싸는 듯한 분위기를 갖고 있는 당신은 사람들 속에 묻혀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선태식물문(蘚苔植物門 Bryophyta) 선태식물강(蘚苔植物綱 Bryopsida)에 속하는 약 1만 5,000종(種)의 식물들.크기가 작고 포자를 형성하며, 바다를 제외한 전세계에 두루 분포한다. 화강암에 사는 이끼류는 검정이끼목(―目 Andreaeales), 이탄(泥炭)에 사는 이끼류는 물이끼목(Sphagnales)에 속하며, 다른 모든 종류는 참이끼목(Bryales)에 속하는데 이 참이끼목을 종종 'true moss'라고 부르기도 한다. 나무의 북쪽 면에서 자라는 '이끼류'는 녹조류의 모아포균…
1월 23일의 탄생화

부들

꽃말 : 순종
성격 : 차분히 있지 못하고 성급히 판단을 내리고 마는 것이 장점이기도 하고 결점이기도 합니다
형태/분포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반음지/음지 내한성 강 크기 1~1.5m내외로 자란다. 꽃 7~8월에 피고 웅화수는 윗부분에 달리며 길이는 3~10cm이고 자화수는 바로 밑에 달리며 길이 6~12cm이고 화수에 달린 포는 2~3개로서 일찍 떨어진다. 꽃에는 화피가 없으며 밑부분에 수염같은 털이 있고 수꽃은 황색으로서 화분이 서로 붙지 않는다. 암꽃은 소포가 없으며 자방에 대가 있고 암술머리는 주걱 비슷한 피침형으로서 자방 밑에서 돋은 털과 길이가 비슷하다 잎 선형이고 길이 80~130cm, 폭 5…
1월 24일의 탄생화

사프란

꽃말 : 절도의 미
성격 : 사명감을 갖고 살고 있는 당신은 사치를 금하고 절도를 지킨다면 반드시 기회가 올 것입니다.
다년초로 3배체식물이며 괴경(덩이줄기, tuber)으로 번식하고 서아시아, 지중해지역 원산으로 추정한다. 잎은 총생하고 가느다란 선형이며 꽃핀 후 충분히 성장하여 월동하고 이듬해 초여름에 시든다. 꽃줄기는 높이 10~20㎝ 정도이고, 줄기 끝에 지름 3㎝ 정도의 향기 좋은 보라색의 꽃이 핀다. 꽃피는 시기는 10∼11월이다. 꽃잎은 6장이고 수술은 3개이며 꽃밥은 크고 노랑으로 눈에 잘 띈다. 암술대는 1개이고 3가지로 나뉘며 암적색이다. 사프란 또는 새프런(saffron)은 암술대를 건조시켜 만…
1월 25일의 탄생화

점도나물

꽃말 : 순진
성격 : 사랑해서는 안될 사람을 사랑하는게 당신의 운명입니다. 좀 더 세상을 폭넓게 보는 것이 선결과제입니다.
2년초로밭이나 들에서 흔히 자란다. 높이 15∼25cm로 가지가 갈라져서 비스듬히 자라고 검은 자줏빛이 돌며 윗부분에 선모가 있다. 잎은 마주나고 달걀 모양 또는 달걀 모양 바소꼴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양끝이 좁으며 잔 털이 있다. 꽃은 5∼7월에 피고 흰색이며 취산꽃차례에 달리고 꽃이 진 다음 작은꽃줄기 끝이 밑으로 굽는다. 꽃받침조각은 5개이고 길이 4.5mm 정도이다. 꽃잎도 5개로서 꽃받침 길이와 비슷하며 끝이 깊게 2개로 갈라진다. 수술은 10개, 암술은 1개, 암술대는 5개이다. 열매…
1월 26일의 탄생화

미모사

꽃말 : 예민한 마음
성격 : 당신은 솔직하고 예민한 감각의 소유자여서 때때로 심약한 면을 드러냅니다.
장미목 콩과 식물로 브라질원산이며 원산지(열대)에서는 다년초이나 온대지역에서는 일년초로 키 30cm정도 자라고 줄기전체에 잔털과 가시가 있으며 잎을 건드리면 밑으로 처지고 소엽이 오므라들어 시든 것처럼 보인다. 밤에도 잎이 처지고 오므라든다. 잎은 어긋나고 긴 잎자루가 있으며 보통 4장의 깃꼴복엽이 장상으로 배열한다. 소엽은 줄 모양이고 연변이 밋밋하며 턱잎이 있다. 꽃은 7∼8월에 연한 붉은 색으로 피고 꽃대 끝에 두상꽃차례를 이루며 모여 달린다. 꽃받침은 뚜렷하지 않으며, 꽃잎은 4개로 갈라진…
1월 27일의 탄생화

