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 > 탄생화 & 꽃말

Birthday flowers & Flower meanings
홈 > 쇼핑몰 > 탄생화 & 꽃말 > 5월
탄생화 & 꽃말
5월 1일의 탄생화

카우슬립

꽃말 : 젊은날의 슬픔
성격 : 젊은 시절에 사랑의 별리에 아파하지 않을 수 없는 사람. 그 아픈 가슴을 잘 이겨 내야만 앞으로 만날 연인과…
다년초로 유럽, 중앙아시아·에 분포한다. cowslip은소똥주위에 앵초가 자라고 있었기 때문에 비롯되었으며, 서양에서 는 오래전부터 꽃 모양을 보고 열쇠를 닮았다고 해서 '성 베드로의 열쇠' 또는 '천국의 열쇠'라는 뜻으로도 불리었다. 학명인 'Primula veris'는 이른 봄에 일 찍 나와 꽃을 피운다고 해서 '첫번째 봄'을 뜻한다. 높이 약 30cm까지 자란다. 이른 봄 뿌리줄기에서 로제트형으로 잎이 나오며 각각의 잎이 처음에는 뒤쪽으로 감겨 있다. 다른 앵초류와 마찬가지로 잎은 타원형으로…
5월 2일의 탄생화

미나리아재비

꽃말 : 천진난만함
성격 : 담백한 매력이 넘치는 사람. 그늘진 구석이 없는 당신의 태도는 이성을 충분히 끌어당깁니다. 다만 쉬 싫증을 …
다년초로 전국에 서식하며 키 50cm정도 자란다. 줄기는흰털이 밀생하며 속은 비어있고 곧게 서며 가지가 갈라진다. 근생엽은 총생하고 엽병이 길며 오각상 원심장형으로서 3개로 깊게 갈라지고 중앙열편은 흔히 다시 3개로 갈라지며 측열편도 다시 2개로 갈라지고 길이 2.5-7cm, 폭 3-10cm로서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다. 경생엽은 엽병이 없으며 3개로 갈라지고 열편은 선형으로서 톱니가 없다. 꽃은 6월에 피며 지름 12-20mm이고 취산상으로 갈라진 소화경에 1개씩 달리며 5개의 꽃받침잎은 타원형으…
5월 3일의 탄생화

민들레

꽃말 : 신탁
성격 : 두뇌가 명석한 사람. 사물을 어렵게 생각하기 때문에 때때로 커다란 기회를 놓치기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가벼…
다년초로 북반구 대부분 지역에 분포한다. 높이 30cm정도 자라며 원줄기는 없이 잎이 총생하여 옆으로 퍼진다. 잎은 도피침상 선형이며 길이 6~15cm, 폭 1~5cm로 무우잎처럼 깊게 갈라지고 열편은 6~8상으로서 털이 약간 있으며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다. 잎은 둥글게 배열되며 대개 땅에 누워서 자란 다. 꽃은 4~5월에 피고 잎보다 다소 짧은 화경이 나와서 그 끝에 1개의 꽃이 달리며 백색 털로 덮여 있지만 점차 없어지고 바로 꽃 밑에만 밀모가 남는 다. 총포는 꽃이 필 때는 길이 12mm이지…
5월 4일의 탄생화

딸기

꽃말 : 존중과 애정
성격 : 물 흘러가는 대로 몸을 맞긴 채 인생을 보내서는 안됩니다. 사랑에 푹 빠지는 것은 좋지만 그것만으로는 시간 …
다년초로 북반구 온난지역이 원산지이다. 잎은 뿌리에서 바로나오며 잎자루는 길고3개의 큰 잎이 달리며둥글고 가장자리는 톱니 모양이다. 봄에 잎겨드랑이에서 몇 개의 꽃자루가 나와 몇 개에서 십수 개의 흰색 또는 간혹 붉은색꽃이 피는데 암술과 수술이 노란색이다.딸기는 씨방이 발달하여 과실이 되는 다른 과실과 달리 꽃턱이 발달한 것으로 씨가 열매 속에 없고 과실의 표면에 깨와 같이 있다. 과실의 모양은 공 모양, 달걀 모양 또는 타원형이며, 대개는 붉은색이지만 드물게 흰색 품종도 있다. 식물체가 자라면서…
5월 5일의 탄생화

