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성화 > 식물용어사전

Glossary of botanical term
홈 > 쇼핑몰 > 식물용어사전
식물용어사전

단성화

나무사랑 0 7146
영명 : unisexual flower
한자 : 單性花
한꽃에 암술과 수술 중 한 가지만 존재하는 꽃. 암술이나 수술 한 쪽만이 있는 꽃을 단성화라고 하고 이와 반대로 암술과 수술이 한 꽃에서 피는 꽃을 양성화라고 한다. 단성화에서 암술만 있는 꽃을 암꽃, 수술만 있는 꽃을 수꽃이라 한다. 갖춘꽃, 안갖춘꽃으로 구분하면 단성화는 암술과 수술이 다른 꽃에 있기 때문에 무조건 안갖춘꽃이 된다.

[단성화 종류]
암꽃과 수꽃이 한 개체에서 함께 피는 경우에는 암수한그루(자웅동주, 雌雄同株,  monoecious)라고 하며 여기에는 무화과, 쐐기풀, 수박, 밤나무, 자작나무 등이 있다.

암꽃과 수꽃이 각각 다른 식물 개체에서 피는 식물은 암수딴그루(자웅이주: 雌雄異株: dioecious)라고 한다. 암수딴그루 식물의 경우에는 암컷 식물(자주식물, 雌株植物, gynoecious)와 수컷 식물(웅주식물, 雄株植物, androecious)이  따로 존재하며 은행나무, 버드나무, 뽕나무, 옻나무, 물푸레나무등이 있다.

어떤 식물은 양성화와 단성화가 함께 같은 식물 개체에 피는 경우도 있다. 이를 양성동주(兩性同株)라고 하며, 암꽃과 양성화가 같이 피는 식물을 자성양성동주(雌性兩性同株, gynomonoecious), 수꽃과 양성화가 같이 피는 식물을 웅성양성동주(雄性兩性同株, andromonoecious), 암꽃, 수꽃, 양성화가 모두 같이 피는 식물을 자웅양성동주(雌雄兩性同株, trimonoecious)라고 한다.
0 Comments