마가목

꽃말 : 게으름을 모르는 마음
성격 : 자신감에 차있는 당신은 다른 사람이 볼 때 세심한 주의를 쏟고 있는 사람으로 큰일을 이룰 사람입니다.
낙엽활엽소교목으로 새싹이 나올 때 말의 이빨처럼 힘차고 튼튼하므로 한자이름이 마아목(馬牙木)인데 이 것이 변하여 마가목이 되었다고 합니다. 마가목의 수피는 丁公皮(정공피), 열매는 馬家子(마가자)라하여 진해, 거담, 강장등의 약재로 사용됩니다. 잎은 마주나기하고기수우상복엽인 소엽은 9-13개이고 피침형, 넓은 피침형 또는 타원상 피침형이며 가을에 황적색으로 단풍이 든다. 꽃은 지름 8-12cm로서 털이 없으며 가지끝에 달린다. 꽃은 5-6월에 피고 백색이며 지름 8-10mm이고, 암술대는 3개이다…
1월 28일의 탄생화

양버들/흑양

꽃말 : 용기
성격 : 당신은 용기가 있어 주위 사람들도 당신을 의지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자기만족에 빠지는 것은 금물입니다…
낙엽활엽교목으로 유럽이 원산지이다. 포플러라고 부르며 우리나라 각지에서 볼 수 있다.키 40~45㎝, 지름 2~3m정도 자란다. 높이가 30m에 달하며 수피는 깊이 갈라져서 흑갈색으로 되고 소지는 둥글며 털이 없고 황색이지만 2년지(二年枝)는 회갈색으로 되며, 동아는 점성이 있고 적갈색이다. 가지가 주간(主幹)에 따라 거의 수직으로 자란다. 잎은 둥근 달걀모양이며 밑부분은 쐐기모양이고 끝은 뾰족하며 가장자리에는 둔한 톱니가 있다. 잎 뒷면은 연한 녹색이다. 꽃은 잎보다 먼저 4월에 미상꽃차례를 이…
1월 29일의 탄생화

이끼

꽃말 : 모성애
성격 : 굼벵이라는 소리를 듣더라도 착실하게 노력해야 하는 것이 당신의 운명이므로 급격한 변화는 피해야 합니다.
선태식물문(蘚苔植物門 Bryophyta) 선태식물강(蘚苔植物綱 Bryopsida)에 속하는 약 1만 5,000종(種)의 식물들.크기가 작고 포자를 형성하며, 바다를 제외한 전세계에 두루 분포한다. 화강암에 사는 이끼류는 검정이끼목(―目 Andreaeales), 이탄(泥炭)에 사는 이끼류는 물이끼목(Sphagnales)에 속하며, 다른 모든 종류는 참이끼목(Bryales)에 속하는데 이 참이끼목을 종종 'true moss'라고 부르기도 한다. 나무의 북쪽 면에서 자라는 '이끼류'는 녹조류의 모아포균…
1월 30일의 탄생화

동의나물

꽃말 : 반드시 오고야 말 행복
성격 : 주변 사람들이 행복해지면 자신도 역시 미소 지을날이 옵니다. 초조해 하지 말고 차분히 기다리는 것이 중요합니…
형태/분포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반음지 내한성 강 크기 50~60cm내외로 자란다. 꽃/열매 4~5월에 황색으로 피며 줄기 끝에 2개씩 달리고 소화경은 5~11cm정도이고 꽃잎이 없고 5~6개의 꽃받침조각으로 되어 있으며 수술은 많다. 열매는 골돌이며 골돌은 4~16개이고 끝에 암술대가 남아 짧은 부리모양을 한다. 잎 근생엽은 모여 나며 심원형 또는 난상 심원형으로 길이와 폭이 각각 5~10cm이고 물결모양의 둔한 톱니가 있으며 자루가 길다. 경생엽은 자루가 없다 식재본수 40~60포트/㎡ 생육환…
1월 31일의 탄생화

크로커스(노랑)

꽃말 : 청춘의 환희
성격 : 밝고 발랄한 것이 당신의 운명입니다. 비탄은 어울리지 않으므로 항상 밝게 생활한다면 빛나는 사랑을 얻게 될 …
형태/분포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반음지 내한성 강 크기 15cm내외로 자란다. 꽃 꽃줄기는 높이 10~20㎝ 정도이고, 줄기 끝에 지름 3㎝ 정도의 향기 좋은노랑, 자색, 백색 등의 꽃이 핀다. 꽃피는 시기는 3~4월. 꽃덮이조각은 6장이고 수술은 3개이며 꽃밥은 크고 노랑으로 눈에 잘 띈다. 암술대는 1개이고 3가지로 나뉘며 암적색이다. 꽃이 봄에 피는 종을 크로커스, 가을에 피는 종을 사프란이라고 하여 구분하기도 한다. 잎 잎은 총생하고 가느다란 선형이며 꽃핀 후 충분히 성장하여 월동하고 이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