은방울꽃

꽃말 : 섬세함
성격 : 자기 표현에 자신이 없는 사람이군요. 내성적인 자신을 싫어하며 자포자기하게 되는 일도 있겠지요. 그러니 당신…
형태/분포 숙근성 다년초로 한국, 일본, 중국등지에 분포 음양구분 음지/반음지 내한성 강 크기 20~30cm 잎/꽃 잎이 나기 전 기부에서 몇 개의 막질 초상엽이 3월 하순경에 나와 자라면서 그 속에서 2개의 잎이 나와 밑부분을 서로 얼싸안아 원줄기처럼 된다. 잎몸은 긴 타원형 또는 난상 타원형이며 가장자리는 밋밋하고 길이 12~18cm, 폭 3~7cm로 끝이 뾰족하며 표면은 짙은 녹색이고 뒷면은 연한 흰빛이 돈다. 7~8월부터 휴면에들어가 잎이 사거라진다.4~5월에 피는 꽃은 백색이며 길이 6~…
5월 6일의 탄생화

스톡(비단향꽃무)

꽃말 : 영원한 아름다움
성격 : 역경이라도 밝게 극복하는 강인한 사람. 외로움을 알고 있기에 그렇게 강해질 수 있는 것입니다. 당신의 상냥함…
일년 내지 이년초로 지중해 연안 원산이며 유럽 일대에서 자생한다. 키 30∼60cm자라며 줄기는 나무처럼 단단해지고 백색의털이 난다. 잎은 어긋나고 회녹색이며 바소꼴로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흰 털이 난다.꽃은 3∼5월에 붉은 자주색으로 피고 총상꽃차례에 달린다. 홑꽃과 겹꽃이 있으며적색, 분홍색, 자주색, 파란색, 연노란색, 흰색 등이 있으며 향이 난다.겹꽃은 암술.수술부분이 꽃잎으로 되어 생식능력이 없다. 홑꽃에서 종자를 채취하여 심으면 홑꽃과 겹꽃이 대개 절반의 비율로 나오며 어떤 품종은 80~…
5월 7일의 탄생화

딸기

꽃말 : 사랑과 존경
성격 : 주위 사람들이 감사 주며 깨끗한 인생을 삽니다. 지적 수준도 높고 교양도 있지만 본디 소극적입니다. 당신에게…
다년초로 북반구 온난지역이 원산지이다. 잎은 뿌리에서 바로나오며 잎자루는 길고3개의 큰 잎이 달리며둥글고 가장자리는 톱니 모양이다. 봄에 잎겨드랑이에서 몇 개의 꽃자루가 나와 몇 개에서 십수 개의 흰색 또는 간혹 붉은색꽃이 피는데 암술과 수술이 노란색이다.딸기는 씨방이 발달하여 과실이 되는 다른 과실과 달리 꽃턱이 발달한 것으로 씨가 열매 속에 없고 과실의 표면에 깨와 같이 있다. 과실의 모양은 공 모양, 달걀 모양 또는 타원형이며, 대개는 붉은색이지만 드물게 흰색 품종도 있다. 식물체가 자라면서…
5월 8일의 탄생화

수련

꽃말 : 청순한 마음
성격 : 순수. 솔직함이 당신의 핵심. 유혹해 샛길로 끌어들이려는 사람이 많으므로 조심하시길. 당신의 명랑함이 부럽군…
형태/분포 숙근성 다년초 수생식물 음양구분 양지 내한성 자생종 : 강, 열대종 : 약 크기 키 1m내외로 자란다. 꽃 6~8월에 수면 위에서 피고 백색이며 지름 5cm정도로서 밤에는 접어들기 때문에 수련(睡蓮)이라고 한다. 꽃은 3일 동안 피었다 닫혔다 하며 꽃받침잎은 4개이고 긴 타원형이며 길이 3-3.5cm, 밑부분의 폭1-1.5cm로서 둔두이고 녹색이며 꽃잎은 8~15개이다. 수술은 40개 정도이고, 꽃밥은 황금색이다. 암술대는 거의 없고, 암술머리는 납짝하게 눌러진 공모양이다. 잎 잎은 뿌…
5월 9일의 탄생화

