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동덩굴 : 6월 30일의 탄생화 - 나무사랑원예

Birthday flowers & Flower meanings
홈 > 쇼핑몰 > 탄생화 & 꽃말
탄생화 & 꽃말

인동덩굴

6월 30일의 탄생화


학명&외국명 : Lonicera japonica Thunb.(영) Golden-and-silver Flower, Japanese Honeysuckle (일) スイカズラ (이명) 금은화(金銀花), 인동초
과명 : 인동과
꽃말 : 사랑의 인연
성격 : 관대한 마음씨와 헌신적인 애정을 갖고 있는 당신.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박애주의자이지만 연애 문제에 관한 한 적극파. 진실한 사랑을 찾고 있습니다. 상대를 간파하는 통찰력이 예민하고, 타협하지 않는 강인한 의지가 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을 찾는 데 시간은 걸리지만 만족할 만한 상대와 만나면서 차츰 알찬 인생이 시작됩니다.

형태/분포
반상록활엽 덩굴성관목
음양구분
양지
내한성

크기
3~4m

6~7월에 백색에서 황색으로 피고 1-2개씩 엽액에 달리며 포는 잎 바로 밑에달리고 길이 2-3cm이며 타원형 또는 난형이고 대생하며 소포는 길이 1mm이다. 꽃받침은 털이 없고 열편은 털이 있으며 화관은 길이 3-4cm이고 겉에 털이 있고 통부 안쪽에 복모가 있으며 끝이 5개로 갈라지고 그 중 1개가 깊게 갈라져서 뒤로 말린다. 5개의 수술과 1개의 암술이 있다.

넓은 피침형 또는 난상 타원형이며 길이 3-8cm, 너비 1-3cm로서 톱니가 없고 털이 없어지거나 뒷면 일부에 남으며 엽병은 길이 5mm로서 털이 있다.
식재본수
10포트/㎡
생육환경
배수가 잘 되는 사양토 또는 양토가 좋으나 토질은 특별히 가리지 않고 어디서든 잘 자란다. 내한성이 강하여 전국 어디에서나 자라며 건조한 곳에서도 충분한 햇볕만 받으면 생육이 왕성하다. 생장이 빠르고 공해에도 강하다.
번식

종자로도 번식이 잘되나 삽목으로 번식하는 것이 쉽고 개화기를 앞당길 수 있어 삽목을 주로 이용한다.

재배특성

척박지 녹화 또는 아치 등에 감아 올리는등 생울타리로도 좋다. 주로 지피용이나 울타리 또는 절개지 피복용으로 쓴다. 화분에 심고 지주대를 세워 오른쪽으로 감아올라가며 꽃을 감상한다.

기타
꽃이 처음에 백색으로 피었다가 황색으로 변하므로 백색과 금색 꽃이 핀다하여 금은화(金銀花)라 한다. 경엽(莖葉)은 忍冬藤(인동등), 꽃봉오리는 金銀花(금은화), 과실은 銀花子(은화자), 꽃봉오리의 수증기증류액은 金銀花露(금은화로)라 하며 약용한다.

 

잔털인동(홍인동) :  Lonicera japonica for. chinensis Hara  잎의 가장자리에 털이있으며 그외에는 털이 거의 없다.  6~7월에 피는 꽃은 엽액에 달리며 상순(上脣)은 반 이상 갈라지고 겉에 엷은 홍색이 돈다.
붉은인동(for. rubra) : 줄기 끝에서 붉은 색으로 핀다
삼색인동 : 꽃이 분홍, 노랑, 백색으로 나오는 원예품종

[열매를 이용하는 품종]
댕댕이나무(Lonicera caerulea var. edulis (영) Blue-berried Honeysuckle, Sweetberry Honeysuckle, honeyberry ) : 댕댕이나무는 여러 품종이 발견되어 있으며 영어 보통이름으로 Blue-berried Honeysuckle, Sweetberry Honeysuckle이라고하며 국내에서는 열매 또는 나무를 "하니베리(Honey berry)"로 소개되고있습니다. 최근 한국산업기술대 서만철 교수팀은 20일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권두한 박사팀과 공동으로 댕댕이나무 열매에서 간기능 활성화 및 세포 재생에 뛰어난 효능이 있는 물질을 찾아냈다고합니다. 'KPU-1'이라고 이름 붙여 진 이 천연물질은 간세포주 성장 측정과 실제 동물실험을 통한 세포 독성실험에 서 독성과 부작용이 전혀 나타나지 않았으며 성장회복능 실험에서도 간 조직 기 능을 회복시키는 작용이 있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합니다. 댕댕이나무 열매에는 다량의 안토시아닌과 항산화물질을 함유하고있어 건강 기능식품으로 개발되고 있어 유망 경제식물이다.


인동덩굴

키워드 태그 :

2 Comments
나무사랑 2013.12.19 22:55  
6월 30일은 그레고리력으로 181번째(윤년일 경우 182번째) 날이다.

[주요사건]
1862년 - 미국 남북 전쟁 : 북군의 맥클렉란, 화이트오크스스웜프강 남쪽에 도착. 글렌데일에서 남북군이 교전하다.
1863년 - 미국 남북전쟁 중 게티즈버그 전역: 하노버 전투
1908년 - 퉁구스카 폭발사건이 일어나다.
1936년 - 마거릿 미첼의 소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가 출판되다.
1950년 - 영등포역 소실
1960년 - 민주 콩고가 독립했다.
1989년 - 임수경이 세계청년학생축전에 참가하기 위해 평양을 방문하다.
1991년 - 안기부에서 노동운동을 거부한다는 이유로 고문했던 노동운동가 박창수가 사망했다.
1997년 - 영국이 156년간 다스렸던 홍콩을 중화인민공화국이 반환받다.
1999년 - 씨랜드 청소년수련원 화재 사건이 일어나다.
2002년 - 2002년 FIFA 월드컵이 폐막되었다. 결승전에서 브라질이 독일을 2-0 으로 꺾고 다섯 번째 우승을 차지한다.
2008년 - 유로2008 결승전에서 스페인이 독일을 1:0 으로 꺾고 44년 만에 유럽최강의 자리에 올랐다.
나무사랑 2013.12.19 22:55  
[오늘 탄생한 주요 인물]
1470년 - 프랑스의 왕 샤를 8세
1884년 - 독일 군인 프란츠 할더
1965년 - 대한민국의 배우 조재현
1976년 - 대한민국의 축구 선수 김영철
1981년 - 대한민국의 미스코리아, 아나운서 김주희.
1985년 - 미국의 올림픽 최초 7관왕, 수영선수 마이클 펠프스
1986년 - 대한민국의 배우 홍수아
1991년 - 일본의 영화 배우, 모델 카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