겹벚나무

꽃말 : 정숙, 단아함
성격 : 의기소침하게 더듬으며 말하는 당신은 쓸쓸한 인상. 사랑에 두려움을 느끼고 아무 것도 모르는 것처럼 보여서 이…
낙엽활엽교목으로 벚나무를 개량한 원예품종으로서 분홍색 꽃잎이 여러겹으로 만첩을 이루고 있으며 다른 벚나무 종류가 꽃이 먼저 피는 것에 비하여 겹벚나무는 잎이 피면서 꽃이 같이 핀다.암술이 퇴화하여 열매를 맺지 못한다.
5월 10일의 탄생화

꽃창포

꽃말 : 우아한 마음
성격 : 고귀하고 고운 본래의 당신다움을 이끌어 내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잠자고 있는 소질을 이끌어 내야만 행복의 …
형태/분포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 내한성 강 크기 60-120cm 자란다. 꽃 [꽃창포-한국 특산]6~7월에 피고 원줄기 또는 가지 끝에 달리며 적자색이고 안쪽에 황색 줄이 있다. 꽃 밑부분은 갈색 엽초상의 포 2개가 자방을 둘러싼다. 외화피는 3개이며 굵은 화경위에서 현부가 밑으로 처지고 타원형 원두로서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맥이 있고 밑부분은 황색이다. 내화피는 3개이며 외화피와 호생하여 곧추서고 피침형 둔두로서 가장자리가 밋밋하며 외화피 색과 같다. [노랑꽃창포-유럽원산]5~6월에 피고 황색이며…
5월 11일의 탄생화

사과나무

꽃말 : 유혹
성격 : 자신을 믿고 기다립시다. 당신의 마음을 가장 힘있게 움직이고 있는 사람은 누구죠? 그 사람은 당신을 참으로 …
사과나무의 원산지는 발칸반도로 알려져 있으며 이 원생종이동쪽으로 중국 서부와 시베리아를 거쳐 우리나라까지 분포된 M. asiatica계와 서쪽으로 유럽 남동부인 코카사스, 터키에서 2차 중심지를 형성한 M. sieversii계이다. 이 계통은 유럽 전역으로 퍼져 유럽 자생종인 M. pumila계로 분화하였고 이것에 육종적 노력이 가해져서 오늘날의 서양 사과인 M. domestica로 발전되기 이르렀다.BC 20세기경의 스위스 토굴 주거지에서 탄화된 사과가 발굴된 것으로 보아 서양사과는 4,000년…
5월 12일의 탄생화

라일락(수수꽃다리)

꽃말 : 사랑의 싹
성격 : 사랑이 없는 인생이란 당신에게는 상상할 수 없는 없습니다. 운명적인 만남에 가슴을 졸인 적인 벌써 여러 번 …
낙엽활엽관목으로 키 4m정도 자란다. 수수꽃다리는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식물이고 라일락은 서양수수꽃다리이다. 잎은 마주나기하며 넓은 난형이고 다소 두껍다. 4~5월에 피는 꽃은 원추화서로 전년 가지의 끝에 달리며 연한 자주색이고 향기가 있다. 열매는 삭과로 9월에 익는다. 꽃이 수수꽃다리보다 크고 향기가 짙게 나는 것을 라일락(서양수수꽃다리, S. vulgaris L.)이라 하며 라일락과 수수꽃다리는 구분 하기 힘들다. [유사품종]황화라일락 : 노랗게 피는 꽃이 매우 특이하고 아름다운 라일락 최신품…
5월 13일의 탄생화

산사나무

꽃말 : 유일한 사랑
성격 : 모든 감성이 완전히 일치하는 사람. 당신이 찾는 연인은 그런 사람입니다. 조건따위는 신경 쓰지 않는 편. 실…
낙엽활엽소교목으로 우리나라, 일본, 중국등에 자생하며 키 6m까지 자란다. 줄기는 회색을 띠며 어린줄기에는 1-2cm 길이의 가시가 있으며 가시가 없는 경우도 있다. 잎은 어긋나기로 달리고 깊게 갈라지며 가장자리에 불규칙한 톱니가있고 표면은 진녹색으로 윤기가있다. 꽃은 4~5월에 백색 또는 담홍색으로 산방화서(=작은 꽃자루의 길이가 위로 갈수록 점점 짧아져 끝에 평평하게 꽃이 모여 피는 꽃차례[(散房花序)])로 핀다. 열매 이과(=화탁이 발달하여 심피를 싼 액과의 1종. 장미과, 배나무아과의 열매…
5월 14일의 탄생화

매발톱

꽃말 : 승리의 맹세
성격 : 당신의 사전에는
형태/분포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 내한성 강 크기 매발톱 : 50~150cm 자란다.하늘매발톱 : 20~30cm 자란다. 꽃 [매발톱]5~7월에 노란빛이 도는 자주색으로 가지 끝에서 밑을 향해 달린다. 노란색, 백색, 적색등으로 피는 종도 있다. 꽃받침 잎은 5장, 꽃잎처럼 보이며, 길이 2cm, 갈색이 도는 자주색이다. 꽃잎은 5장, 노란색이며, 꽃받침 잎과 번갈아 늘어선다. 꽃잎 아래쪽에 거가 있는데, 끝이 안으로 구부러지고 밖으로 나온다. 수술은 많으며, 안쪽 것은 꽃밥이 없는 헛수술이다. 암…
5월 15일의 탄생화

물망초

꽃말 : 진실한 사랑
성격 : 사랑하고 사랑받으며 훨훨 다 타버리는…그런 정렬적인 사랑을 갖고 있군요. 당신의 이상형은 좀처럼 나타나지 않…
2월 7일의 탄생화이기도하다. 다년초로유럽, 아시아 원산이고 관상용으로 심는다. 전체에 털이 많고 뿌리에서 모여 나온 잎은 거꾸로 세운 바소 모양이며 잎자루가 있다. 줄기에 달린 잎은 잎자루가 없으며 긴 타원 모양으로 속명은 그리스어로 "쥐의 귀"를 뜻하며 잎모양에서 유래한다. 꽃은 5∼6월에 하늘색으로 피고 한쪽으로 풀리는 총상꽃차례를 이루며 달린다. 화관은 5개로 갈라지고 인부(咽部)에 5개의 비늘조각이 있다. 물망초란 영어의‘forget me not’는 번안한 이름이고 이는 불어 "ne m'…
5월 16일의 탄생화

조밥나물

꽃말 : 선언
성격 : 예민한 관찰력의 소유자. 금방사람을 판단하고 맙니다. 눈에 보이는 부분에 관해서는 당신의 생각대로 입니다. …
다년초로 한국, 중국 동북부, 시베리아, 유럽, 일본, 북미, 북아프리카 등지에 분포하며 숲가, 습지에 자생한다. 키 30-100cm정도 자라며 줄기는 곧추서고 자르면 흰 즙액이 나오며 잔털이 있고 윗부분에서 가지가 약간 갈라진다. 근생엽은 꽃이 필 때 없어지고 경생엽은 어긋나기하며 꽃이 필 때 밑부분의 잎이 마르고 중앙부의 잎은 선상 피침형 또는 피침형이며 약간 두껍고 거칠며 끝이 뾰족하고 밑부분이 좁아져서 원줄기에 달리며 길이 4~12cm, 폭 0.5~1.2cm로 가장자리에 뾰족한 톱니가 약간…
5월 17일의 탄생화

튤립(노랑)

꽃말 : 사랑의 표시
성격 : 상대방을 사랑에 빠지게 해 놓고는 시치미 떼는 고약한 면이 있습니다. 당신 자신이 그런 자기의 태도를 제대로…
형태/분포 구근 다년초 음양구분 양지 내한성 약 크기 30~50cm 내외로 자란다. 꽃 4~5월 개화하며 1개씩 위를 향해 피고 길이 7㎝정도로서 넓은 종같으며 화피는 다소 퍼지지만 옆으로는 퍼지지 않고 가지각색이며 수술은 6개이다. 암술은 길이 2㎝정도로 녹색이며 원주형이다. 빨강, 노랑, 주홍, 백색, 분홍등의 색상으로 핀다. 원예종으로 한 줄기에 3~5개의 꽃이 피는 품종도 있으며 홑꽃, 반겹꽃, 겹꽃도 있다. 아침에 피었다가 저녁에 오므라지며 흐린 날에는 반만 피고 온도에 예민하다. 잎 밑…
5월 18일의 탄생화

옥슬립

꽃말 : 첫사랑
성격 : 꽃의 세계를 들여다 볼 수 있는 열쇠는 첫 사랑입니다. 하지만 그 문은 절반밖에 열리지 않았군요. 아직 그 …
유럽원산의 다년초로 카우슬립(Cowslip, Primula veris)과 유사하며 조금더 개체가 크다. 잎은 로제타형으로 모여나며 4~5월에 피는 꽃은 노란색으로 하나의 꽃자루에 10~20개의 꽃이 모여난다.
5월 19일의 탄생화

숙근천인국

꽃말 : 아름다움의 소유자
성격 : 천성적으로 사랑받을 분위기를 갖고 있습니다. 그것은 남모르게 노력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지금처럼 나…
천인국이 대부분 일년초이나 이 품종은 다년초이므로 숙근천인국이라 한다. 북미원산으로 키 30~70cm정도 자란다. 설상화는 바깥은 노란색 안쪽으로 적갈색을띤다.
5월 20일의 탄생화

애기괭이밥

꽃말 : 빛나는 마음
성격 : 평생을 같이할 배우자와 만났을 때 당신의 마음은 바로 그럴 때 가장 환히 빛납니다. 기쁨을 얻기 위해서는 빛…
다년초로 우리나라 전역, 복반구 온대북부에 분포한다. 가늘고 긴 근경이 옆으로 뻗으며 지상에는 쓰러져 남은 묵은 엽병이 비늘처럼 붙어 있고 그 위에서 3-5개의 잎이 나온다. 줄기 전체에 털이 산생(散生)하고 근경에 인편(鱗片)이 있고 5~15cm정도 자란다. 잎은 근생하며 엽병은 길이 3~10cm이며 밑에서부터 2-3mm되는 곳에 관절이 있고 엽병 끝에서 3개의 소엽이 옆으로 퍼진다. 소엽은 엽병이 없으며 길이 4~20mm, 폭 7~30mm로 도심장형이고 탁엽은 난형이며 엽병 밑부분에 붙어 있다…
5월 21일의 탄생화

델피니움(제비고깔)

꽃말 : 자유
성격 : 싫은 일이 있어도 투덜대지 않는 성격. 자유롭게 살아가는 것이 숙명입니다. 하지만 사랑하는 사람이 나타나면 …
델피니움 원예종 제비고깔속(Delphinium)에는 세계적으로 약 300종(種)의 초본성 식물이 있다.대부분 화려한 꽃을 보기 위해 기르고 있다. 1년생 제비고깔류(때로는 Consolida로 분류하기도 함)에는 참제비꽃(D. ajacis/C. ambigua)과 그 변종들이 있는데, 키가 60cm까지 자라며 가지를 친 자루에 밝은 푸른색, 분홍색 또는 흰색의 꽃이 달린다. 다년생 제비고깔류는 보통 푸른색 꽃을 피우지만 분홍색·흰색·붉은색·노란색 등 꽃색이 다양하며 이들 중에는 키가 30~100cm인…
5월 22일의 탄생화

후크시아

꽃말 : 열렬한 마음
성격 : 취미를 많이 갖고 있는 타입? 무언가에 푹 빠져 버리고 마는 타입? 어느 쪽입니까.? 바쁘더라도 어떻게든 자…
사진은 "Fuchsia magellanica"유통명으로 후크시아(독일식, 영어 발음으로는 휴셔). 세계적으로 100여종이있으며 교잡한 원예종도 많다. 대부분 귀고리처럼 아래로 늘어지는 꽃을 피우며 진분홍색을 띠므로 fuchsia색상( #FF00FF)의 이름으로도 사용된다.
5월 23일의 탄생화

잎눈

꽃말 : 첫사랑의 추억
성격 : 추억을 가슴속에 소중하게 간직하고 있는 당신. 그것을 날개 삼아 미래로 날아 오르려고 하나요? 자기 중심적 …
무화과의 잎눈 트는 모습눈의 기능에 따라 잎눈, 꽃눈, 혼합눈 등으로 분류합니다. 다음은 식물의 "눈"에 대한 식물학적 분류입니다.식물의 생장점 주위에서 돌출하여 만들어지는 줄기, 잎, 꽃의 원시 세포가 되는 부분이다. 눈은 형태나 상태가 다양하며 각각 명칭이 있다. 1. 생기는 위치에 따라1) 정아(제눈, 定芽, normal[regular] bud, definite bud) : 식물체의 일정한 부분에 생기는 눈. - 정아(끝눈 또는 꼭지눈, 頂芽, terminal bud) : 줄기 끝에 생기는 …
5월 24일의 탄생화

헬리오트롭

꽃말 : 사랑이여 영원하라
성격 : 한결같은 사랑을 할 수 있는 사람. 업무에 헌신하게 되면 혼기를 늦추게 됩니다. 자, 사랑의 달콤함을 무시하…
형태/분포 다년초 또는 소관목 (페루 원산) 음양구분 양지/반음지 내한성 약(5℃), 크기 60~100cm내외로 자란다. 꽃/개화기 5∼9월에 줄기에서 분지한 가지 끝에 취산꽃차례에 깔때기모양의 자주색 또는 보라색 꽃이 피며 바닐라향이 난다. 온도를 15도 내외로 유지하면 겨울에도 꽃을 피운다. 잎 어긋나기하며난형으로엽맥을 따라 주름이 잡히며 잎 뒷면은 밀모가 있어 연녹색을 띤다. 식재본수 20~30포트/㎡ 생육환경 양지, 반음지가 및 바람잘통하는곳이좋으며고온다습에 약하므로여름에는지나치게강한광성을…
5월 25일의 탄생화

삼색제비꽃

꽃말 : 순애
성격 : 뒤로 한 발 물러나 생각에 잠기는 태도가 두드러지는 당신. 너무 주변에 신경을 많이 쓰는 것 같습니다. 뭔가…
유럽원산의 단년초로 삼색제비꽃을 근원으로 많은 원예품종이 나와있다. 4~5월에 자색, 황색, 백색의 꽃이 같이 피며 엽액에서 긴 화경이 나와 그 끝에 한개의 꽃이 옆을 향해 달린다. 꽃받침잎은 5개로서 녹색이고 꽃잎도 5개로서 둥글며 옆으로 퍼지고 고깔부가 짧으며 5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全草(전초)를 三色菫(삼색근)이라 하며 약용한다. 7-8월에 채취하여 햇볕에 말린다. 또는 생것으로도 사용한다. 잎과 줄기에 violutoside가 함유되어 있다. 꽃에는 rutin, 精油(정유), s…
5월 26일의 탄생화

올리브나무

꽃말 : 평화
성격 : 고민하고 있는 사람을 보면 도와주고 싶어하는 상냥한 사람. 때문에 정작 자기에게는 여유가 없는 경우도 있습니…
상록교목 또는 관목으로 지중해, 아시아, 아프리카일부에서 자생하며키 5∼10m정도 자란다. 잎은 은녹색으로 마주나고 긴 타원형이며 가장자리가 밋밋하고 뒷면에 비늘 같은 흰 털이 밀생한다. 전년지 잎겨드랑이에서 피는 꽃은 백색이며 늦은 봄에 피고 향기가 있다. 화관은 4개로 갈라져서 수평으로 퍼지고 수술은 2개, 암술은 1개이다. 열매는 핵과로 타원형이며 자흑색으로 익는다. 과육에서 짠 기름을 올리브유라고 하며 용도가 매우 많으며 열매 발효과정을 거쳐 식용한다. 올리브잎은 향신료와 의료용 차로도 이…
5월 27일의 탄생화

데이지

꽃말 : 순수한 마음
성격 : 언제까지나 "젊고 아름다웠으면 좋겠어." 주위 사람들은 당신이 그러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순수하고 깨끗합니다…
다년초로 유럽 원산이다. 수염뿌리가 사방으로 퍼진다. 잎은 뿌리에서 나오고 도란형이며 길이 2~5cm정도로 가장자리가 밋밋하거나 닷 톱니가 있고 밑부분이 밑으로 흘러 엽병 윗부분의 날개로 된다. 꽃은 봄부터 가을까지 피며 흰색, 연한 홍색, 홍자색이다. 뿌리에서 꽃자루가 나오는데 길이 6∼9cm이고 그 끝에 1개의 직경 2~3cm의 두화(頭花)가 달리며 밤에는 오므라든다. 가운데 노란색으로 보이는것 하나하나 가 모두 꽃이며 두화는 설상화가 1줄인 것부터 전체가 설상화로 된 것 등 변종에 따라 다양…
5월 28일의 탄생화

민트/박하

꽃말 : 미덕
성격 : 요정 멘티처럼 모든 이가 동경하는 대상. 당신은 당연하게 생각하는 일도 주변사람들은 "역시 좋은 사람이군" …
민트류(박하속)은 다년초로 유라시아, 북아메리카, 아프리카남부, 오스트레일리아의 온대지역 등이 원산지이다. 꿀풀목(―目 Lamiales) 꿀풀과(―科 Lamiaceae)에 속하지만, 꽃은 5개가 아닌 4개의 합쳐진 꽃잎을 가지고 있어 꿀풀과의 전형적인 모양이 아니다. 꽃은 푸른색에서 연보라색 또는 흰색을 띠며 줄기를 따라 돌려난다. 스피어민트(M. spicata)는 키가 90㎝ 정도자라고 분홍색 또는 엷은 자색 꽃이 수상(穗狀)꽃차례를 이루며, 잎은 잎자루가 없고 독특한 박하향이 있다. 페퍼민트(…
5월 29일의 탄생화

토끼풀/클로버(Clover)

꽃말 : 쾌활
성격 : 밝고 명랑. 게다가 성실한 사람이므로 주변의 신뢰는 이만 저만하지 않습니다. 당신의 연인도 틀림없이 마찬가지…
다년초로 유럽, 북미, 서아시아원산이다. 잎은 어긋나기하고 장상3출복엽으로 엽병은 길이 10cm정도 된다. 소엽은 도란형 또는 도심장형으로 길이 8-20mm,넓이 8-18mm정도이고 가장자리에 가는 톱니가있으며 어떤 품종은 중앙부에 V자형의 흰 무늬가 있다. 6~7월에 피는 꽃은 두상화서에 많은 꽃이 산형으로 달리며 화경은 길이 20-30cm이고 길이 9mm정도로 품종에 따라 백색, 노랑, 자주색으로 핀다. 토끼, 소, 양의 먹이가 되며 거름으로 많이 이용된다. 토끼풀은 식물 생장에 필요한 질소를…
5월 30일의 탄생화

라일락(수수꽃다리)

꽃말 : 사랑의 싹이 트다
성격 : 추억에 빠지는 일은 이제 그만 두세요. 모처럼 연인을 만났는데도 과거에 사로잡혀 앞으로 발전할 수가 없기 때…
낙엽활엽관목으로 키 4m정도 자란다. 수수꽃다리는 우리나라에 자생하는 식물이고 라일락은 서양수수꽃다리이다. 잎은 마주나기하며 넓은 난형이고 다소 두껍다. 4~5월에 피는 꽃은 원추화서로 전년 가지의 끝에 달리며 연한 자주색이고 향기가 있다. 열매는 삭과로 9월에 익는다. 꽃이 수수꽃다리보다 크고 향기가 짙게 나는 것을 라일락(서양수수꽃다리, S. vulgaris L.)이라 하며 라일락과 수수꽃다리는 구분 하기 힘들다. 내건성이 강하여 옥상정원에 활용도가 높다. [유사품종]황화라일락 : 노랗게 피는…
5월 31일의 탄생화

무릇(scilla)

꽃말 : 강한 자제력
성격 : 쉽게 쓸쓸해 하는 사람. 그런 마음이 금방 움직이는 사람. 연인은 그런 당신을 이해하고 상냥하게 받아 줄 수…
다년초로 우리나라, 일본, 대만, 중국등지에 분포하며 세계적으로 50여종이 있다. 화경이 20~50cm정도 자라며 잎은 봄과 가을 두 차례에 걸쳐 2개씩 나오고 길이 15~30cm, 폭 4~6cm로 약간 두꺼우며 표면은 수채처럼 파지고 끝이 뾰족하며 털이 없다. 여러 잎이 근생한다. 꽃은 7~9월에 피고 화경(花莖)은 높이 20-50cm로서 끝에 길이 4-7cm의 총상화서가 달리며 화서는 길이 12cm이다. 포는 길이 1-2mm로서 좁은 피침형이고 소화경은 길이 5-12mm이며 화피열편(花被裂片)…